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스님들 이야기

[스크랩] 모든 인류는 한 가족

수선님 2018. 1. 21. 12:43

 

衆生恩者 卽無始來 一切衆生 轉轉五道 經百千劫 於多生中 互爲父母 以互爲父母故 一切男子 卽是慈父 一切女人 卽是悲母 借生生中 有大恩故 猶如現在父母之恩 等無差別 - <大乘本生心地觀經>

 

중생들에게 은헤는 무사이래로 얽혀져 있다

일체중생이 다섯 가지 길로 윤회하면서

백천 겁을 지나는 동안 수많은 생을 맏던 중

서로서로 부모가 되기도 하였다

 

서로서로 부모가 되기도 한 까닭에

모든 남자들은 인자한 아버지였으며

모든 여자들은 자비로운 어머니였다

 

과거 전생 중에 이렇게 서로서로 큰 은혜를 입은 까닭에

오로지 현재 부모늬 은혜처럼

모든 사람들이 차별 없이 은혜로움에 평등하다

 

윤회(輪廻)는 불교의 독창적 사상은 아니지만 불교의 근본 사상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윤회의 실태를 구채적으로 입증하려면 아직도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심리학이나 심령학이 크게 발달하면서 윤회에 관한 구체적인 자료가 제시되고 있으며, '전생 여행'이니 '전생 퇴행'이니 '전생 회귀'니 하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이제 윤회 사상은 생활과 대단히 밀접해지고 당연히 여겨지는 것 같습니다.

 

부처님께서도 부처가 되기 전에 수많은 윤회와 전생을 거치면서 공덕을 쌓은 결과, 현생에 부처가 될 수 았었다고 경전은 전합니다. 그래서 12부 경전 중 하나로 부처님의 전생이야기를 엮은 <본생담(本生譚)>이라는 경전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 경전을 보면 부처님도 육도윤회하시며 행한 기록이 500가지나 되며, 한역으로 된 <생경(生經)>, <백연경(百緣經)>, <육도집경>, <보살본연경>, <본생경>, <보살본행경>, <현우경>, <잡보장경> 등이 모두 이런 전생을 통해 들려주시는 말씀입니다.

 

이들 경전 모두 부처님도 전생에 동물이나 금수 등 인간으로 운회한 것뿐만 아니라 여러 갖로 윤회한 사실을 전하고 있으며, 이는 서양의 설화나 종화 등 문학에 카다란 영향을 끼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한 인간은 갑자기 창조되어 갑자기 사라지는 존재가 아니며 억겁을 통해 끊임없이 윤회하는 존재입니다. 그렇게 보면 지금 내가 만나는 모든 인연은 과거 수많은 윤회에서 맺어진 인연의 결과입니다.

 

옷깃만 스쳐도 억겁의 인연이 있다고 합니다. 스쳐 지나가는 살암들도 그렇게 인연이 깊은데, 나와 함께 희로애락을 같이 하고 있는 내 주위 사람들은 전생에 분명 나와 형제자매, 부부, 부모자식, 친구 이상의 깊은 인연이었던 사람들임에 분명합니다. 그렇지 않고는 이렇게깊은 인연을 맺을 수가 없습니다. 원수도 전생에 내가 맺은 인연이며, 사앙하는 이도 내가 만들어 놓은 전생의 반연(絆緣 : 원인을 도와서 결과를 맺게함)입니다.     

 

그러니 주위의 모든 이들을 부모처럼 더욱 존경하고 받들어 모셔야 합니다. 그들은 전생의 어머니 또는 아버지였으며 미래의 형제자매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바로 주위의 모든 이들과 차별 없이 친하게 지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 생에 부모, 형제자매, 친척으로 다시 만나서 또 다른 갈등과 반목과 불편한 관계가 지속될 것이 분명합니다.

 

이정우 「길을 묻는 그대에게」

출처 : 忍土에서 淨土로
글쓴이 : 느린 걸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