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감관[根]과 대상[塵]은 근원이 같고, 얽힘과 해탈은 둘이 아니며, 식(識)의 성품은 허망하여 허공 꽃과 같으니라. 아난아, 경계[塵]로 인하여 아는 작용을 일으키고, 감관을 따라 모양이 있으며, 모양과 보는 작용은 제 성품이 없으니 여러 줄기로 기댄 갈대[交蘆]이니라.
그러므로 네가 지금 지견(知見)으로 지견을 세우면, 바로 무명의 근본이며, 지견에서 지견을 떠나면, 이것이 곧 번뇌 없는 열반의 진실하고 청정한 경지이니라. 그러니 이 가운데 어찌 다른 것을 용납하겠느냐."
이 때 세존께서는 거듭 이 뜻을 설명하시기 위하여 게(偈)를 설하셨다.
참 성품은 유위법이 모두 다 공했으나
인연 따라 생기기에 환상처럼 변화한다.
무위법은 생멸인연 일체 다 떠났으니
실속 없이 허망함은 허공 꽃과 다름없다.
眞性有爲空 緣生故如幻
無爲無起滅 不實如空華
허망으로 말하면서 온갖 진실 밝혀봐도
허망이나 진실이나 모두 다 허망하다.
참이나 참 아님을 아예 떠난 자리이니
보거나 보이는 곳이 어디에 있겠느냐.
言妄顯諸眞 妄眞同二妄
猶非眞非眞 云何見所見
속속들이 텅텅 비어 실제성품 없음으로
이를 비겨 줄기 기댄 빈 갈대와 같다한다.
맺힌 곳과 푸는 일은 그 자리가 똑같으니
성인이나 범부거나 두 갈래길 따로 없다.
中間無實性 是故若交蘆
結解同所因 聖凡無二路
줄기 기댄 갈대 속을 깊이깊이 살펴보라.
공한 법과 존재 법을 둘 다 함께 떠났으니
미혹하여 모른다면 그게 바로 무명이요
밝혀내어 깨달으면 그게 바로 해탈이다.
汝觀交中性 空有二俱非
迷晦卽無明 發明便解脫
맺힌 원인 하나 하나 차례대로 풀고 나면
여섯 자리 다 풀리어 하나까지 없어지니
여섯 감관 두루 살펴 원통감관 골라내면
성인반열 들어서서 바른 깨침 이루리라.
解結因次第 六解一亦亡
根選擇圓通 入流成正覺
미세하기 그지없어 알기 힘든 아타나식
쌓인 습기 흘러내려 폭포수를 이뤘으니
진실인지 참 아닌지 미혹할까 염려하여
지금까지 조심하여 설명하지 않았노라.
陀那微細識 習氣成暴流
眞非眞恐迷 我常不開演
자기 본래 마음에서 그 마음을 취한다면
환상 아닌 바른 법이 환상 법을 이루지만
취함 없이 그냥 두면 비환 법도 없어지고
환상 아닌 바른 법도 생겨나지 않을 텐데
自心取自心 非幻成幻法
不取無非幻 非幻尙不生
실체 없는 환상 법이 어느 곳에 서겠느냐.
이를 일러 청정하고 미묘한 연꽃이며
견고한 금강의 보배로운 깨달음이며
환술처럼 자유로운 삼마제라 이름하니
幻法云何立 是名妙蓮華
金剛王寶覺 如幻三摩提
손 퉁기는 잠깐 사이 무학자리 넘으리라
무엇과도 비교 못할 아비달마 바른 법은
티끌처럼 한량없는 시방세계 여래께서
한 길 따라 수행하여 열반하신 문이니라.
彈指超無學 此阿毘達磨
十方薄伽梵 一路涅槃門
이 때 아난과 대중은 여래께서 더 없는 자비로운 가르침을 들으니, 기야(祇夜)와 가타(伽陀)가 잘 어울려 정교하게 빛나는 묘한 이치가 맑게 사무처서, 모두들 마음과 눈이 환하게 열리어 이전에 들어 본적이 없는 법문을 감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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