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열권법사의 원효스님의 대승관법명상
국내 관법 수행자 가운데 손꼽을 정도로 깊은 경지를 체험한 그가 수행에만 매진하는 것은 특별한 일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에게는 커다란 숙제가 하나 있었다. 바로 원효 스님의 대승관법 복원이다. 한국 위빠사나의 원형을 원효사상에서 찾는 김 법사는 “남방 위빠사나가 아비달마의 아공법유(我空法有)와 업감연기에 근거해 일신의 열반에 머무는데 반해, 원효 스님의 대승관법은 일심의 진여에 의지해 너와 내가 둘이 아닌 금강심지(金剛心地)에 머물면서 동체대비의 보살행을 지향하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원효 스님을 한국 위빠사나의 시조로 보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원효(元曉, 617~686) 스님은 7세기에 이미 한, 중, 일 대승불교권에서 가장 완벽하게 붓다의 위빠사나를 정립한 분입니다. 중국, 일본의 선사들은 일반적으로 대승 경전에만 의존하므로 자칫하면 근본 경전인 아함경의 핵심 수행법인 12연기의 정밀성을 소홀히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원효 스님은 당대에 이미 <금강삼매경론>의 무상관(無常觀, 12연기관)과 무생관(無生觀, 오온유식관)으로 12연기와 5온 관찰법을 전승했습니다.
무상관에서는 모든 현상은 연기로 일어나서 변하므로 현상세계에서 번뇌를 없애기 위해 12연기를 관하고, 무생관에서는 주관 세계인 분별하는 생멸의식을 없애기 위해 오온인 유식(唯識)을 관합니다. 원효스님은 용수와 천태지자 스님의 삼관(三觀 : 假觀, 空觀, 中觀) 수행도 포함하면서 무상관, 무생관의 자기 관찰에서 더 나아가 올바른 사유 분별, 깊은 본성에 대한 직관, 외적 세계에 대한 전체적인 관, 객관적인 사물을 찾는 관을 내세웠습니다.“
-원효 스님의 대승 관법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입니까?
“원효 스님은 <기신론해동소>에서 4념처(신, 수, 심, 법)관을 설명하면서 진여관과 법상관, 자비관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진여관(眞如觀)은 진여의 반야관인 시각(始覺)에 의지하여, 안으로는 본래의 마음을 찾고 바깥으로는 일체 경계에 물들지 않아 진여삼매에 드는 것입니다. 사념처 위빠사나의 한 형태인 법상관(法相觀)은 무상관(無常觀), 고관(苦觀), 무아관(無我觀), 부정관(不淨觀)을 말합니다. 이것이 바로 중생과 부처, 중생과 내가 둘이 아닌 원효의 대승 관법입니다. 물론 원효스님은 중생의 근기에 따라 ‘아마티불’ 염불도 방편으로 제시했습니다.”
-원효 스님의 관법은 어떤 의미에서 대승적입니까?
“원효 스님은 무상관과 무생관을 닦아서 일미관행(一味觀行)에 들게 했습니다. 그의 일미는 모든 법은 일심이요, 일체 중생은 본각이므로 현실과 열반이 하나이고,
나와 중생이 하나이며, 지(止, samatha)와 관(觀, vipassana), 자비가 하나라는 것입니다. 이 경지에 도달하면 저절로 자비관이 우러나오고, 일념으로 항상 육바라밀을 실천하게 됩니다.”
- 북방의 간화선과 남방 위빠사나는 전혀 별개의 것으로 아는 이들이 많습니다. 두 수행법의 접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남방에서는 무아(無我) 위주의 현상관(隨觀) 중심이고 북방에서는 공(空)을 중심으로 하는 불성의 본성관(直觀) 위주입니다. 남방에서는 오온 구성 요소의 변화 속에서 무상, 고, 무아의 현상을 관찰했고, 북방에서는 오온과 열반을 하나로 보아 본성을 직관(회광반조)하는 방식을 취했던 것입니다. 현상과 본체는 불꽃과 빛처럼 둘이면서 하나이기 때문에, 그 중 하나만 철저히 꿰뚫어 보면, 본래 있는 참나인 열반은 발견되는 것입니다.”
-간화선과 관법을 같이 닦을 수가 있습니까?
“화두로 깨쳤다면 그때는 자동적으로 반야관이 완성됩니다. 깨달은 아라한이나 붓다는 한결같이 자비와 반야관을 실천했습니다. 그것이 금강경에서는 ‘응무소주 이생기심(應無所住 而生基)’이라 했고, 상응부 경전에서는 보는 것, 듣는 것, 어떠한 생각에서 느낌(受), 인식(想 ), 생각(思)의 시작과 중간, 끝을 알아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결국 불교의 모든 수행은 정과 혜를 균형 시키고 완성하여 자비를 실천하는 작업이므로 자신의 근기나 개성에 맞춰 하되, 항상 경전과 선지식의 지도하에 배우는 게 좋습니다. 저 역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위빠사나를 육조스님 이전의 여래선으로 보면 됩니까?
“예, 그렇습니다. 여래선이란 말은 <능가경>에 있는 말로 규봉종밀 선사가 선을 외도선, 범부선, 소승선, 대승선, 최상승선으로 나눈 후에 최상승선을 여래선(如來淸淨禪)이라 했는데, 이는 달마대사가 전한 선의 정통선을 주장하기 위한 말이었습니다. 붓다는 위빠사나 수행법을 발견했고, 이 방법으로 정각을 이루셨습니다. 이 선법이 대승불교에서 발전하여 달마를 통해 중국에 전해진 것입니다.”
-지(사마타) 관(위빠사나)의 원리를 알고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듯 한데요.
“위빠사나 수행은 단계별로 향상되는 것이 스스로 검증되며 <중부경>에 의하면 어떤 수행법이든지 일단 완전히 깨닫고 나면 자동적으로 위빠사나가 수행된다는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위빠사나는 깨달음, 지혜라는 말과 동의어로, 그 말 자체에 수행의 원리가 들어있습니다. 호흡, 행선, 염불, 화두 등 어떤 수행법도 팔정도(계, 정, 혜)에 근거하면 탐욕, 성냄, 어리석음이 없는 깨달음에 이를 수 있는 위빠사나에 포함되고, 팔정도가 없으면 정신 통일인 사마타 수행에 머물게 됩니다.”
-한국 선 수행풍토를 평하신다면?
“한국에서는 공도리(空道理) 정도 알고는 깨쳤다고 오도송을 읊고 법거량을 하는데, 더 세밀한 관(觀)과 더불어 진여자성을 운용하는 힘이 필요합니다. 참선을 많이 하고도 인격변화가 없는 것은 반성 부족과 수행 체계상의 문제입니다. 위빠사나 수행을 통해 생각, 말, 행동 이전의 의도를 알아차릴 수 있으므로 언행이 일치되어 인격적 변화가 오게 되며, 현재 하는 일과 마음이 온전히 일치되면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성찰할 수 있게 됩니다. 지도해 줄 선지식이 많지 않고 견성이후 보임법(保任法)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정각을 이룬 이후에도 위빠사나를 하셨습니다.
영명연수 선사는 <종경록>에서 깨치고 나서도 마음의 생주이멸을 알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관법을 무시하면 간화선이 설 자리가 없습니다. <아함경>의 10가지 결박, <능엄경>의 50가지 번뇌 등을 근거로 한 점검법도 정립해야 합니다.”
-수행체계에 문제점이 있다면 보완할 방안도 있을 텐데요?
“중국의 선종, 특히 후대의 간화선에서는 너무 공관(空觀)에 치우치면서 유식(唯識)을 경시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유식관법에서 보완해야 합니다. 대승의 유식관법이 거의 단절되었으므로 붓다의 12연기관을 근간으로 남방 위빠사나에서 수행법을 보완하든가, 천태지자 대사의 지관법(止觀法)이나 초기 선종 선사들의 수행법, 원효 <대승기신론소>의 자성(自性) 진여관, <금강삼매경론>의 무생관(無生觀, 12연기관) 등에서 수행체계를 복구해야 한다고 봅니다. 특히 자비관과 원효의 6바라밀 수행은 깨달음만 강조하는 한국 선수행의 보완점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간화선-위빠사는 어떻게 병립이 가능할까요?
“한국은 어느 나라 보다 근본불교의 전망이 높은 나라입니다. 원효 스님이 천태지자 대사의 5시교판을 비판하며 아함경 등의 소승경전을 외면하지 않았듯이 통불교의 전통이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간화선과 위빠사나가 조화롭게 발전하리라고 봅니다. 앞으로 기법 보다는 대승경전에 입각한 화두선, 관법 수행이 체계화 되길 기대합니다.”
우리나라 역사상 최고의 불교 사상가. 대중불교의 사회지도자. 해박하고 심오한 학문으로 방대한 불교 저술을 남김.
원효대사의 일체유심조는 비교할 수 없는 일체유심조다. 해골 바가지 물을 마셨다는 생각 때문에 다음 날 토했다는 뜻은
상황이 아니라 내가 어떤 인식을 하느냐다 더 중요하다는 말이다. 실제 경계에 부딪친 것은 어제였다.
그런데 오늘 토하는 것은 상황이 아니라 인식<마음>이 그렇게 만든다는 것이다.
살다 보면 나쁜 경계에 얼마든지 부딪칠 수 있다. 그럴 때 나쁜 경계도 반드시 풀린다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인식만 바꾸면 방법은 반드시 나오게 돼 있다. 이 세상 문제 그 어느 문제도 못 풀 일 없고 안 풀리는 일 없다.
그런데 우리는 경계에 부딪치면 잠시 멈춰 생각을 조절할 필요가 있는데 그것이 잘 안 되는 것이다.
화 나면 원인을 먼저 생각해봐야 하는데 화난 데만 급급해 한다.
화난 데만 급급해 기분이 나빠지면 방법은 전혀 생각이 안 나게 돼 있다. 그러니 한 발짝만 멈춰 보라. 그러면 바로 방법이 나온다. 이를 몸소 체험하신 원효대사의 일체유심조 만큼 가치 있는 일체유심조가 없다.
원효대사 출생은 617년 육조대사 출생은 638년이다. 원효대사께서 20년 먼저 이 세상에 오셨다. 중국에서 화엄경을 가져와 총정리한 때가 당나라 측천무후 때다. 당 태종 당시 우리나라는 선덕여왕이 계셨다. 중국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 우리나라는 먼저 일어났다. 원래 측천무후는 당태종의 시녀였다. 당시 시녀는 왕의 첩이다. 이 시녀를 아들이 좋아한 것이다. 그러니 미움을 받고 궁에서 쫓겨나 6년간 비구니 노릇을 하며 떠돈다. 이렇게 측천무후는 불교공부를 하고 다시 궁으로 돌아가 왕이 되었다. 그리고 자신을 보호해준 불교에 대한 보답으로 화엄경을 인도에서 가져와 번역한 것이다. 원효대사는 이 책을 구해 화엄경 주석서인 화엄경소를 썼다. 원효대사의 행적은 이루 말로 다 할 수 없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원효대사의 핵심은 화쟁론이다.
원효대사의 화쟁론 – 개인과 사회의 조화에서 평화와 공동선을 이룩할 수 있다.
六和 – 身 口 意 戒 見 利
화쟁론은 다툼 없이 하나 되는 방법이다. 모든 사람이 화목하게 잘 사는 방법을 가르친 책이다. 6和 6가지 화합하는 방법을 제시하셨다. 身口意는 다 알 것이다. 戒見利 계율 할 때 戒 자다. 見은 볼 見 소견할 때 見 자다. 利는 이익 할 때 利 자다.
이 6가지가 화목해야 인간은 정말 화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먼저 함께 살 줄 알아야 한다. 함께 구하려면 걸음걸이도 예뻐야 하고 밥 먹는 모습도 예뻐야 동조가 되는 것이다. 스님들은 처음부터 한 방에서 모두 잔다. 자는 모습들 보면 제 각각이다. 그래서 이런 훈련과정 몇 년 거치고 나기 때문에 처음 잘 때 모습 그대로 깰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집안에 꼴 보기 싫은 사람 있다면 그 사람 예뻐할 방법부터 빨리 찾아야 한다.
口和無諍 말이 사람을 타락시킨다. 아무리 지성인이라 해도 입만 떼면 말을 보태거나 빼거나 하게 돼 있다. 단점 하나 살짝 던져놓고 말하고 입이란 놈은 이상하게 자기 덕을 깎아먹게 돼 있다. 입만 벌렸다 하면 사람은 남 허물이나 동네 소문 말하게 돼 있다. 그러니 다툼이 끊일 날 없는 것이다. 그래서 좋은 말이든 나쁜 말이든 아무 말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스님들은 남의 말 안 하는 훈련을 많이 하다 보니 대신 남 웃기는 소질이 있다. 남 말 안 하고 남을 웃기려면 그런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 능력 없으면 차라리 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니 시비가 안 일어나는 얼토당토 않는 말로 웃기는 것이다.
뜻이 같아야 한다. 한 나라가 되려면 첫째 말과 문자 그리고 생각이 같아야 한다. 이래야 나라가 번성한다. 우리나라는 말과 문자는 같지만 뜻이 너무 다른 사람들이 많아 문제다. 정말로 고쳐야 할 병폐 중 병폐다. 특히 지도자들 수준이 높아야 한다. 그리고 수준이 높은 사람이 우리를 끌고 가도록 그런 사람들을 뽑아줘야 한다. 반면 훌륭한 인재를 뽑기도 해야 하지만 못된 사람이 나가는 것도 절대 막아야 한다. 잘못 하면 나라의 비극이 된다. 자식이라도 수준이 안 되면 말려야 한다. 항상 뜻이 같아야 한다는 말은 한 식구는 같은 일을 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일을 개 같이 해도 항상 남에게 이익 되고 나라에 보탬이 되는 대승적 견지의 최종적인 뜻이 같아야 한다는 뜻이다.
계율이 같아야 한다. 살생만 안 하면 되지 나머지 것은 좀 해도 돼 이러면 안 된다. 계율에 대해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신념화 해야 한다. 그러려면 훈련해야 한다.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염불을 지속하는 이유는 계속해서 그 뜻을 세우는 말이기 때문이다.
견해가 같아야 한다. 사람들 보면 이 세상 자기 소견만큼만 산다. 같은 소견을 갖고 사는 것이 쉽지 않다. 불법 공부를 하지 않으면 잘 모른다. 남을 맞춰주면 된다 하지만 절대 남 맞춰줄 수 없다. 소견이 같아지려면 마음이 먼저 비워져야 한다. 그러면 자연히 소견이 같아진다. 마음이 비워지려면 많이 공부해야 한다. 금강경 거꾸로 외울 정도 되어야 한다. 그런 뒤 다른 사람 말 들으면 아무리 심한 말을 해도 화가 안 나고 밉지 않다. 왜냐하면 깊어지기 때문이다.
인간은 자기 이익을 얼마나 생각하는지 모른다. 똑같은 사과인데 바꾸고 나면 남의 사과가 더 크게 보이지 않던가? 이익을 동등하게 준비해 분배하면 화목이 이뤄진다. 그래서 절 집은 평등공양이 원칙이다. 공양물이 들어오면 제일 아랫사람부터 먼저 공양물을 돌린다. 모자르면 제일 어른이 못 받는다. 돌리고 남으면 보관했다 필요한 사람에게 준다. 해인사 한 방에 몇 백 명씩 스님들 계시지만 싸움 안 난다. 6和同天 내가 제일 좋아하는 말이다. 同 자가 하늘 天 자 밑에 있으면 동이 아니고 통이 된다. 6화가 되면 하늘이 열린다. 원효대사는 500권이 넘는 저서가 있다. 우리나라 최고 저술가다. 그런데 불행히도 남은 것은 몇 십 작품밖에 없다. 다 불 태워버린 것이다. 원효대사 작품 중에는 대승기신론소가 제일 유명하다.
《대승기신론》에 대한 원효의 주석서. 2책. 《기신론》의 본문에 따라 일일이 해석을 붙이고 있다. 원문의 글뜻에 얽매이지 않고 원저자의 정신을 드러내고자 했다. 전체적 구성은 종체(宗體)를 밝힌 부분, 제목에 대한 해설, 본문에 대한 해석으로 구분된다.
종체를 밝힌 부분에서는 《기신론》의 문장이 어느 경전의 말씀을 의미하는가를 밝히려는 데 목적이 있다. 기신론의 근본 주장을 밝히고, 기신론의 불교교리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밝혔다. 제목에 대한 해설에선 이 책의 표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즉 대승의 대(大)는 널리 모든 것을 포용한다는 뜻으로 진리를 지칭한다. 승(乘)은 싣고 나르는 기능을 비유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기신(起信)’은 이 논에 의해 믿음을 일으킨다는 말이다. 믿음이란 결정적으로 ‘그렇다’고 말하는 것을 지칭한다. 즉 이 논 가운데 참된 이치가 있다. 그래서 수행하면 그렇게 된다. 수행하여 그렇게 되었을 때는 무궁무진한 소질을 모두 갖추게 된다고 믿는 것을 신(信)이라 한다. 그리고 원효는 대승은 바로 진리이며, 어떤 특수한 사람이나 일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과 사물에 해당된다고 설명한다.
본문에 대해서는 크게 중생심(衆生心)의 유전(流轉)과 환멸(還滅)에 관한 사항을 다룬 부분과 혁명적인 실천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풀이하고 있다.
유전과 환멸에선 전체적인 내용을 일심이문(一心二門), 이언진여(離言眞如), 의언진여(依言眞如), 아뢰야식, 각(覺), 불각(不覺), 생멸(生滅)의 인연과 심(心), 의(意), 의식(意識), 물든 생각, 생멸의 양상, 훈습(薰習), 진여의 체상용(體相用), 그릇된 집착, 세가지 발심(發心) 등 15부분으로 구분하여 독자적인 해석을 하고 있다. 특히 ‘이언진여’에선 진여의 체(體)가 무엇이고, 진여의 근본 의미가 무엇인가를 밝히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의문을 문답식으로 풀이하고 있다.
‘의언진여’에선 부정적인 방법으로 진여의 진실성을 파악하는 여실공(如實空)과 긍정적인 시각을 통해 진여의 진실성을 파악하는 여실불공(如實不空)에 대해 설명한다. ‘각’에선 본각과 시각의 뜻과 본각을 회복해 가는 시각의 4단계, 본각과 시각의 관계, 세속 속의 본각과 거울 같은 본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불각’에선 근본불각과 지말불각, 각과 불각의 동 · 이점을 나누어 설명한다.
지말불각에선 세가지 미세한 전개과정과 여섯 가지 거치른 전개과정으로 구분해서 중생의 타락과정을 설명한다.
‘물든생각’에선 아뢰야식의 비밀스런 뜻과 물든 생각의 근본 발원지가 진여임을 밝힌다. 그 진여에서 홀연히 발생한 무명이 각종 물든 생각을 전개시키는데 그 물든 생각을 크게 6염심(六染心)으로 구분해서 설명한다. ‘훈습’에선 훈습의 뜻과 종류, 염법훈습(染法薰習)과 정법훈습(正法薰習)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정법훈습에선 진여가 일으키는 훈습을 5단계로 구분하였고, 주관적인 생각이 일으키는 분별사식훈습(分別事識薰習)과 의훈습(意薰習)으로 분류했다.
진여가 일으키는 훈습은 자체상훈습(自體相薰習)과 용훈습(用薰習)의 두가지 측면에서 풀이하여 진여가 일으키는 훈습의 몇가지 남은 문제를 밝히고 있다.
‘진여의 체상용’에선 진여의 체를 법신(法身)과 연관시켜 설명하고, 상을 법신과 보신(報身), 용을 보신과 응신(應身)에 연관시켜 설명한다. 이 중에서 진여의 용은 실천의 기본 원리로써 행(行) · 원(願) · 대방편(大方便)을 설정하고, 보신과 음신과의 관계, 법신과 색상(色相)과의 관계 등을 밝히고 있다. ‘그릇된 집착’에선 우선 일체의 그릇된 고집이 일어나는 원인을 설명한다.
초학자(初學者)가 빠지기 쉬운 고집을 여래의 법신이 허공과 같다는 고집, 여래의 법신이 공하다는 고집, 여래장 안에 마음과 육신이 별개의 근본적인 요소를 이루고 있다는 고집, 여래장 자체에 세속적인 번뇌와 고통 등이 있다는 고집, 중생에겐 시작이 있고 열반에는 끝이 있다고 보는 고집 등 5가지로 나누어 해설하고 있다. 기타 기성의 수도인이 빠지기 쉬운 고집도 밝히고 있다. ‘세가지 발심’에선 신심을 성취시키고 결심을 밝히게 하는 내용의 신성취발심(信成就發心)과 이해와 실천을 굳건하게 다져 앞으로 더욱 나아가고자 하는 해행발심(解行發心), 법신을 증득하고 진심을 드러내는 증발심(證發心)으로 나누어 해설하고 있다.
마지막 단락인 혁명적 실천에선 신심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덕을 완비(完備)하기 위한 실천법으로서 베풀어줄 것, 윤리를 지킬 것, 참고 용서할 것, 부지런히 노력할 것. 마음을 가라앉히고 깊히 성찰할 것(止觀) 등을 제시한다.
이 책은 중국과 우리나라의 ‘기신론’ 연구가들에겐 중요한 지침서가 되었다. 중국의 대표적인 ‘기신론’ 연구가인 법장(法藏)도 이 책을 따르고 있다. 중국 불교계에선 이 책을 《해동소 海東疏》라 부른다. 이 책은 《대정대장경 大正大藏經》 및 《원효전집》 등에 수록되어 있다.
무엇이 마음이냐? 중생심이 마음이다. 중생심이 무엇이냐? 如來心 부처님 마음이다. 마음이 주인이니까 제일 먼저 마음을 밝힌 것이다. 생멸문과 진여문 2문 중 여러분은 어느 문으로 가고 싶으냐? 모든 이들이 진여문으로 갈 수 있도록 밝힌 것이 대승기신론이다. 體相用 이 세상은 근본 본체가 있고 형상이 있고 작용이 있다. 사람으로 말하면 본체는 마음이고 몸이란 형상이다. 몸과 마음이 있으면 작용을 해야 사람이다. 작용하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다. 몸과 마음 작용을 어떻게 하면 최고의 보살이 될 수 있을까?
이 세상 살아가려면 처음도 믿음이요 끝도 믿음이다. 부처님을 틀림없이 믿는 신앙과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내가 해서 안 되는 일은 없다는 확신이 서야 한다. 내가 해서 과연 될까? 그런 마음부터 바꿔야 한다. 반드시 하면 된다 그런 믿음을 가져야 한다. 또한 불법승 3보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하고 근본 자리를 확신해야 한다. 6바라밀은 생멸문으로 가지 않고 진여문으로 가는 방법이다. 5바라밀은 선정과 지혜를 하나로 묶어 그런 것이다. 우리나라는 定慧雙修로 定 따로 慧 따로 수행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6자 나무아미타불을 가르치셨다. 모든 염불의 근본은 나무아미타불이다. 이렇게 열심히 6가지를 훈련하면 생멸문에 떨어지지 않고 진여문으로 갈 수 있다. 그러면 누가 이걸 하나? 마음이 한다. 결론적으로 마음이 생멸문으로 가게 할 수도 있고 안 가게 할 수도 있다고 가르친 책이 원효대사의 대승기신론소다.
[출처] 김열권법사의 원효스님의 대승관법명상|작성자 까루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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