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행품이란 악한 사람에게 감화되어 간절하면, 움직이면 죄의 갚음이 있으니, 행하지 않으면 근심이 없다.
착함을 보고도 따르지 않으면, 도리어 악한 마음에 따르게 된다. 복을 구하면서 올바르지 아니하면, 도리어 사악하고 음란함을 즐기게 된다.
대저 사람이 악을 행하면, 능히 스스로 깨닫지 못한다. 어리석음으로써 유쾌한 마음이라면, 뒤에 독이 쌓이게 된다.
흉한 사람이 사나움을 행하여, 점점 자주 가라앉거니와, 유쾌한 욕심을 행하는 사람은, 죄의 갚음이 자연이다.
길한 사람은 덕을 행하여, 서로 따르면서 쌓음을 더하니, 단 마음으로 덕을 행하면, 복이 응하는 것이 자연이다.
요괴가 복을 보는 것은, 그 악함이 아직 익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악함이 익음에 이르러서는, 스스로 죄의 재앙을 받는다.
올바른 상서에도 재앙을 보는 것은, 그 선함이 아직 익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선함이 익음에 이르러서는 , 반드시 그 복을 받는다.
사람을 치면 침을 얻고, 원망을 행하면 원망을 얻으며, 사람을 꾸짖으면 꾸짖음을 얻고, 성냄을 베풀면 성냄을 얻는다. 세상 사람들이 듣지 못하여 올바른 법을 알지 태어나는 수가 많으니 어찌 마땅히 악을 행하랴!
작은 악을 가볍게 생각하여, 써 재앙이 없다고 하지 말라. 물방울이 비록 작더라도, 점점 큰 그릇에 차니, 대저 죄가 충만 하는 것은, 작음을 따라 쌓여 이루어진다.
아무리 작은 선이라도 가볍게 생각하여, 복이 오지 않는다고 행각하여 버려서는 안 된다. 마치 물방울이 비록 작을지라도, 이윽고는 큰 그릇을 가득 채움과 같이, 이 세상의 복도 작은 선을 쌓아 나가면, 큰 선과 복이 가득 차게 된다.
대저 선비가 행동을 함에 있어서, 좋아함과 싫어함과, 각각 스스로 몸을 위한다면, 마침내 패망하지 않는다.
좋게 취하는 선비는, 스스로 써 옳음을 행한다. 그를 빠뜨리고 취하는 사람은, 사람도 역시 빠지게 한다.
악함은 곧 때가 아니니, 마치 우유를 짜는 것과 같다. 죄가 그늘에 있어서 엿보는 것이, 마치 재로 불을 덮는 것과 같다.
희롱하는 웃음은 악함이 되니, 몸으로 행함을 지음으로써, 부르짖어 울지라도 갚음을 받아, 행함을 따라 죄가 이른다.
악함을 짓고서 덮지 않으면, 병사에게 잘리는 것과 같다. 이끌어 가서 곧 알지라도, 이미 악행에 떨어져, 뒤에 괴로움의 갚음을 받는 것이 전에 익힌 바와 같다.
독이부스럼을 문질러서, 배가 물을 거슬려 들어옴과 같이, 악한 행실이 흘러서 넘치면, 상처를 이기지 못한다.
악함을 가하여 사람을 속일지라도, 맑고 깨끗하면 오히려 더러워지지 않는다. 어리석은 재앙이 도리어 스스로 미쳐, 티끌이 바람에 거슬려 모임과 같다.
잘못하여 그름과 악을 범할지라도, 능히 뒤따라 후회하면 선이 된다. 이것은 밝음이 세상을 비추어, 마치 해에 구름이 없는 것과 같다.
대저 선비가 행하는 까닭은 , 그런 뒤에 몸을 스스로 본다. 선을 행하면 선을 얻고, 악을 행하면 악을 얻는다.
앎이 있으면 포태에 떨어지고, 악하면 지옥에 들어가며, 선을 행하면 하늘에 올라가고, 무위를 하면 열반을 얻는다.
하늘도 아니고 바다 속도 아니고, 산의 바위 사이에 숨는 것도 아니다. 능히 이곳에서, 묵은 악의 재앙을 면하지 못한다.
중생들은 고뇌가 있어, 늙고 죽음 면함을 얻지 못하니, 오직 어질고 지혜가 있는 사람만이, 사람들의 그름과 악함을 생각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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