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도론

[스크랩] 대지도론(大智度論) 132. 계를 지키는 공덕으로 열반에 이른다.

수선님 2019. 1. 13. 12:44

[문] 무슨 까닭에 6재일에 8계를 받아 지니고 복덕을 닦는가?

 

[답] 이 날에는 나쁜 귀신이 사람을 따라다니면서 사람의 생명을 빼앗거나

질병과 흉한 일을 퍼뜨려 사람들을 길하지 못하게 한다.

 

그러므로 겁초(劫初)의 성인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재계를 지키고 선을 닦고 복을 지어서 흉한 운을 피하게 하셨으니, 그때의 재계란 8계를 받지 않고 다만 하루 동안 먹지 않는 것으로 재법이라 여겼었다.

 

그 뒤 부처님들이 나타나셔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들은 하루 낮 하룻밤 동안 부처님들과 같이 계를 지니고, 낮이 지나면 먹지 말라. 이 공덕은 사람들로 하여금 열반에 이르게 한다 하셨다.

 

『사천왕경(四天王經)』26)에서 부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26) 범어로는 Catrudevarājasūtra.
[537 / 805] 쪽
“매월 6재일에는 사자와 태자와 그리고 사천왕이 몸소 내려와서 인간들을 관찰하다가 보시와 지계를 닦는 이나 부모에게 효순하는 이가 적은 것을 보면 문득 도리천에 올라가서 제석에게 알려주느니라. 그러면 제석과 다른 하늘무리들은 걱정하면서 말하되 ‘아수라는 많아지고 하늘의 무리는 들어들겠구나’ 하느니라. 그러나 보시와 지계를 닦는 이나 부모에게 효순하는 이가 많으면 제석과 하늘 무리들은 기뻐하면서 말하되 ‘하늘 무리는 늘고 아수라 종족은 줄어들겠구나’ 하느니라.”

 

이때 제석천왕은 하늘무리들이 기뻐하는 것을 보고 게송을 읊었다.

  
  매월 6재일을 기하여
  청정한 계법을 받아 지니면
  이 사람은 목숨이 다한 뒤
  반드시 나와 같이 되리라.
  
이때 부처님께서 다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석제환인은 그런 게송을 읊어서는 안 되느니라. 그것은 왜냐하면 석제환인은 아직 세 가지 쇠퇴함[三衰]과 세 가지 고통[三苦]을 아직 제하지 못했거늘 어떻게 ‘나와 같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만일 이 계를 받아 지니면 반드시 부처님같이 되리라’고 한다면 이는 바른 말이 되느니라.”

 

모든 거룩한 하늘들은 기뻐한 인연 때문에 복덕이 늘어났다.

 

또한 이 6재일에는 나쁜 귀신이 사람을 해치고 모든 생명을 괴롭히나니, 산․마을․고을․나라 등 어디에서나 이 재계를 행하는 이가 있으면 이 인연으로 나쁜 귀신이 멀리 떠나고 사는 곳이 편안하리니, 이런 까닭에 6재일에 재계를 지키면 복 얻는 일이 더욱 많은 것이다.

 

[문] 무슨 까닭에 이 악귀들이 모두 6재일에 사람을 해치는가?

 

[답] 『천지본기경(天地本起經)』에서 얘기되는 바에 의하면, 겁초에 어떤 범천왕의 아들과 귀신들의 아비가 범지의 고행을 닦되 하늘 나이로 12세가 되기까지 이 여섯 날에 살을 베고 피를 내어서는 불에다 넣었다. 이런 까닭에 나쁜 귀신들은 이 여섯 날이 되면 더욱 세력을 부리게 되는 것이다.

  
[538 / 805] 쪽
[문] 귀신들의 아비는 무슨 까닭에 이 여섯 날에 살을 베고 피를 내어 불에다 넣었는가?

 

[답] 모든 귀신들 가운데는 마혜수라(摩醯首羅)가 가장 크고 으뜸인데, 모든 귀신은 저마다 맡은 날이 있다.

마혜수라는 한 달에 네 날을 맡는데, 8일, 13일, 14일, 29일이다.

 

다른 신은 한 달에 이틀씩을 맡는다.

곧 1일과 16일, 2일과 17일, 혹은 15일과 3일로 이 각각의 두 날은 그 밖의 모든 신에게 속했다.

 

마혜수라는 모든 신의 주인이고 또한 맡은 날수도 많으므로 그의 나흘간이 재일이 되고, 이틀은 모든 신들이 맡은 날이므로 또한 재일로 친다. 그러므로 모든 귀신이 이 엿새 동안에 더욱 세력이 있는 것이다.

 

또한 모든 귀신의 아비들이 이 엿새 동안에 살을 베고 피를 내어 불 속에 넣기를 12년 동안 채우고 나자 천왕이 내려와서 그들에게 “그대는 무슨 소원을 구하느냐?”고 물으니, “저희들은 자식 갖기를 원합니다”라고 대답했다.

 

이에 천왕이 말했다.

“선인들의 공양하는 법에 향을 사르거나 좋은 과일을 올리는 등 온갖 청정한 일을 해야 하거늘 너희들은 어찌하여 살과 피를 불에 넣어 마치 죄악의 법같이 하느냐. 너희들은 착한 법을 피하고 나쁜 일을 즐기어 하였으니, 너희들은 나쁜 자식을 낳아서 사람의 살을 씹고 피를 마시게 하리라” 했다.

 

이렇게 말하자 불 속에서 여덟 귀신이 나타났는데, 몸은 먹같이 검고, 머리칼은 노랗고, 눈알은 붉었다. 모든 귀신이 모두 그로부터 나왔나니, 그러므로 이 엿새 동안에는 몸의 살을 베고 피를 내어 불에 넣으면 세력을 얻는다 한다.

 

불법에는 좋은 날, 나쁜 날이 없지만

세상 사람들이 나쁜 날이라 하는 인연에 따라 재계하고 여덟 가지 계법을 지니라고 가르치는 것이다.

 

 

 

출처 : 출리심 보리심 공
글쓴이 : - 해탈 -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