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위빠사나 명상센터 호두마을
8정도를 갖춘 사띠빠타나 위빠사나를 수행했을 때, 곧바로 집중력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1.첫 번째 지혜 : 나마루빠 빠리세다 냐나(n?ma r?pa paric- cheda ???a)
-물질적인 영원한 '나'는 없다.
2.두번 번째 지혜 : 삣싸야 빠릿가하 냐나(paccaya pariggaha ???a)
-몸과 마음은 원인과 결과로 되어있다.
3.세 번째 지혜 : 쌈마사나 냐나(sammasana ???a;진리를 보는 지혜)
-무상, 고, 무아를 아는 지혜
-무상이 바로 괴로움이고, 바로 무아이다.
4.네 번째 지혜 : 우다야바야 냐나(udayabbhaya ???a;生滅을 아는 지혜)
-영원한 물질은 없으며
-변하는 물질에 연계되어 발생하는 정신도 영원하지 않다.
5.다섯 번째 지혜 : 빙가냐나(bhanga ???a;사라짐의 지혜)
-물질과 정신은 반드시 사라짐
6.여섯 번째 지혜 : 바야냐나 (bhaya ???a;두려움의 지혜)
-사라지는 물질과 정신을 두려워함.(집착하지 않음)
7.일곱 번째 지혜 : 아디나와 냐나(?d??ava ???a;불행의 지혜)
-무상한 물질과 정신의 집합체인 '몸'이 불행함을 인식함
8.여덟 번째 지혜 : 닙비다 냐나(nibb?na ???a;혐오스러움의 지혜)
-'몸'자체가 혐오스러움
9.아홉 번째 지혜 : 몽시뚜 까미아따 냐나(muncitu kamyat?-???a)
-혐오스러운 '몸'을 벗어나고픈 마음
10.열 번째 지혜 : 빠띠싱카 냐나(patisa?kh? ???a;다시 살펴보는 지혜)
-'무상, 고, 무아'를 다시 강하게 살펴 봄
11.열한 번째 지혜 : 상카 루빽카 냐냐(sa?kh? rupekkh? ???a;평등심의 지혜)
-'몸과 마음'이 사라져도(죽음) 동요가 일어나지 않음
12.열두 번째 지혜 : 아누로마냐냐(anuloma ???a;적용의 지혜)
-생멸이 빠름(덧 없음)을 봄
13.열세 번째 지혜 : 고뜨라부냐나(gotrabh? ???a;성숙의 지혜)
-생멸에 대한 갈애가 없어짐
14.열네 번째 지혜 : 막가냐냐(magga ???a;도)에 들어감
15.열다섯 번째 지혜 : 팔라냐냐(phala ???a;과)를 체득 함
그 때에 싯달타는 수다원이 되었고 연이어 사다함?아나함?아라한 도와 과까지 이루고,
마지막 모든 법을 다 아는 땁삔뉴따냐냐(大覺)를 성취하여 부처님이 되셨습니다.
* 냐나(nana) : 지혜, 단계
*하기 출처: 초기불전연구원
1) 도(magga) : 특별한 목적으로 향하는 길(예류도, 일래도, 불환도, 아라한도)
과(phala) : 과(예류과, 일래과, 불환과, 아라한과)
2)도를 통해 중생들은 오염원의 속박(kilesa-bandhana)에서 풀려나기 때문에
도(magga)를 ‘벗어남(nimokkha)’이라 하고,
과를 얻는 순간(phala-kkhan*a)에 그들은 오염원의 속박에서 풀려나기 때문에
과(phala) 를 ‘풀려남(pamokkha)’이라 하고,
열반을 얻은 뒤 중생들은 모든 괴로움을 떨쳐버리기 때문에
열반을 ‘떨쳐버림(viveka)’이라 한다.
혹은 이 셋은 모두 열반의 이름이다. 열반을 얻은 뒤 중생들은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나고 풀려나고 떨쳐버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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