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아라한 품
Arahatta-vagga
괴로움 경(A6:75)
Dukkha-sutta
1.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지금 여기에서 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이 있는 삶을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나쁜 곳[惡處]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무엇이 여섯인가?
감각적 쾌락에 대한 생각,
성냄에 대한 생각,
해코지에 대한 생각,
감각적 쾌락에 대한 인식,
성냄에 대한 인식,
해코지에 대한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지금 여기에서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이 있는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나쁜 곳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2.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지금 여기에서 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이 없는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좋은 곳[善處]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무엇이 여섯인가?”
출리에 대한 생각,
성냄 없음에 대한 생각,
해코지 않음에 대한 생각,
출리에 대한 인식,
성냄 없음에 대한 인식,
해코지 않음에 대한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지금 여기에서 슬픔·비탄·고통·근심·번민이 없는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좋은 곳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아라한 경(A6:76)
Arahatta-sutta
1.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제거하지 못하면 아라한과를 실현할 수 없다. 무엇이 여섯인가?
자만,
열등감,
우월감,
오만함,
교만함,
비굴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제거하지 못하면 아라한과를 실현할 수 없다.”
2.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제거하면 아라한과를 실현할 수 있다. 무엇이 여섯인가?
자만,
열등감,
우월감,
오만함,
교만함,
비굴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제거하면 아라한과를 실현할 수 있다.”
초월 경(A6:77)
Uttari-sutta
1.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제거하지 못하면 [열 가지 유익한 업의 길(十善業道)이라 불리는]
인간의 법을 초월했고, 성자들에게 적합한 지와 견의 특별함을 실현할 수 없다. 무엇이 여섯인가?
마음 챙김을 놓아버림,
알아차리지 못함,
감각기능의 문을 지키지 않음,
음식에 적당량을 모름,
이간질,
꾸며대는 말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제거하지 못하면 [열 가지 유익한 업의 길(十善業道)이라 불리는] 인간의 법을 초월했고, 성자들에게 적합한 지와 견의 특별함을 실현할 수 없다.”
2.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제거하면 [열 가지 유익한 업의 길(十善業道)이라 불리는] 인간의
법을 초월했고, 성자들에게 적합한 지와 견의 특별함을 실현할 수 있다. 무엇이 여섯인가?”
마음 챙김을 놓아버림,
알아차리지 못함,
감각기능의 문을 지키지 않음,
음식에 적당량을 모름,
이간질,
꾸며대는 말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제거하면 [열 가지 유익한 업의 길(十善業道)이라 불리는] 인간의 법을 초월했고, 성자들에게 적합한 지와 견의 특별함을 실현할 수 있다.”
행복 경(A6:78)
Sukha-sutta
1.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지금 여기에서 많은 행복과 기쁨을 누리면서 머물고
번뇌들을 소멸하기 위한 원인을 충족하였다. 무엇이 여섯인가?”
2.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법을 좋아하고,
닦음과 익힘을 좋아하고,
버림을 좋아하고,
홀로 머묾을 좋아하고,
성냄 없음을 좋아하고,
분별심 없음을 좋아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지금 여기에서 많은 행복과 기쁨을 누리면서 머물고 번뇌들을 소멸하기 위한 원인을 충족하였다.”
증득 경(A6:79)
Adhigama-sutta
1.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증득하지 못한 유익한 법을 증득할 수 없고 증득한
유익한 법도 늘릴 수 없다. 무엇이 여섯인가?
2.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일어남에 대해 능숙하지 못하고,
사라짐에 대해 능숙하지 못하고,
수단에 대해 능숙하지 못하고,
증득하지 못한 유익한 법을 증득하는데 의욕을 내지 않고,
증득한 유익한 법을 보호하지 못하고,
끈기 있는 닦음으로 애쓰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증득하지 못한 유익한 법을 증득할 수 없고 증득한 유익한 법도 늘릴 수 없다.”
2.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증득하지 못한 유익한 법을 증득할 수 있고, 증득한
유익한 법도 늘릴 수 있다. 무엇이 여섯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일어남에 능숙하고,
사라짐에 능숙하고,
수단에 대해 능숙하고,
증득하지 못한 유익한 법들을 증득하는데 의욕을 내고,
증득한 유익한 법을 보호하고,
끈기 있는 닦음으로 애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증득하지 못한 유익한 법을 증득할 수 있고 증득한 유익한 법도 늘릴 수 있다.”
많음 경(A6:80)
Mahantatta-sutta
1.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오래지 않아 크고 충만한 법들을 얻는다.
무엇이 여섯인가?”
2.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지혜의] 광명이 많고,
닦음과 익힘이 많고,
기쁨이 많고,
[유익한 법들을 얻음에는] 만족할 줄 모르고,
유익한 법들에 대한 바램을 소홀히하지 않고,
최상의 노력을 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오래지 않아 크고 충만한 법들을 얻는다.”
지옥 경1(A6:81)
Niraya-sutta
1.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자는 마치 누가 그를 데려가서 놓는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
무엇이 여섯인가?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고,
삿된 음행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삿된 바램(願)을 가지고,
삿된 견해를 가진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자는 마치 누가 그를 데려가서 놓는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
2.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자는 마치 누가 그를 데려가서 놓는 것처럼 천상에 태어난다.
무엇이 여섯인가?”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 여의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멀리 여의고,
삿된 음행을 멀리 여의고,
거짓말을 멀리 여의고,
바른 바램(願)을 가지고
바른 견해를 가진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자는 마치 누가 그를 데려가서 놓는 것처럼 천상에
태어난다.”
지옥 경2(A6:82)
1.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자는 마치 누가 그를 데려가서 놓는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
무엇이 여섯인가?
거짓말을 하고,
이간질을 하고,
거친 말을 하고,
꾸며대는 말을 하고,
욕심이 많고,
수치심이 없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자는 마치 누가 그를 데려가서 놓는 것처럼 지옥에
떨어진다.”
2.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자는 마치 누가 그를 데려가서 놓는 것처럼 천상에 태어난다.
무엇이 여섯인가?”
거짓말을 멀리 여의고,
이간질을 멀리 여의고,
거친 말을 멀리 여의고,
꾸며대는 말을 멀리 여의고,
욕심이 없고,
수치심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자는 마치 누가 그를 데려가서 놓는 것처럼 천상에
태어난다.”
으뜸가는 법 경(A6:83)
Aggadhamma-sutta
1.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으뜸가는 법인 아라한과를 실현할 수 없다.
무엇이 여섯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믿음이 없고,
양심이 없고(뉘우칠 줄 모름),
수치심(부끄러움이 없음)이 없고,
게으르고,
자혜가 없고,
몸과 생명에 대해 애착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으뜸가는 법인 아라한과를 실현할 수 없다.”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으뜸가는 법인 아라한과를 실현할 수 있다.
무엇이 여섯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믿음이 있고,
양심이 있고,
수치심이 있고,
부지런히 정진하고,
지혜가 있고,
몸과 생명에 대해서 애착이 없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으뜸가는 법인 아라한과를 실현할 수 있다.”
밤과 낮 경(A6:84)
Rattidivasa-sutta
1.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밤과 낮이 갈수록 유익한 법들로부터 쇠퇴함이 예상되고 향상이 예상되지 않는다. 무엇이 여섯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많이 바라고, 성급하고 신경질적이며, 이런저런 의복, 음식, 거처, 병구완을 위한 약품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믿음이 없고
계행이 나쁘고
게으르고
마음 챙김을 놓아버렸고
지혜가 없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밤과 낮이 갈수록 유익한 법들로부터 쇠퇴함이
예상되고 향상이 예상되지 않는다.”
2.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밤과 낮이 갈수록 유익한 법들에서 향상이 예상되고
쇠퇴함이 예상되지 않는다. 무엇이 여섯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많이 바라지 않고, 성마르지 않으며, 이런저런 의복, 음식, 거처, 병구완을 위한 약품으로 만족하고
믿음이 있고
계를 지키고
부지런히 정진하고
마음 챙김을 가지고
지혜가 있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여섯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밤과 낮이 갈수록 유익한 법들에서 향상이 예상되고 쇠퇴함이 예상되지 않는다.”
제8장 아라한 품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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