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괴로움의 인연은 오직 애(愛) 등의 모든 번뇌로부터 생기는 것이지
하늘[天]로부터 생기는 것도 아니고,
시간[時]으로부터 생기는 것도 아니며,
자연(自然)히 생기는 것도 아니고,
인연이 없이 생기는 것도 아니니,
만약 번뇌를 떠나면 괴로움은 생기지 않는다.
그러므로 마땅히 세간은 모두 애욕 등의 번뇌로부터 생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람들이 어떤 일을 짓는 것은 모두 욕심이 먼저 앞서기 때문이니,
온갖 번뇌가 괴로움의 인연이다.
또한 애욕의 물[愛水]로 말미암아 몸을 받으니,
만약 애욕의 물이 없으면 몸을 받지 않는다.
비유하면 마른 흙은 벽에 붙지 않지만
물이 그것과 잘 섞여 화합되면 벽에 붙는 것과 같다.
또한 온갖 번뇌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몸을 받는 것도 갖가지로 똑같지 않으니,
가령 탐욕이 많은 자는 탐욕이 많은 형태의 몸을 받고,
성냄이 많은 자는 성냄이 많은 형태의 몸을 받으며,
어리석음이 많은 자는 어리석음이 많은 형태의 몸을 받고,
번뇌가 엷은 자는 번뇌가 엷은 형태의 몸을 받는다.
지금의 과보가 다름을 보기 때문에 옛날의 인연이 각기 달랐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내세에도 번뇌를 따라 몸을 받음이 이와 같이 각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업을 따라 몸을 받으니,
만약 성내지 않았으면 독사의 모습을 받지 않으며,
일체의 나머지 모습들도 또한 이와 같다.
이러하기 때문에 애(愛) 등의 온갖 번뇌가 일체 괴로움의 인연이라는 것을 마땅히 알아야 한다.
선법요해 48. ★ 집성제 : 괴로움의 원인은 번뇌이다.
'선법요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선법요해 50. ★ 도성제 : 계정혜=팔정도 (0) | 2018.09.02 |
---|---|
[스크랩] 선법요해 49. ★ 멸성제 : 열반이 곧 멸성제이다. 적멸. 욕심을 떠난 것이 열반. (0) | 2018.09.02 |
[스크랩] 선법요해 47. ★★★ 고성제 : 몸과 마음이 고통을 받는 근본, 고통 당하는게 오온. (0) | 2018.08.26 |
[스크랩] 선법요해 46. 고집멸도 사성제란 무엇인가? (0) | 2018.08.26 |
[스크랩] 선법요해 45. ★ 비상비비상처를 넘어서려면 사성제를 배워야 한다. (0) | 2018.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