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종요도(三種要道)

삼종요도(三種要道) 3 : 더 조심하고 더 친절해지십시오

수선님 2022. 8. 28. 12:23

삼종요도(三種要道) 3 : 더 조심하고 더 친절해지십시오


 

중국은 티벳 사람들이 자비심을 공부하기에 아주 좋은 대상입니다.
그들은은 잠시 바르고 틀린 것을 구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 자신들이 어떤 행동의 절차를 밟고 있는 지 잘 모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에게 자비심을 보여줘야 합니다. 여러분 스스로 맑고 친절하게 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티벳의 전통 술인 창(chang)에 중독 된 사람을 보십시오. 아주 형편없는 모습으로 바뀌고 맙니다. 그들은 점점 더 거칠고 무례해집니다. 부처님께서도 잦은 음주는 몸과 말과 마음으로 거칠고 좋지 않은 일들을 저지르게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흡연(吸煙)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에 정확하게 언급되어 있지는 않지만, 여러 의사들의 경고에서도 알 수 있듯이 건강에 아주 해롭습니다. 만약 특별한 목적이 있어서 흡연을 한다면, 그것은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고, 대부분이 그런 것처럼 그냥 습관적으로 흡연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마약 등도 마찬가지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거친 행위들을 떠남으로서 더 부드럽고 친절해질 수 있으며, 맑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친절하고 바른 사람들이 있다면, 좋은 본보기로 삼아서 자신도 스스로 그렇게 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이해하시겠습니까?

더 조심하고 더 친절해지십시오.


그래서 따듯한 마음으로 사랑과 자비를 기르십시오.
거칠고 이기적인 것의 허물을 잘 보십시오.

친절한 마음을 가지면 행복과 행운 그리고 건강하고 평온한 마음이 항상 함께 할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바르게 갖는데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우리는 모두가 똑같습니다. 모두가 행복을 원합니다.
그러므로 서로가 서로에게 친절하고 따듯하게 대해야 합니다.

 

여기 티벳에서 온 사람들을 보십시오. 그들은 지난 30~40여 년간 너무나 애처로운 일을 많이 당했지만, 어려움을 되뇌지는 않습니다. 내 자신, 함께 고생하며 법을 위해 일해 온 그들에게 너무나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여기에 온 것은 법(法)에 대한 가르침을 듣고 실천하기 위해서 입니다. 여기 인도에 살고 있는 티벳인들 역시 중국에 대한 적대적인 감정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지금 여기 인도에서 법(法)을 수행할 기회를 얻은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나는 중국에 의해 핍박받고 감옥에 갇힌 사람들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불교를 수행하지 않은 사람들은 감옥에서 분노와 증오로 너무나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화를 가라앉히고 자비로운 마음을 길러야 합니다. 남을 위해서 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서도 그러해야 합니다.

 

죽음의 시간이 다가오면 완전히 다른 길을 가야 합니다.
화를 가지고 다른 생에까지 갈 수는 없는 일입니다.

히틀러를 보십시오. 그는 살아생전에 막강한 권력을 쥐고 있었지만, 자신에 대한 증오를 감당하지 못하고 죽을 때는 비참하게 독약을 먹고 자살했습니다. 스탈린도 마찬가지로 큰 두려움 속에 죽어 갔으며, 모택동도 어렵게 죽어 갔습니다. 그러므로 친절하고 따듯한 마음을 기르는 데 진력해야 합니다. 그러면 죽음이 다가와도 평온한 마음으로 맞이할 수 있습니다.

 

나는 수많은 나라를 다녔지만 항상 같은 내용을 가지고 법을 전합니다. 서양에서도 러시아에서도 친절한 마음으로 분열하지 말고 모두를 사랑하라고 말합니다. 어디를 가든지 거기에 있는 사람들을 관찰하고 생각합니다. 국적과 인종 종교 등과 상관없이 우리는 모두 똑같은 사람들입니다.

우리에게 시간이 있어서 그들 하나하나를 분석하고 관찰한다면, 우리들 자신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똑같이 존엄한 인간입니다.


누구나 행복을 원하며, 고통을 바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서로에게 친절하고 따듯한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이해하시겠습니까?

아니면 내가 한 말이 이해하기가 어렵습니까?
이해가 되신다면, 나와 함께 이 길을 갈 수 있겠습니까?


사람들에게 친절하십시오.


여러분들은 여기 보드가야에 달라이 라마가 전하는 법을 듣기 위해 왔습니다.
나의 본론은 바로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라는 것입니다.

 

 

 

 

 

 

 

 

 

삼종요도(三種要道) 3 : 더 조심하고 더 친절해지십시오

삼종요도(三種要道) 3 : 더 조심하고 더 친절해지십시오 중국은 티벳 사람들이 자비심을 공부하기에 아주 좋은 대상입니다. 그들은은 잠시 바르고 틀린 것을 구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 자

blog.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