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의미에서 인식과 알음알이(식)를 더불은 이 한길 몸뚱이에서 세계의 고집멸도를 본다는 상응부의 부처님 말씀이야말로 아비담마의 시작이요 전부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많은 남방 스님들은 상응부의 이 말씀으로 아비담마와 위빳사나의 설명을 시작합니다.
거듭 거듭 말씀드리지만, 분명히 해야할 점은 이 ‘나’를 떠나서는 아비담마의 여러 가지 법수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아비담마의 핵심중의 핵심입니다. 물질도 내가 내 몸안에서 파악하는 물질입니다. 이 파악은 눈만으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마음(마노)으로 파악하고 생생히 느끼고 그래서 그것에 연연하지 않는 체계입니다. 심(마음)과 심소(마음부수)도 물론 그러하고요. 아비담마를 공부하는 사람은 이 심과 심소와 물질을 아비담마를 공부하는 매순간 자기 몸에서 찾고 확인해야합니다. 그러면 그런 아비담마 공부 자체가 바로 위빳사나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짜 위빳사나입니다.
이렇게 아비담마에 대한 튼튼한 기초를 다지면서 위빳사나 센터에 들어가서 기법도 배워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힘든 산길을 가는데는 역시 지침서도 있어야하지만 처음 가는 길은 반드시 인도자가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산길을 가는 기법(테크닉)을 터득해야만 시간낭비하지 않고 바르게 길을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길동무가 있으면 나태하지 않고 더 힘차게 갈 수 있지요. 그렇게 되면 결코 곁길에 속지 않고 바른 길을 가게되고 수행에 큰 향상이 있을 것입니다.
문: 스님 말씀 감사합니다. 아비담마는 바로 지금 여기 내 몸뚱이에서 일어나는 물심의 모든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 분해해서 가르쳐주는 수행의 길잡이라는 스님의 말씀을 깊히 새기겠습니다. 그럼 일체 모든 물심의 현상이 아비담마의 주제이겠습니다.
답: 넓게 본다면 그렇지만 엄밀히 말하면 아닙니다. 아비담마에서는 이 dhamma를 그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든 물심의 현상이든 그것을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하는데 우리도 잘 아는 진제(眞諦, paramattha-sacca)와 속제(俗諦, sammuti-sacca)로 구분합니다. 그리고 아비담마에서 다루는 주제는 거의 대부분 이 진제입니다. 속제는 다른 말로 빤냣띠(pan$n$atti)라하는데 명칭이나 개념이란 말입니다. 명칭/개념과 그에 해당하는 물심의 현상은 밑도 끝도 없이 많고 아무런 실체가 없는 것이니까 일단 아비담마에서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거듭 거듭 말씀드리지만, 분명히 해야할 점은 이 ‘나’를 떠나서는 아비담마의 여러 가지 법수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아비담마의 핵심중의 핵심입니다. 물질도 내가 내 몸안에서 파악하는 물질입니다. 이 파악은 눈만으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마음(마노)으로 파악하고 생생히 느끼고 그래서 그것에 연연하지 않는 체계입니다. 심(마음)과 심소(마음부수)도 물론 그러하고요. 아비담마를 공부하는 사람은 이 심과 심소와 물질을 아비담마를 공부하는 매순간 자기 몸에서 찾고 확인해야합니다. 그러면 그런 아비담마 공부 자체가 바로 위빳사나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짜 위빳사나입니다.
이렇게 아비담마에 대한 튼튼한 기초를 다지면서 위빳사나 센터에 들어가서 기법도 배워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힘든 산길을 가는데는 역시 지침서도 있어야하지만 처음 가는 길은 반드시 인도자가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산길을 가는 기법(테크닉)을 터득해야만 시간낭비하지 않고 바르게 길을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길동무가 있으면 나태하지 않고 더 힘차게 갈 수 있지요. 그렇게 되면 결코 곁길에 속지 않고 바른 길을 가게되고 수행에 큰 향상이 있을 것입니다.
문: 스님 말씀 감사합니다. 아비담마는 바로 지금 여기 내 몸뚱이에서 일어나는 물심의 모든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 분해해서 가르쳐주는 수행의 길잡이라는 스님의 말씀을 깊히 새기겠습니다. 그럼 일체 모든 물심의 현상이 아비담마의 주제이겠습니다.
답: 넓게 본다면 그렇지만 엄밀히 말하면 아닙니다. 아비담마에서는 이 dhamma를 그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든 물심의 현상이든 그것을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하는데 우리도 잘 아는 진제(眞諦, paramattha-sacca)와 속제(俗諦, sammuti-sacca)로 구분합니다. 그리고 아비담마에서 다루는 주제는 거의 대부분 이 진제입니다. 속제는 다른 말로 빤냣띠(pan$n$atti)라하는데 명칭이나 개념이란 말입니다. 명칭/개념과 그에 해당하는 물심의 현상은 밑도 끝도 없이 많고 아무런 실체가 없는 것이니까 일단 아비담마에서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출처 : 초기불전연구원
글쓴이 : 초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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