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해설

[스크랩] 해탈/열반의 공식 및 순서 - 중아함경 : 열반경(涅槃經)

수선님 2017. 12. 3. 12:17

 

 

 

아함경은 반드시 봐야할 경전이다.

그만큼 중요하고, 가장 기본이 되는 경전이기 때문이다.

 

이 아함경에는 해탈/열반을 성취할 수 있는 공식이 있다.

물론 부처님께서 설하신 것이고, 아주 상세하고 자세하고 자세하게 나와 있다.

 

그러나 대승에서 반드시 필요한 보살행, 즉 육바라밀은 빠져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부처님이 되는 성불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남을 돕는 보살행을 해야만 한다.

그래서 육바라밀이 성불의 조건이 된다.

 

아래의 중아함경에 포함된 열반경에는 해탈과 열반에 도달하는 공식 및 순서가 아주 자세히 나와 있다.

마치 수학공식처럼 순서와 차례가 명확하다.

 

아래의 문구에서 몇몇 단어는 임의로 수정했다. 이해가 쉽도록!!!

참고사항은 간략한 보충 설명이다.

 

해탈과 열반.......

해탈은 탐진치에서 벗어난 마음의 상태이고

열반은 생사윤회에서 벗어난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해탈하고나서 열반에 드는 것이다. 그래서 해탈이 우선이고 열반이 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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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아함경 - 열반경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세존께서 사위국에 유행하실 적에 승림급고독원에 계셨다.

그곳에서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열반(涅槃)에는 발생원인[習]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열반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해탈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해탈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해탈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욕심이 없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욕심이 없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욕심이 없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싫어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싫어함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싫어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 참고 : 싫어하는 대상은 욕망이다.  


실다운 소견[見如實]과 참다운 앎[知如眞]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실다운 소견과 참다운 앎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선정[定]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 참고 : 있는 그대로를 본다는 것. 제법실상....오온의 공함이 곧 여실지견이다.


선정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선정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안락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 참고 : 제4선이 가장 중요


안락(樂)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안락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쉼[止]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 참고 : 樂이란 몸/육체적인 즐거움을 뜻한다.


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쉼의 자양분이라 하는가?

기쁨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 참고 : 몸과 마음이 쉰다. 움직이지 않고 쉰다.


기쁨(喜)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기쁨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즐거움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 참고 : 喜란 정신적인 즐거움을 뜻한다. 마음에서의 즐거움.


즐거움[歡悅]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즐거움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후회하지 않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후회하지 않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후회하지 않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계를 보호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 참고 : 나쁜 짓을 안하니, 후회할 일이 없다.


계율을 보호하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계율을 보호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 참고 : 감각기관이란 육근을 말한다. 눈/귀/코/혀/몸/뜻. 뜻을 보호한다는 것은 생각을 잘 지킨다는 의미다.


바른 기억과 바른 지혜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바른 사유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바른 사유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바른 사유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믿음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믿음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믿음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괴로움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괴로움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괴로움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늙음과 죽음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늙음과 죽음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늙음과 죽음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생(生)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생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유(有)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유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수(受)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수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애(愛)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애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수(受)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수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갱락(更樂 : 觸)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갱락(촉)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6처(處)가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6처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6처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명색(名色)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명색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명색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식(識)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식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행(行)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에도 또한 발생원인이 있나니, 발생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행의 발생원인이라 하는가?

무명(無明)이 그 발생원인이 되느니라.

 

이것은 이른바 무명을 연(緣)하여 행(行)이 있고, 행을 연하여 식(識)이 있으며, 식을 연하여 명색(名色)이 있고, 명색을 연하여 6처(處)가 있으며, 6처를 연하여 갱락(更樂)이 있고, 갱락을 연하여 각(覺)이 있으며, 각을 연하여 애(愛)가 있고, 애를 연하여 수(受)가 있으며, 수를 연하여 유(有)가 있고, 유를 연하여 태어남[生]이 있으며, 태어남을 연하여 늙음[老]과 죽음[死]이 있고, 늙음과 죽음을 연하여 고통[苦]이 있느니라. 고통을 연하여 믿음[信]이 있으며, 믿음을 연하여 바른 사유[正思惟]가 있고, 바른 사유를 연하여 바른 생각[正念]과 바른 지혜[正智]가 있으며,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를 연하여 모든 감각기관[根]을 보호하고,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을 연하여 계[戒]를 보호하며, 계를 보호하는 것을 연하여 뉘우치지 않음 즐거움 기쁨 쉼 안락 선정 실다운 소견 참다운 앎 싫어함 욕심 없음 해탈이 있다는 것이니, 해탈을 연하여 열반을 얻느니라."

 

부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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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아함경 - 하의경(何義經)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을 유행하실 적에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무렵 존자 아난이 해질 무렵에 연좌(燕坐)에서 일어나, 부처님 계신 곳으로 나아가 머리를 조아려 발에 예배하고 물러나 한쪽에 앉아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계(戒)를 가지는 것에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아난아, 계를 가지는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후회하지 않게 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아난아, 만일 계를 가지게 되면 곧 후회하지 않게 된다."

 

"세존이시여, 후회하지 않는다는 말에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아난아, 후회하지 않는다는 말은 사람으로 하여금 즐거워하게 하는 의미가 있다.

아난아, 만일 후회하지 않으면 곧 즐거워할[歡悅] 것이다."

 

"세존이시여, 즐거워함에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아난아, 즐거워하는 것은 기뻐하는[喜] 의미가 있다.

아난아, 만일 즐거워하면 곧 기뻐하게 될 것이다."

 

"세존이시여, 기뻐함에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아난아, 기뻐하는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쉰다[止]는 의미가 있다.

아난아, 만일 기뻐하면 곧 몸이 편안히 쉬게 된다."

 

"세존이시여, 쉬는 것에는 의미가 있습니까?"

 

"아난아, 쉰다는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안락하게[樂] 하는 의미가 있다.

아난아, 만일 몸이 쉬면 곧 안락함을 느끼게 된다."

 

"세존이시여, 안락함을 느끼는 것에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아난아, 안락함은 사람으로 하여금 선정[定]에 들게 하는 의미가 있다.

아난아, 만일 안락하면 곧 마음이 선정에 들게 된다."

 

"세존이시여, 선정에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아난아, 선정에 드는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있는 그대로를 보고[見如實] 있는 그대로를 알게[知如眞] 하는 의미가 있다.

아난아, 만일 선정에 들면 곧 있는 그대로를 보고 있는 그대로를 알게 된다."

 

"세존이시여, 있는 그대로를 보고 있는 그대로를 아는 것에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아난아, 있는 그대로를 보고 있는 그대로를 아는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싫어하게[厭] 하는 의미가 있다.

아난아, 만일 있는 그대로를 보고 있는 그대로를 알면 곧 싫어하게 되느니라."

 

"세존이시여, 싫어함에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아난아, 싫어한다는 것은 욕심을 없게[無欲] 하는 의미가 있다.

아난아, 만일 싫어하면 곧 욕심이 없게 된다."

 

"세존이시여, 욕심이 없음에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아난아, 욕심이 없는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해탈하게 하는 의미가 있다.

아난아, 만일 욕심이 없으면 곧 일체의 음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에서 해탈하게 된다.

 


아난아, 이것이 이른바 계를 가짐으로 말미암아 곧 후회하지 않게 되고, 후회하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마음으로 즐거워하게 되며, 마음으로 즐거워함으로 말미암아 기뻐하게 되고, 기뻐함으로 말미암아 편안히 쉬게 되며, 편안하게 쉼으로 말미암아 안락하게 되고, 안락함으로 말미암아 선정에 들게 된다는 것이다. 많이 아는 거룩한 제자[多聞聖弟子]는 선정으로 말미암아 있는 그대로를 보고 있는 그대로를 알게 되며, 있는 그대로를 보고 있는 그대로를 앎으로 말미암아 싫어하게 되며, 싫어함으로 말미암아 곧 욕심이 없게 되고, 욕심이 없음으로 말미암아 해탈하게 되며, 해탈함으로 말미암아 곧 해탈한 줄 알게 되어, 생이 이미 다하고 범행이 이미 확립되고 할 일을 이미 마쳐, 다시는 다음 세상의 생명을 받지 않는다는 참뜻을 안다. 아난아, 이것을 법과 법이 서로 이익되게 하고, 법과 법이 서로 의지한다고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이 계(戒)로 인하여 제일가는 경지에 이르게 되나니,

곧 이쪽 언덕[此岸]에서 저쪽 언덕[彼岸]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존자 아난과 비구들이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해탈/열반의 공식 및 순서 - 중아함경 : 열반경(涅槃經)

출처 : 출리심 보리심 공
글쓴이 : - 반야바라밀 -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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