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스님의 [백일법문(百日法門)]
책소개
백일법문 : 성철스님 법어집
성철 지음 | 장경각
성철스님의 법어집. 중도사상(中道思想) 을 핵심으로 인도의 원시불교에서 중국 선종 및 우리나라 선종사상까지를 언급하고 있다. 성철 큰스님께서 67년에 해인총림의 방장으로 추대되면서 백일 동안에 한 법문을 정리하여 두 권의 책으로 묶었다. 불교 전반에 걸쳐 두루 밝히고 있는 이 설법은 일찍부터 백일법문이라 불리며 오랫동안 많은 수행자와 불자들의 귀중한 지침이 되어 왔다.
상권에서는 근본불교, 곧 아함경과 남전대장경에 나타난 원시불교의 온갖 이론을 대승의 입장에서 풀이하고, 또 대승의 제반사상인 중관과 유식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 하권에서는 천태와 화엄 등에 이르는 다양한 사상의 요점과 선사상의 핵심인 선종의 근본이 돈오에 있음을 여러 조사의 어록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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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철[性徹]스님 (1912 ~ 1993)
속명은 이영주(李英柱)이다. 25세 때인 1936년 3월 해인사에서 승려 하동산(河東山)에게 사미계(沙彌戒)를 받고 승려가 되었다. 하동산은 한국 불교의 계단(戒壇)을 통일시킨 승려로서, 그의 제자들이 소위 범어문중(梵魚門中)을 형성했는데 성철도 여기에 속했다.
1947년 경상북도 문경 봉암사에서 "부처님답게 살자"고 청담·자운·월산·혜암·성수·법전 등과 결사(結社)를 하는 등 현대의 선풍(禪風)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1955년 비구(比丘)와 대처(帶妻)의 분규가 일어났을 때 해인사 초대 주지로 임명되었으나 취임하지 않았다.
1967년 해인총림(海印叢林) 초대 방장(方丈)으로 추대되어 그해 동안거(冬安居)에서 유명한 백일법문(百日法問)을 했으며, 1981년 대한불교조계종의 종정(宗正)으로 추대되었다.
1981년에는 한국 선불교의 주요특징으로 지적되었던 지눌(知訥)의 돈오점수(頓悟漸修)를 비판하고 돈오돈수(頓悟頓修)를 주장한 <선문정로 禪門正路>를 펴내 불교계에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1983년 문공부등록종단 대표, 1986년 아시아 종교평화회의 고문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 〈한국불교의 법맥(法脈)〉(1976)·〈본지풍광 本地風光〉(1982)·〈돈오입도요문강설 頓悟入道要門講說〉(1986) 등이 있다. [다음 백과사전에서]
『禪敎訣』
선은 부처님의 마음이요 교는 부처님의 말씀이다.
교는 말로 말 없는 곳에 이르는 것이요,
선은 말 없이 말 없는데 이르는 것이다.
말 없이 말 없는데 이르면 그것을 무엇이라고 이름할 수 없으니
억지로 이름하여 마음이라고 한다.
禪是佛心 敎是佛語也
선시불심 교시불어야
敎也者 自有言至於無言者也
교야자 자유언지어무언자야
禪也者 自無言至於無言者也
선야자 자무언지어무언자야
自無言至於無言 則人莫得而名焉
자무언지어무언 즉인막득이명언
强名曰心
강명왈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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