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구경

[스크랩] 第十八술천품(術千品)

수선님 2017. 12. 17. 13:50

第十八 도장품(刀杖品)

 

도장품(刀杖品)이란 자비와 인자함을 가르치고 익히면, 칼이나 몽둥이를 행하여, 중생을 해치는 일이 없다.


모두가 다 죽음을 두려워하여, 몽둥이의 아픔을 두려워하지 않음이 없다. 자기를 용서하여 가히 비유로 삼아, 죽이지 말고 몽둥이를 행하지 말라.


모든 생물에 해를 가하지 않는다면, 현세에서는 해를 만나는 일이 없고, 죽은 뒤에도 길이 편안할 것이다. 결코 삼악도(지옥, 아귀, 축생)에는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에게 거칠게 말하지 말라. 그러면 자기 몸으로 돌아올 것을 두려워하라. 언제까지나 마음을 고치지 않고 행동한다면, 악은 가버리고 재앙이 찾아와서, 자기 몸이 칼과 몽둥이의 해를 받게 된다. 항상 사람들에게 선을 베풀도록 힘써야 한다.


사람들과 애기할 때, 말을 할 때 언제나 선의를 가지고 말하라. 마치 종이나 경쇠를 두드리면 고운 소리가 남과 같이, 말이 상냥하고 선량하면,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 마음이 편안하여, 깨달음의 피안에 도달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선량한 사람을 못살게 굴고, 죄도 없는 사람을 참소하여 헐뜯는 다면, 그 죄가 10배가 되어, 빨리 보복을 받게 된다.


살아서 혹독한 고통을 받고, 형체가 무너지고 꺾이어, 자연히 고뇌의 병이 되어, 뜻을 잃어 어두워진다.


사람에게 속이어 허물되는바 되고, 혹은 현관의 액이 있고, 재산을 다 소모하고, 친척들과 이별한다.


가옥의 재산은 화재로 다 타고, 죽어서 지옥으로 들어간다. 이 열 가지 갚음은 누구나 알지 못하는 사이에 재난을 받게 되거니와, 자기가 지은 죄의 보답인 것이다. 

  

맨몸으로 머리를 깎고, 길게 베옷을  입고, 목욕하고서 돌에 걸터앉았을지라도, 마음이 욕정을 누르지 못하는 사람은 깨끗해질 수 가 없다.


마음이 선량하여 사람을 치거나 죽이거나 불태우지 않고, 또 다른 사람들보다 훌륭해지기를 구하지도 않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면, 어디를 가나 사람들의 원망을 받지 않게 된다.   


사람들의 아랫자리에 있으면서, 능히 자신을 반성하고 부끄러움을 안다면 , 잘 훈련된 좋은 말에 채찍질을 해도 성내지 않는 것처럼, 능히 가르치는 말을 잘 듣는다.


좋은 말에 채찍질을 하여, 능히 천리의 먼 길을 감과 같이, 사람이 믿음이 믿음과 계율을 지키고, 선정으로 마음을  단령하고, 지혜를 닦고 정진에 힘쓴다면, 받음과 도와 지혜가 이루어져, 사람들의 고뇌를 없애어 깨닫게 해 줄 것이다.


스스로 근엄 자중하여 마음을 닦고 법을 닦아, 사람들과 다투지 않고, 자비로운 마음을 가지고 사람들과 접촉하면, 다른 사람의 원망을 받지 않고, 훌륭한 도인이 된다. 이것이 중이나 비구들이 갈길 이다. 


사람이 이 세상에서 다른 사람들을 위하고 사회를 위하여 힘을 다하면, 평생 동안 사람들로부터 해를 당하는 일이 없다. 또 항상 많은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풀면, 누가 능히 그 사람을 원망하겠는가!

출처 : 불종사
글쓴이 : 현진스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