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도론

[스크랩] 대지도론(大智度論) 32. 재가자는 출가자의 공덕의 훌륭함에는 미치지 못한다.

수선님 2018. 11. 25. 13:13

7. 초품 중 사중(四衆)을 풀이함
  
[經] 다시 5백 명의 비구니212)와 우바새․우바이213)가 있었으니, 모두가 성스런 진리를 보았다.
[論] [문] 어째서 비구들은 5천 명인데 나머지 세 대중은 각각 5백 명씩뿐인가?

 

[답] 여자는 대체로 지혜가 적고 번뇌의 때가 두텁다.

다만 기쁨과 애행(愛行)을 구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번뇌[結使]를 끊고 해탈을 증득하는 이가 적다.

  
  
  
212) 범어로는 bhikṣunī.
213) 범어로는 upāsaka․upāsikā. 각각 재가의 남녀 신도를 가리킨다.
[154 / 805] 쪽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 인연으로 일어나는 법은 제일이며 심히 깊어서 얻기가 어렵다. 그러니 일체의 번뇌가 다하고 애욕을 떠나 열반을 얻기란 더욱 어려운 일이다”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여자는 대개는 열반을 얻기 힘드나 비구는 그렇지 않은 것이다.

 

또한 우바새․우바이는 집에 있는 까닭에 마음이 맑지 못하고 누가 다하지도 못하니,

겨우 4성제(聖諦)를 얻을 뿐 학인(學人)이 됨에 그친다.

 

이런 게송이 있다.

  
  공작은 비록 좋은 모양으로 몸을 단장했으나
  큰 기러기처럼 멀리 날지 못한다.
  재가[白衣]는 비록 부귀하고 힘은 있으나
  출가한 공덕의 훌륭함에는 미치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비구니들은 출가해서 세속의 일[世業]을 버렸더라도 지혜가 짧다.

이러한 이유에서 5백 명의 아라한 비구니가 있는 것이다.

 

백의와 두 대중214)은 집에 살면서 일에 분주하기 때문에 도를 얻는 자가 적으니, 각각 5백 명인 것이다.

 

[문] 5천 명의 아라한은 모두 찬탄하였는데 세 대중은 어찌하여 찬탄하지 않는가?

[답] 대중을 이미 찬탄했다면, 나머지도 역시 찬탄한 것으로 알 수 있다. 또한 만일 따로이 찬탄하면 외도의 무리들이 “어째서 비구니를 찬탄하느냐”며 비방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또한 속인[白衣]을 찬탄하면 “공양을 받기 위해서이다”라고 말하리라. 그러므로 찬탄하지 않으셨다.

 

[문] 모든 마하연경에는 부처님이 큰 비구의 무리들과 함께하시되 8천, 6만 혹은 10만 명과 함께하신다. 이 『마하반야바라밀경』은 모든 경 가운데서 으뜸가고 위대하니, 촉루품(囑累品)에 말씀하시기를 “다른 경은 몽땅 망실

  
  
  
214) 우바새와 우바이를 말한다.
[155 / 805] 쪽
하더라도 그 죄가 적지만 반야바라밀은 그 일구(一句)만 잃어도 그 죄가 크고 많다”고 했다. 그러므로 『반야바라밀경』이 으뜸이고 위대함을 아는 것이다.

 

그런데 이 으뜸가는 경에 대해서는 당연히 으뜸가는 큰 모임이 있어야 하거늘 무슨 까닭에 성문의 무리는 그 수가 적어서 단지 비구가 5천 명이요, 비구니․우바새․우바이는 각각 5백 명뿐인가?

 

[답] 이 대경(大經)은 심히 깊어서 이해하기 어려운 까닭에 성문의 수가 적은 것이다. 비유하건대 왕에게 진실한 사연이 있으면 범인에게는 보여 주지 못하고, 큰 사람이나 믿고 아끼는 자에게만 말해 주는 것과 같다.

 

또한 왕이 모의(模擬)를 할 때는 여러 대신이나 믿고 아끼는 자나 지혜 있는 자에게만 논의하고, 나머지 작은 신하들은 들어가지도 못하는 것과 같다.

 

또한 이 6천 5백 대중은 모두가 도를 얻었으니, 비록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을 이해하지는 못하더라도 모두가 무루의 4신(信)215)을 믿게 되었기 때문이다. 다른 경에서 성문의 무리는 비록 크고 많으나 뒤섞여 있어서 모두 다 도를 얻지는 못했다.

 

또한 여기에서는 먼저 천만 명의 아라한을 찬탄한 가운데 가장 수승한 5천명만을 뽑았던 것이다. 비구니ㆍ우바새․우바이 역시 마찬가지이니, 수승한 이는 쉽사리 만나지 못하는 까닭에 많지 않은 것이다.

  
  
215) 여기에서 말하는 4신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대체로 불ㆍ법ㆍ승 및 계에 대한 믿음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겠다. 본 대지도론 초품 가운데 37품을 해설하는 곳에서는 4념처ㆍ4무량 등의 네 개의 법수로 이루어진 해탈문으로서 나열되고 있다.

 

 

 

 

대지도론(大智度論) 32. 재가자는 출가자의 공덕의 훌륭함에는 미치지 못한다.

출처 : 출리심 보리심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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