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가지 진리인 사성제(四聖諦)에는 고제(苦諦) 집제(集諦) 멸제(滅諦) 도제(道諦)가 있습니다.
먼저, 고제를 통하여 우리는 생(生) 노(老) 병(病) 사(死)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불행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고통을 바르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 고통의 근본은 무엇입니까?
고통의 근본은 거친 마음입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번뇌 망상입니다.
그래서 번뇌 망상을 고통의 실제 근원이자 원인이라고 말합니다.
번뇌 망상의 힘으로 업(業)에 끌려 다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번뇌 망상과 업은 고통의 실제 원인입니다.
따라서 어떠한 고통도 원치 않으며, 실제로 그 모든 고통을 제거하고 싶다면,
고통의 원인이 <자신의 거친 마음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참고
고통의 발생원인, 이것이 바로 고집멸도 사성제 중에서 집성제입니다.
아함경, 니까야 같은 초기 경전에는 주로 갈애라고 얘기합니다만,
티벳불교 쪽에서는 번뇌와 업력 이 두가지가 고통의 원인이라고 말합니다.
둘 다 맞는 얘기입니다.
갈애가 곧 번뇌이기 때문이지요.
12연기에서 무명/애(갈애)/취(집착)이 곧 번뇌입니다.
이런 번뇌로 인해 지은 그 업력이 고통이라는 과보를 받게 하므로,
번뇌와 업력이 고통의 직접적인 원인이지요.
이러한 번뇌는 외부에 있는게 아니라,
바로 자기 자신의 내면 즉 마음 속에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그 누가 내 마음을 대신해서 고쳐줄 수 있는게 아닙니다.
내 스스로 깨닫고 내 스스로 바꿔야만 번뇌를 스스로 버릴 수 있으니 말입니다.
고통의 원인이 나 자신에게 있으므로,
그 누구에게 빌고 기댄들 그게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내가 스스로 해야 합니다.
[보살행 37송] 11. ★★★ 고통의 원인은 번뇌이다. 집성제=자신의 거친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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