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묵스님

초기불교 이해 요약-4. 초기불교의 주요 술어-불교와 윤회

수선님 2019. 11. 3. 11:52

각묵 스님


초기불교 이해 요약


초기불교 이해 강의


4. 초기불교의 주요 술어


1. 불교와 윤회

1) 불교의 윤회(輪廻)

○ 불교의 윤회는 금생의 흐름이 내생으로 연결되어 다시 태어나는 것, 즉‘재생(rebirth)을 말한다.

○ 오온, 12처, 18계가 연속하고 끊임없이 전개되는 것을 윤회라고 한다.

○ 서로서로 조건지워져서 생멸변천하고 천류하는 일체법의 연기적 흐름.

○ 불교의 윤회는 무아의 윤회이다.

윤회는 흐름이다. 그것도 찰나생, 찰나멸의 흐름이다.

○ 근본적인 입장에서 보면 매찰나 전개되는 오온의 생멸자체가 윤회이다.

생사의 입장에서 보면 한 생에서의 마지막 마음이 일어났다 멸하고, 이것을 조건으로 하여 다음 생의 재생연결식이 일어나는 것을 윤회라고 한다.

○ 불교의 재생은 갈애를 근본원인으로 한 오온의 흐름이요, 다시 태어남이다.

○ 힌두교의 윤회는 불변하는 아뜨만이 금생에서 내생으로‘재육화’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자아가 새 몸을 받는 것(자아의 윤회).

한량없는 세월의 생사윤회 속에서

집을 짓는 자가 누구인지 알려고

찾아 헤매다 헤매다 찾지 못하여

계속해서 태어났나니 이는 둑카였네.

아, 집을 짓는 자여! 나는 이제 너를 보았노라!

너는 이제 더 이상 집을 짓지 못하리라!

이제 모든 서까래는 부서졌고

대들보는 산산이 조각났으며,

나의 마음은 닙바나에 이르렀고,

모든 욕망은 파괴되어 버렸느니라.

2) 윤회의 원인

갈애무명이 윤회의 원인이다. 따라서 갈애와 무명이 있는 한 윤회의 흐름은 계속된다.

부처님께서는 생사(生死)로 대표되는 괴로움[苦]의 흐름인 윤회를 설하셨고, 윤회의 원인[集]을 설하셨고, 윤회가 다한 경지[滅]을 설하셨고, 윤회가 다한 경지를 실현하는 방법[道]을 설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