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방편으로 처음에 그 수행문[門]을 익히려면 열 가지 일[十事]이 있다.
첫 번째는 마음이 전일하여 바른 것이니,
갖가지 외부의 일[外事]이 다가와 파괴하려 해도 마음을 바뀌게 할 수 없다.
이는 마치 네 방향에서 바람이 일어나도 산이 기울거나 움직이지 않는 것과 같다.
두 번째는 질박하고 올곧은 것이니,
스승이 설하는 법을 들으면 그 장단(長短)을 보지 않아서 마음이 늘어나거나 줄어듦이 없으며
가르침을 따라 의심하지 않는다.
비유컨대 빽빽한 삼림에 들어가서 곧은 나무를 베면 나오기 쉬우나
굽은 나무를 베면 나오기 어려운 것과 같으니,
이와 같이 삼계라는 빽빽한 삼림은 곧은 자는 벗어나기가 쉬우나
굽은 자는 벗어나기가 어렵다.
불법(佛法) 가운데서는 곧은 것만 사용하고 굽은 것은 버린다.
세 번째는 부끄러워함[慙?]이니,
이것은 제일가는 최상의 의복이며 가장 오묘한 장엄이다.
부끄러워함은 온갖 악한 마음을 감아 제어하니,
부끄러움이 있으면 진실로 사람이라 할 수 있으나
만약 부끄러움이 없다면 축생과 다를 바가 없다.
네 번째는 방일하지 않음[不放逸]이니,
모든 선법(善法)의 근본이다.
이는 마치 세간에서 방일하면 온갖 이로운 일을 잃으며,
수행자가 방일하면 열반의 이로움을 잃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마땅히 방일함을 원수나 도적처럼 여겨야 하며,
마음이 항상 그것을 멀리 떠나야 한다.
반면에 방일하지 않음[不放逸]은 마치 군왕이나 부모,
스승처럼 여겨서 마땅히 준수하고 계승하여 버리지 말아야 한다.
다섯 번째는 멀리 떠남[遠離]이니,
이 멀리 떠남을 바탕으로 방일하지 않음을 성취할 수 있다.
만약 5욕을 가까이하면 온갖 정(情)이 개발되니,
먼저 몸이 취락(聚落)으로부터 떠나야 하고,
다음으로는 마음이 세간의 일을 멀리 떠나 그것을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여섯 번째는 욕심을 적게 내는 것[小欲]이다.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마음으로 많이 구하지 않아야 하니,
많이 구하기 때문에 많은 고뇌에 떨어진다.
일곱 번째는 만족할 줄 아는 것[知足]이니,
어떤 사람이 비록 욕심을 적게 내더라도 좋은 물건에 애착하면 도심(道心)을 그르치게 된다.
그러므로 지혜 있는 자는 만족하게 여길 뿐이다.
여덟 번째는 마음이 얽매여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
제자든 단월(檀越)이든 선지식[知識]이든 친척이든
그들에게 안부를 묻거나 환영하거나 환송하는 등 많은 일을 치르게 되면,
이와 같은 등의 일이 도를 훼손하고 그르치기 때문에 그런 일에 매여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아홉 번째는 세간의 즐거움을 좋아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노래하고 춤추며 음악을 연주하는 등을 즐기기 위해
좋은 때나 좋은 날을 가려 길흉을 선택하는 따위의 일체 세간의 일에 대해
모두 기뻐하거나 즐거워하지 않아야 한다.
열 번째는 인욕(忍辱)이다.
수행자가 도를 구할 때에는 마땅히 열 가지 일을 참아야 한다.
첫째는 모기와 등에가 물거나 쏘는 것이고,
둘째는 뱀이나 도룡뇽 따위의 독을 가진 것들이 무는 것이다.
셋째는 악독한 짐승이고,
넷째는 욕하고 비방하는 것이다.
다섯째는 때리고 던져 해를 가하는 것이고,
여섯째는 질병의 고통이다.
일곱째는 배고픔이고,
여덟째는 갈증이다.
아홉째는 추위이고,
열째는 더위이다.
이와 같이 괴로운 일들을 수행자는 참아서 이런 일들이 자신을 이기지 못하도록 하고,
항상 이런 일들을 이겨내야 한다.
또한 사람들이 병의 모습을 알면 병의 인연을 알 수 있고, 병을 치료하는 약을 알 수 있으며,
간병인을 구해 병자의 뜻에 따라 필요한 것을 제공해 주면 머지않아 차도가 있는 것과 같이,
수행자도 이와 같아서 진실로 괴로움의 모습[苦相]을 알면 괴로움의 인연을 알 수 있고,
괴로움이 다하는 도(道)를 알 수 있으며,
훌륭한 스승과 동학(同學)을 얻음을 알 수 있으니,
이와 같으면 머지않아 안온한 적멸을 얻을 것이다.
선법요해 51. ★★★ 수행자가 반드시 익혀야할 열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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