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스님

[성철스님의 백일법문] 목차와 소개

수선님 2023. 9. 3. 14:04

성철스님의 [백일법문(百日法門)]

 


책소개

 

백일법문 : 성철스님 법어집
성철 지음 | 장경각

성철스님의 법어집. 중도사상(中道思想) 을 핵심으로 인도의 원시불교에서 중국 선종 및 우리나라 선종사상까지를 언급하고 있다. 성철 큰스님께서 67년에 해인총림의 방장으로 추대되면서 백일 동안에 한 법문을 정리하여 두 권의 책으로 묶었다. 불교 전반에 걸쳐 두루 밝히고 있는 이 설법은 일찍부터 백일법문이라 불리며 오랫동안 많은 수행자와 불자들의 귀중한 지침이 되어 왔다.
상권에서는 근본불교, 곧 아함경과 남전대장경에 나타난 원시불교의 온갖 이론을 대승의 입장에서 풀이하고, 또 대승의 제반사상인 중관과 유식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 하권에서는 천태와 화엄 등에 이르는 다양한 사상의 요점과 선사상의 핵심인 선종의 근본이 돈오에 있음을 여러 조사의 어록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목차 (☞목차를 누르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백일법문百日法門(상)  백일법문百日法門(하)
제1장 서
1. 불교의 본질
1) 깨달음의 종교
2) 절대적 인간관
3) 참선 수행
2. 중도사상
1) 교학(敎學)에서의 중도사상
2) 선종에서의 중도사상
3) 대승비불설 비판
4) 중도사상의 독창성


제2장 원시불교사상
1. 중도대선언(中道大宣言)
2. 팔정도(八正道)
3. 십이연기(十二緣起)
4. {가전연경(迦旃延經)}에서의 중도사상 1) 남전 가전연경
2) 한역 가전연경
3) 가전연경의 교학적 위치
4) 가전연경 계통의 경전들
5. 공사상(空思想)과 중도
6. 십이연기의 재해석


제3장 중관사상
1. 중관파(中觀派)
1) {중론(中論)}
2) {대지도론(大智度論)}
2. 삼론종
1) 중관론의 정의
2) 이제설(二諦說)
3) 3종중도(三種中道)


제4장 유식사상
1. 심식설(心識說)의 근원
2. 아뢰야식설(阿賴耶識說)
1) {해심밀경(解深密經)}
2) {능가경(楞伽經)}
3) {구사론(俱舍論)}
4) {유가사지론(瑜伽師地論)}
5) {섭대승론(攝大乘論)}
6) {성유식론(成唯識論)}
7) {유식술기(唯識述記)}
8)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9) 선가(禪家)의 설
3. 심식설(心識說)
1) 5식송(五識頌)
2) 6식송(六識頌)
3) 7식송(七識頌)
4) 8식송(八識頌)
5) 4지송(四智頌)
4. 삼시교판(三時敎判)
1) 제1시 유교(有敎)
2) 제2시 공교(空敎)
3) 제3시 중도교(中道敎)
5. 유식중도설(唯識中道說)
6. 삼성중도설(三性中道說)


제5장 열반경 등의 사상
1. 열반경(涅槃經)
2. 인왕반야경(仁王般若經)
3. 보살영락본업경(菩薩瓔珞本業經)
제6장 천태종사상
1. 삼제원융(三諦圓融)
2. 일심삼관(一心三觀)
3. 일념삼천(一念三千)
4. 원교(圓敎)의 중도설
1) 원교사제(圓敎四諦)
2) 원교사문(圓敎四門)
3) 원돈지관(圓頓止觀)
4) 원교의 십이인연
5) 쌍차쌍조(雙遮雙照)
6) 불이법문(不二法門)
5. 중도실상경계(中道實相境界)


제7장 화엄종사상
1. 진공묘유(眞空妙有)
1) 진공사의(眞空四義)
2) 공유교철(空有交徹)
2. 법계삼관(法界三觀)
1) 진공관(眞空觀)
2) 이사무애관(理事無碍觀)
3) 주변함용관(周遍含容觀)
4) 이사원융의(理事圓融義)
3. 사문십의(四門十義)
1) 사문(四門)
2) 십의(十義)
4. 제법무애도리(諸法無碍道理)
1) 이문상입의(異門相入義)
2) 이체상즉의(異體相卽義)
3) 체용쌍융의(體用雙融義)
5. 차정(遮情)과 표덕(表德)
1) 차정(遮情)
2) 표덕(表德)
3) 차표원융(遮表圓融)
6. 화엄십종판(華嚴十宗判)
1) 십종교판(十宗敎判)
2) 대승사구(大乘四句)
7. 설청전수(說聽全收)
8. 심요법문(心要法門)
9. 법성게(法性偈)


제8장 선종사상
1. 중도법문
1) 육조스님
2) 마조스님
3) 백장스님
4) 대주스님
5) 교외별전
2. 견성의 본질
1) 견성성불(見性成佛)
2) 무념무심(無念無心)
3) 오매일여(寤寐一如)
4) 사중득활(死中得活)
5) 대원경지(大圓鏡智)
6) 상적상조(常寂常照)
7) 아난의 득도
3. 돈오점수사상 비판
1) 돈오돈수(頓悟頓修)
2) 돈오점수(頓悟漸修)
(1) {수심결(修心訣)}
(2) {절요(節要)}
(3) {간화결의론(看話決疑論)}

 

 

 

성철[性徹]스님 (1912 ~ 1993)

속명은 이영주(李英柱)이다. 25세 때인 1936년 3월 해인사에서 승려 하동산(河東山)에게 사미계(沙彌戒)를 받고 승려가 되었다. 하동산은 한국 불교의 계단(戒壇)을 통일시킨 승려로서, 그의 제자들이 소위 범어문중(梵魚門中)을 형성했는데 성철도 여기에 속했다.

 

1947년 경상북도 문경 봉암사에서 "부처님답게 살자"고 청담·자운·월산·혜암·성수·법전 등과 결사(結社)를 하는 등 현대의 선풍(禪風)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1955년 비구(比丘)와 대처(帶妻)의 분규가 일어났을 때 해인사 초대 주지로 임명되었으나 취임하지 않았다.

 

1967년 해인총림(海印叢林) 초대 방장(方丈)으로 추대되어 그해 동안거(冬安居)에서 유명한 백일법문(百日法問)을 했으며, 1981년 대한불교조계종의 종정(宗正)으로 추대되었다.

 

1981년에는 한국 선불교의 주요특징으로 지적되었던 지눌(知訥)의 돈오점수(頓悟漸修)를 비판하고 돈오돈수(頓悟頓修)를 주장한 <선문정로 禪門正路>를 펴내 불교계에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1983년 문공부등록종단 대표, 1986년 아시아 종교평화회의 고문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 〈한국불교의 법맥(法脈)〉(1976)·〈본지풍광 本地風光〉(1982)·〈돈오입도요문강설 頓悟入道要門講說〉(1986) 등이 있다. [다음 백과사전에서]

▲ 성철스님 사리탑


『禪敎訣』

선은 부처님의 마음이요 교는 부처님의 말씀이다.

교는 말로 말 없는 곳에 이르는 것이요,

선은 말 없이 말 없는데 이르는 것이다.

말 없이 말 없는데 이르면 그것을 무엇이라고 이름할 수 없으니

억지로 이름하여 마음이라고 한다.


禪是佛心 敎是佛語也

선시불심 교시불어야

敎也者 自有言至於無言者也

교야자 자유언지어무언자야

禪也者 自無言至於無言者也

선야자 자무언지어무언자야

自無言至於無言 則人莫得而名焉

자무언지어무언 즉인막득이명언

强名曰心

강명왈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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