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무상함이 진실이 아니라면 부처님은 어찌하여 무상함을 말씀하시는가? |
[답] 부처님은 중생들의 정도에 따라 법을 설하시어 항상하다는 전도를 깨뜨리시기 위하여 무상함을 말씀하신 것이다.
사람들이 알지 못해서 내생까지도 믿지 않기 때문에 마음이 떠나면 내생에는 하늘 세계에 태어난다는 것과 죄와 복의 인연은 백천만 겁토록 잃지 않는다 하셨으나 이는 대치실단(對治恣檀)이요, 제일의실단(第一義恣檀)은 아니니, 모든 법의 진실한 모습은 항상함도 무상함도 아니다. |
부처님께서도 곳곳에서 모든 법의 공함을 말씀하셨으니, 모든 법이 공한 가운데는 무상이라는 것도 없다.
이런 까닭에 세간이 무상하다고 말한다면 이를 삿된 소견이라 하나니, 그러므로 법공이 된다. |
또한 비야리(毘耶離)22)에 논력(論力)이라는 범지가 있었는데, 리창(梨昌)23) 사람들이 그에게 많은 보물을 선사하면서 부처님과 토론을 하도록 시켰다. 그는 그 선물을 받아 가지고 그날 밤 5백 가지 어려운 문제를 생각해 모아 두었다가 이튿날 아침에 여러 찰제리들을 데리고 부처님께로 가서 물었다. |
“궁극의 길[究竟道]은 하나뿐입니까, 아니면 여럿입니까?” |
부처님께서 대답하셨다. |
“하나의 궁극의 길이 있을 뿐,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없느니라.” |
범지가 다시 말씀드렸다. |
“부처님께서 한 가지 길뿐이라 하시지만 여러 외도의 스승들도 각각 완벽한 도를 제창하고 있으니, 이것이 여러 가지요 하나가 아닌 이유입니다.” |
22) 범어로는 Vaiśālī. |
23) 범어로는 Liccavi. |
[710 / 2071] 쪽 |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
“그들이 비록 제각기 주장이 있어 여러 가지가 되었으나 모두 진실한 도가 아니다. 그것은 왜냐하면 모두가 삿된 소견에 집착되었기 때문에 궁극의 길이라 할 수는 없느니라.” |
그리고 부처님께서 다시 범지에서 물으시기를 “녹두(鹿頭)24) 범지는 도를 얻었느냐?” 하시니, 범지는 “도를 얻은 모든 사람 가운데서 으뜸일 것입니다” 했다. |
이때 장로(長老)인 녹두범지 비구는 부처님 뒤에서 부처님께 부채질을 해드리고 있었는데, 부처님께서 범지에게 물으시기를 “너는 이 비구를 알겠느냐?” 하시니, 범지가 알아보고 부끄러워하며 고개를 숙였다. |
이때 부처님께서 이 뜻을 풀이하는 게송을 말씀하셨다. |
제각기 완벽한 도를 말하나 |
제각기 자기의 법을 애착하여 |
자기만이 옳고 남을 그르다 하나 |
모두가 구경(究竟)은 아니네. |
이들이 토론하는데 들어와 |
진리를 변명할 때에 |
서로서로 시비를 따지다가 |
이기거나 지면 근심하거나 기뻐하네. |
이긴 이는 교만의 구덩이로 |
진 이는 근심의 옥(獄)에 빠지나니 |
그러기에 지혜로운 이는 |
이 두 길에 빠지지 않는다네. |
24) 범어로는 Mṛgaśiras. |
[711 / 2071] 쪽 |
논력(論力)이여, 그대는 아는가? |
내 제자들의 법에는 |
허망함도 진실함도 없나니 |
그대는 무엇을 구하려 하는가? |
그대가 나의 논리를 이기려 해도 |
끝내 그렇게는 되지 않으리. |
일체지(一切智)는 이길 이 없으니 |
마침내 스스로 무너지게 되리라. |
이렇듯 곳곳의 성문의 경전에 법공의 도리를 말씀하셨거니와 마하연의 공문이란 모든 법의 성품이 항상 스스로 공하건만 지혜로운 방편으로 관찰하지 않기 때문에 공하다고 여기는 것이다. |
예컨대 부처님께서는 이렇게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
“색은 색 스스로가 공하고, 수․상․행․식은 각각 스스로가 공하며, 12입․18계․12인연․37조도품․10력․4무소외․18불공법․대자․대비․살바야(薩婆若)25)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耨多羅三藐三菩提)26)에 이르기까지 모두 스스로가 공하니라.” |
대지도론 221. ★ 무상을 설하신 이유 - 항상하다는 전도된 생각을 깨트리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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