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라마 · 보리심 수행

그 어떤 중생도 제외시키지 않는게 보리심이다. 시뚜 린포체 설법

수선님 2019. 6. 30. 12:07

오늘 이 자리에서 보살계를 받는 문들은 보살계의 의미에 대해서 명확히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특히 금강승을 수행하는 분들은 보리심을 가져야 하며 보리심을 마음에 간직하지 않는 이는 금강승을 수행할 자격이 되지 않습니다. 금강승을 가르치는 이로서 우리는 보살계를 받지 않는 이들에게는 금강승을 가르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살계, 즉 보살로서의 서원이란 모든 중생들이 성불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성불하겠다는 소망입니다. 부처가 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부처가 된다는 것은 우리 안에 있는 무한한 자유와 해탈의 가능성이 있으며 우리는 모두 완전한 자유와 해탈을 원한다는 것이 성불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성불은 모든 중생들을 이롭게 한다는 마음을 통해서만이 가능한 것입니다. 자기 자신만을 위해 무한한 자유와 해탈을 가질 순 없습니다. 자기 자신만 해탈한다면 무한한, 무량한 자유와 해탈이 아니므로 진정한 보리심은 무량한 자유와 해탈을 모든 중생과 함께 가진다는 마음입니다.

 

 

보리심을 가지면 어떤 의미에서 여러분은 보살이 되는 것입니다.

 

 

보살은 지켜야 하는 계율이 많지만 가장 중요하고 수승한 계는

바로 "모든 중생들을 위해 성불하겠다는 마음에서 어떠한 중생도 제외시키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악하고 여러분에게 해를 끼치는 사람이라도 그가 성불하도록 돕겠다는 마음을 버리지 않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친구, 가족, 원수, 여러분에게 잘 해주는 이, 못해주는 이 모두를 포함한 중생을 위해 성불하겠다는 소망을 가져야 합니다.

 

 

만약 단 한 명의 중생이라도 여러분들의 보리심에서 제외시킨다면

그것은 보살계를 파계한 것입니다.

 

 

이는 매우 중대한 파계입니다.

별해탈계를 파하는 것도 심각하지만 보살계를 파하는 것이 훨씬 심각한 것입니다.

보살계를 파했을 때는 다시 계를 받아야 합니다.

참회하는 마음으로 진정으로 자신의 파계를 후회하면서 참회하고 고백하고 새롭게 서원을 세워야 합니다.

 

 

이 말의 뜻은 여러분들은 자신을 방어하지 않거나 자신을 해치려는 것을 방관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자신을 보호하고 의견이 맞지 않을 때는 논쟁을 할 수도 있지만 그의 성불을 돕겠다는 마음만을 버리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이가 극악하여 여러분을 토막낸다고 하더라도

여러분들은 보리심에서 그를 제외시켜서는 안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사랑하는 사람보다 그를 먼저 성불시킬 기회가 온다면 아무 주저 없이 그렇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여러분들이 근본적으로 가져야 하는 계율입니다.

이렇게 하겠다는 마음을 가진다면 보살계를 받을 준비가 된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어떤 수행을 하건 그 목적은 모든 중생들의 성불이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음식을 먹는 것은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건강한 생활은 삶을 즐기기 위한 것이지요. 삶을 즐기는 것은 행복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기 위한 것입니다.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면 여러분들은 복덕자량을 쌓을 것입니다. 자량을 통해 성불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보리심이 있는 여러분들이 성불하는 목적은 모든 중생들을 성불케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의 모든 일거수일투족은 이 동기 (모든 중생을 성불케 한다는 마음)에 바탕을 두어야 합니다.

 

 

간단합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들은 좀 더 편안한 생활을 위해 돈을 법니다.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기 위해 버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이 편안해 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자신의 편안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권력을 추구한다면 이는 다른 이들을 괴롭히기 위해서가 아니라 올바른 일을 하기 위해 힘을 가지고자 합니다. (이처럼 보리심을 근본적인 마음의 바탕으로 삼은 이는 모든 생활을 궁극적으로는 중생들의 성불을 위해 한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이 모든 일들은 보리심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이제 명확해졌으리 생각합니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이제 보살계를 받으시는 분들은 일어나서 불단에 삼배를 하시고 다시 받으시는 분들도 새롭게 계를 세우면 되니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오른쪽 무릎을 꿇고 합장합니다. 첫번째 절은 귀의계를 업그레이드 받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생을 다할 때까지 삼보에 귀의하는 것은 기본 귀의입니다. 보살계를 받으실 때는 성불할 때까지 삼보에 귀의한다고 합니다. 귀의의 업그레이드 입니다. 자 티벳말로 하겠습니다. 제가 티벳어로 받았으니 그렇게 전수를 해야 합니다.

따라 하십시오.

 

 

장춥 닝뽀 치기발

상게 남라 걉수치

쵀당 장춥 셈빠이

쫄랑 데신 걉수치

 

 

성불에 이를 때까지 ,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또한 그렇게 불법에 귀의하며

보살 승가에 귀의합니다.

자 낭송한 것을 두번 더 합니다. 합해서 3번을 하는 것입니다.

 

 

첫번째 부분이 끝났습니다. 두번째 단락입니다. 이것이 실제 보살 서원입니다. 간단히 해석을 하자면 "과거의 부처와 보살들이 보리심을 일으키고 수행했듯이 나 또한 보리심을 일으키고 떠받들겠습니다." 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구절입니다. 과거의 부처와 보살들이 보리심을 일으켰듯이 나 역시 똑같이 보살계를 받고 보리심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보리심을 떠받든다는 것은 보리심에서 어떤 중생도 제외시키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누군가 당신을 때리거나 사기치거나 명예를 훼손하거나 오해하는 등 온갖 부정적인 것들을 하더라도 보리심에 그를 포함시키겠다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여러분을 갈갈이 조각낸다고 하더라도 그를 제외시켜서는 안됩니다. 굉장히 분명합니다.

 

 

 

 

 

 

 

 

 

 

 

 

 

 

 

 

무인아제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moonceo/507 에서 복사한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