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붓다의 향기

[스크랩] [반야심경] 색즉시공 공즉시색(2)

수선님 2019. 1. 6. 12:25

 

 

 

 

  
 
 
색즉시공 공즉시색(2)
 
이렇게 제각기 다른 모든 부품들을 잘 결합시켜
시계라는 색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연기라는 법칙이 필요합니다.
요컨대, 공의 성질, 연기의 성질, 무자성의 성질이 바탕되어야만
비로소 시계가 성립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결국 시계가 성립할 수 있는 토대가 되는 것은
바로 공의 바탕 위에서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색이 곧 공이며, 공이 곧 색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화엄의 사법계(四法界)를 기준으로 본다면
사사무애법계와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공[理法界]과 공이 서로 걸림이 없이 무애한 것처럼,
색[事法界]과 색도 서로 걸림이 없이 무애하다는 논리입니다.

색이 곧 공이며, 공이 곧 색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야말로 대긍정의 논리이며,
‘이 우주가 서로 걸림 없는 무애’라는
법계의 본래 성품을 잘 보여주고 있는 대목인 것입니다.

이러한 논리가 좀더 발전되어
화엄에서는 ‘일즉일체다즉일’, ‘일미진중함시방’
이라는 논리까지로 확대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색즉시공’의 논리를 말하고 나서
다시 ‘공즉시색’이라고 한 것은,
앞의 그것과 같이, ‘색이 곧 공’이라고 부정한 데서 한 걸음 나아가
‘공은 바로 색’이라는 대긍정을 통해 절대 긍정의 논리를 펴기 위함입니다. 
 

     출처: 목탁소리 -법상스님-
 
 
 

출처 : 붓다의 향기 뜨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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