상윳따 니까야(잡)

제48상윳따 - 제2장 더 약함 품(S48:11-S48:20. Mudutara-vagga)

수선님 2018. 5. 13. 11:49

제2장 더 약함 품

Mudutara-vagga


얻음 경(S48:11)

Paṭilābh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믿음의 기능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믿음을 가졌다. 그는 여래의 깨달음을 믿는다.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아라한[應供]이시며, 완전히 깨달은 분[正等覺]이시며, 명지와 실천을 구족한 분[明行足]이시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善逝]이시며, 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世間解]이시며, 가장 높은 분[無上士]이시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調御丈夫]이시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天人師]이시며, 깨달은 분[佛]이시며, 세존(世尊)이시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믿음의 기능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정진의 기능인가?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을 기반으로 얻어진 정진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정진의 기능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마음 챙김의 기능인가?

비구들이여, 네 가지 마음 챙김의 확립을 기반으로 얻어진 마음 챙김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마음 챙김의 기능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삼매의 기능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철저한 버림을 대상으로 삼아 삼매를 얻고 마음이 한 끝에 집중됨[心一境性]을 얻는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삼매의 기능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통찰지의 기능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통찰지를 가졌다. 성스럽고, 절저한 앎을 갖추었으며, 괴로움의 멸진으로 바르게 인도하는, 일어나고 사라짐으로 향하는 통찰지를 구족했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통찰지의 기능이라 한다."


간략하게 경1(S48:12)

Saṅkhitt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완전하게 하고 완성하기 때문에 아라한이 된다. 이보다 더 약하면 불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일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예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법을 따르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믿음을 따르는 자가 된다.”


註) “법을 따르는 자의 도는 예리하며, 강한 지혜를 수반한다. 그는 자극을 받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오염원들을 자르는데 마치 날카로운 칼로 야자수 줄기를 자르는 것과 같다. 믿음을 따르는 자의 도는 예리하지 않으며, 강한 지혜를 수반하지 않는다. 그는 자극을 받고 노력하여 오염원들을 자르는데 마치 무딘 칼로 야자수 줄기를 자르는 것과 같다. 그러나 오염원들의 소멸에 있어서 이들의 차이는 없다.

 

간략하게 경2(S48:13)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완전하게 하고 완성하기 때문에 아라한이 된다. 이보다 더 약하면 불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일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예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법을 따르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믿음을 따르는 자가 된다.”


4.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완전하게 구족하는 이는 완전한 것을 성취하고 부분적으로 구족하는 이는 부분적인 것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다섯 가지 기능은 결코 무익하지 않다고 나는 말한다.”


상세하게 경1(S48:15)

Vitthār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완전하게 하고 완성하기 때문에 아라한이 된다. 이보다 더 약하면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수명의 반이 지나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노력 없이 쉽게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노력하여 어렵게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더 높은 세계로 재생하여 색구경천에 이르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일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예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법을 따르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믿음을 따르는 자가 된다.”


상세하게 경2(S48:16)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완전하게 하고 완성하기 때문에 아라한이 된다. 이보다 더 약하면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수명의] 반이 지나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노력 없이 쉽게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노력하여 어렵게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더 높은 세계로 재생하여 색구경천에 이르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일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예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법을 따르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믿음을 따르는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기능의 차이 때문에 결실의 차이가 있고, 결실의 차이 때문에 개인의 차이가 있다.”


상세하게 경3(S48:17)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완전하게 하고 완성하기 때문에 아라한이 된다. 이보다 더 약하면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수명의 반이 지나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노력 없이 쉽게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노력하여 어렵게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더 높은 세계로 재생하여 색구경천에 이르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일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예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법을 따르는 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믿음을 따르는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완전하게 구족하는 이는 완전한 것을 성취하고 부분적으로 구족하는 이는 부분적인 것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다섯 가지 기능은 결코 무익하지 않다고 나는 말한다.”


도닦음 경(S48:18)

Paṭipa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완전하게 하고 완성하기 때문에 아라한이 된다. 이보다 더 약하면 아라한과를 실현하기 위해서 도 닦는 자가 된다. 이보다 더 약하면 불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불환과를 실현하기 위해서 도 닦는 자가 된다. 이보다 더 약하면 일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일래과를 실현하기 위해서 도 닦는 자가 된다. 이보다 더 약하면 예류자가 되고, 이보다 더 약하면 예류과를 실현하기 위해서 도 닦는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이 어떤 것에 의해서도 어떤 식으로도 그 어디에도 그 누구에게도 전혀 없다면 그는 범부의 편에 서 있는 문외한이라고 나는 말한다.


구족 경(S48:19)

Sampa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그 무렵 어떤 비구가 세존께 찾아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그 비구는 세존께 이렇게 여쭈었다.


2. “세존이시여, ‘기능의 구족, 기능의 구족’이라고들 합니다. 어떻게 해야 기능을 구족합니까?”

“비구여, 여기 비구는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마음 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여, 이렇게 해야 기능을 구족한다.”


번뇌의 멸진 경(S48:20)

Āsavakkhay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기 때문에 비구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문다.”



제2장 더 약함 품이 끝났다.두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얻음 ② ~ ④  ⑤ ~ ⑦ ⑧ 도 닦음 ⑨ 구족 ⑩ 번뇌의 멸진이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837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