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여공화사(心如工畵師)
심여공화사(心如工畵師) 능화제세간(能畵諸世間)
오온실종생(五蘊悉從生) 무법이부조 (無法而不造)
여심불역이(如心佛亦爾) 여불중생연 (如佛衆生然)
응지불여심 (應知佛與心) 체성개무진(體性皆無盡)
마음은 그림을 그리는 화가와 같아서 능히 모든 세상을 다 그린다.
오온이 모두 마음으로부터 생기며, 만들지 않는 것이 없도다.
마음과 같이 부처도 또한 그러하며, 부처와 같이 중생도 그러하도다.
응당히 알라. 부처와 마음은 그 체성이 모두 끝이 없느니라.
<화엄경>
『화엄경』은 꽃과 같이 아름다운 삶이 무엇인가를 설하고 있다. 그리고 그 아름다운 삶은 일심(一心)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설하면서 우리 마음의 공능을 화가에 비교하여 일체가 모두 오직 마음임을 선명하게 이야기 하였다.
『화엄경』에서 흔히 이야기되고 있는 마음과 부처와 중생, 이 셋이 차별이 없다는 의미와 함께 설한 내용이다. 화가가 흰 종이 위에다 그림을 그릴 경우 자신이 그리고자 하는 것을 마음대로 다 그린다. 그와 같이 마음은 세상을 만들고 자기 자신의 온갖 능력도 만든다. 그와 같이 만들 줄 아는 능력을 한 물건이라고도 하고, 진여(眞如)라고도 하고, 자성(自性)이라고도 하고, 법계(法界)라고도 하지만, 여기서는 마음이라 하고, 중생이라 하고, 부처라 한다.
중생이라는 표현이 의미가 깊다. 그래서 마음과 부처와 중생이 같다는 뜻이다. 마음의 체성이든 중생의 체성이든 부처의 체성이든, 그 자체의 성품은 무량하고 무변하며 무진(無盡) 무진(無盡) 무진(無盡)하고 중중(重重) 중중(重重) 중중(重重)하다. 그것이 중생 본연의 모습이며 사람 본연의 세계다. <무비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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