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파나사띠

[스크랩] 파욱 사야도 아나파나사띠(호흡관) 수행법 2

수선님 2018. 2. 11. 12:40



미얀마 파욱 사야도가 지도하시는

호흡관(ānāpānasati) 수행법 (2)

 

필자가 스리랑카에서 유학하던 1997년, 위빠사나 수행을 좀 더 잘 하려면 사마타 수행을 먼저 해야겠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우안거를 나러 파욱 숲속 센터에 간 적이 있다. 그때만 해도 한국인 수행자들은 다 마하시(Mahasi) 계통의 센터에 있었기 때문에, 파욱 숲속 센터에는 필자가 유일한 한국인이었다. 그때 우기가 얼마나 지독하던지 필자는 우기철의 숲속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한 달 내내 병치레만 했다. 그러면서도 사야도께 직접 호흡관 수행을 지도받으며 정기적으로 면담을 하면서 지냈던 경험이 있다. 그 분의 가르침을 글로 정리하는 지금, 울창한 숲에 끊임없이 내리는 비와 계곡의 물, 공양을 받기 위해 줄지어 서 있는 스님들의 긴 행렬, 선실의 정경 그리고 사야도의 소박한 꾸띠 등이 그림처럼 떠오른다. 지난번 글에 이어서 이번에는 호흡관 수행에 나타나는 니밋따와 삼매 그리고 선정의 성취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바른 삼매(正定 sammā-samādhi)란 무엇인가?

 

사마타 방법으로서의 호흡관(ānāpānasati)은 들숨날숨에 마음을 집중하여 삼매를 개발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바른 삼매의 힘이 갖추어졌을 때, 몸과 마음의 현상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이 생기기 때문이다.

 

통찰력은 수행자를 열반으로 이끌어 윤회에서 해탈하게 하기 때문에, 삼매를 개발하는 것은 큰 관건이 아닐 수 없다.

만약 삼매의 힘이 약하면 통찰력도 약할 것이고, 통찰력이 약하면 본질을 꿰뚫어보는 예리한 힘이 없기에 수행결실이 나올 수 없다.

 

그렇기에 파욱 사야도는 호흡관 수행으로 삼매(혹은 4선정)에 도달하는 것이

다음 단계의 위빠사나 수행을 위해서 얼마나 중요한지 거듭 강조하고 있다.

 

그럼 과연 바른 삼매(正定 sammā-samādhi)란 무엇이며,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가?

『대념처경(Mahāsatipaṭṭhāna Sutta)』에 의하면, 바른 삼매(正定)란 바로 초선, 2선, 3선 그리고 4선을 말한다.

 

수행자들이 바른 삼매인 이 4선정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파욱 사야도는 『입출식념경(Ānāpānasati Sutta)』이나 『대념처경』에서 제시하는 호흡관의 4단계 수행을 지도하신다.

이 경전들에 의하면, 수행자는 먼저 적절한 장소에 가서 바른 자세를 취한 다음, 아래와 같이 수행해야 한다고 한다.

 

첫째, 긴 숨은 길다고 알아차릴 것

둘째, 짧은 숨은 짧다고 알아차릴 것

셋째, 숨의 처음과 중간, 끝, 즉 호흡의 전체를 다 알아차릴 것

넷째, 숨을 고요하게 하도록 노력할 것

 

이것이 바로 4선정을 성취할 수 있는 간략한 방법이다.

사실 4단계라고는 하지만, 실제 수행 상에서는 이 네 단계가 동시에 일어난다고 한다.

이 경전 내용을 가지고 파욱 사야도가 수행자들을 어떻게 지도하시는지 다시 한 번 더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수행법을 확실하게 숙지하기 위해서 사야도의 넷째 날 법문을 인용해보고자 한다.

 

호흡관(아나빠나사띠)을 수행하는 구체적인 방법

 

여러분에게 이미 말했듯이, 바람이 부딪히는 곳, 즉 코와 위 입술 사이의 한군데를 정해 놓고 숨을 알아차리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했을 때만이 사마디(삼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장소 저 장소로 옮겨 다니면 사마디의 개발을 완성하는데, 즉 선정을 얻는데 굉장히 더디고 어렵습니다.

바람이 부딪히는 그 장소가 사실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한 장소를 정해놓지 않으면 호흡을 따라갈 확률이 많기 때문에, 한 장소를 정해 놓고 호흡을 보라는 것입니다.

적당한 곳, 즉 코끝에서부터 위 입술사이 어느 지점이든 상관없습니다.

 

어느 한 군데를 정해놓고 호흡을 따라가지 않으면서, 바람을 가장 두드러지게 느낄 수 있는 곳을 지켜보십시오.

 

만약 여러분이 들숨날숨을 따라가게 되면, 그것은 4대 수행이 됩니다.

지정한 한 장소에서 바람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점차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음이 고요해지면, 장소가 불분명해지고 오히려 들고나는 공기가 더욱 더 분명해집니다.

그래서 들숨과 날숨의 시작과 끝을 정확히 알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들숨 날숨을 지켜보는데 생각이 들어오거나 마음이 방황한다면, 여러분은 숫자를 셀 수 있습니다.

 

8정도를 기억해서 하나에서 여덟까지가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에서 여덟까지를 세고, 다시 또 하나에서 여덟까지 세는 것을 다시 반복하는 것을 30분에서 한 시간정도까지 해보십시오.

 

그래서 좌선할 때마다 그렇게 해서 마음이 고요해졌다고 생각하면, 숫자 세는 방법은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럼 마음이 고요해졌을 때, 들숨날숨을 어떻게 봐야 되는가? 호흡의 길고 짧음, 호흡의 시작과 끝을 봐야 합니다.

 

호흡의 길고 짧음을 볼 때, 여러분은 ‘길고 짧음’, 아니면 ‘시작과 끝’이라고 마음속으로 말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알아차리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만약 꼭 그렇게 하고 싶다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단지 들숨은 들숨으로, 날숨은 날숨으로 알아차리면 충분합니다.

호흡이 길든 짧든 그 시작과 끝도 다만 알아차리면 됩니다.

 

굳이 이것이 호흡의 시작이고, 이것이 끝이라고 마음속으로 읊조릴 필요는 없습니다.

들어오고 나가는 바람의 시작과 끝을 알아차리기만 하면 됩니다.

 

우리가 수행하면서 바람의 들어오는 시작과 끝을 계속 보게 되면, 우리는 몸이나 코 등, 다른 것은 전혀 의식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바람만 의식할 수 있는 것이 훨씬 좋은 상태입니다.

이렇게 바람(공기)만 의식할 때, 우리는 한 시간, 혹은 두 시간 이상 좌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들숨날숨을 보고 있으면 호흡이 점점 미세해집니다.

호흡이 점점 미세해지는 것은 아주 좋은 현상입니다.

 

아나빠나사띠 수행법에서 이것이 네 번째 순서의 ‘숨을 고요히 하면서 들이쉬고 내쉰다’는 부분입니다.

 

그러면 왜 고요해진 호흡을 좋다고 하는가?

마음이 가라앉고 사마디가 깊어졌을 때, 호흡이 미세해지기 때문입니다.

 

거친 호흡이 어느 정도 지나고 나서 호흡이 아주 미세해졌을 때, 니밋따(nimitta 心象 혹은 表象)가 떠오르기 때문입니다.

 

만약 호흡이 거칠면 니밋따가 나타났을 때, 호흡과 니밋따가 하나 되기 어렵습니다.

 

그러면 호흡과 니밋따가 둘이 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고요한 호흡이 훨씬 좋습니다.

호흡이 고요해지는 과정을 거치면서 더욱 미세해지면 거기서 더욱 더 마음을 기울여 집중해서 봐야 됩니다.

 

그런 식으로 오랫동안 미세한 호흡을 알아차리는 것이 가능하다면, 마음집중은 이전보다 훨씬 더 깊어질 것입니다.

그러면 거기에서 결국 니밋따가 나타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빛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빛이 여기저기 나타나는데, 그때 수행자가 빛을 따라 여기저기를 보게 되면, 여러분이 지금까지 쌓아온 사마디가 흩어집니다.

 

사마디가 좋아져서 빛이 몸 전체에 나타난다고 해도 그 빛은 대상이 아닙니다.

계속 들숨날숨을 대상으로 삼아야 합니다.

 

호흡이 미세해지면서 길든지 짧든지, 그 시작과 끝을 그렇게 두 시간 동안 앉아서 볼 수 있다면,

이 사람에게 니밋따가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호흡관 수행에 나타나는 ‘니밋따’ 란 무엇인가?

 

그럼 여기서 먼저 니밋따(nimitta 心象)가 무엇인지 정확한 개념을 알아야 한다. 미산스님의 논문에 의하면, ‘니밋따란 어떤 물체나 호흡현상을 지속적으로 응시한 결과 마음에 나타나는 그 물체나 현상의 모양(象)을 말한다. 예를 들면 적색이나 청색의 원반을 계속 응시하고 있은 후 그 물체를 더 이상 보고 있지 않아도 그것의 모양과 색이 마음속에 선명하게 나타나는데, 이것을 심상(心象), 즉 니밋따(nimitta)라고 한다. 호흡관 수행에서 호흡 자체는 기체이며, 그 색과 모양은 육안으로 볼 수 없다. 그러나 호흡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어느 한 지점을 정하고 호흡을 계속 관찰하고 있으면, 호흡이 미세하고 깊어지면서 그곳에서 호흡의 상(象)이 나타난다’고 했다.

 

대림스님이 번역한『청정도론(Visuddhimagga)』의 호흡관 수행편에서는 니밋따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어떤 사람에게는 별빛처럼 마니주처럼 진주처럼 나타나고, 어떤 사람에게는 거친 촉감을 가진 목화씨와 거친 촉감을 가진 심재로 만든 못처럼 나타나고, 어떤 사람에게는 긴 허리끈처럼 화환처럼 한모금의 연기처럼 나타나고, 어떤 사람에게는 퍼진 거미줄처럼 구름의 장막처럼 연꽃처럼 수레바퀴처럼, 일륜처럼 월륜처럼 나타난다. 이처럼 니밋따가 사람마다 다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호흡에 대한) 그들의 인식(想 saññā)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니밋따는 이 인식에서 생겼고, 인식이 그 근원이며 원천’이라고 했다.

 

그러면 이 니밋따는 어디에서 나오고, 무엇이 니밋따를 나타나게 하는가? 무념스님이 번역한 사야도의 책에서 말하길, ‘니밋따는 집중된 마음에서 나온다. 심장토대에 의존해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마음상태는 호흡을 불러일으키며, 이 호흡으로부터 실제의 아나빠나 니밋따(ānāpāna-nimitta)가 나온다. 모든 마음상태가 다 니밋따를 생성하는 것은 아니다. 오직 집중된 마음만이 니밋따를 나타나게 한다. 니밋따가 콧구멍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면, 이것은 실제 니밋따라고 할 수 없다. 집중 때문에 니밋따가 일어나지만, 이 경우에는 실재 ‘아나빠나 니밋따’는 아니다’라고 한다.

 

사실 이런 니밋따 개념은 『입출식념경』이나 『대념처경』 등의 초기경전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다만 후대의 주석서들과 『청정도론』에 언급되고 있을 뿐이다. 특히 사마타 수행주제(kammaṭṭhāna) 중에서 10가지 까시나(kasina)와 호흡관 수행에서는 아주 중요하게 취급되는 개념이다. 왜냐하면 이 니밋따를 통해서 수행자가 선정을 성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호흡관 수행에서 니밋따가 없다면, 특히 빠띠바가 니밋따가 없다면 선정에 들어갈 수가 없다고 사야도는 말씀하신다.

 

그래서 『청정도론』에서는 ‘끄샤트리야 왕후가 전륜성왕이 될 태아를 보호하듯이, 농부가 잘 익은 농작물을 보호하듯이 이 니밋따를 잘 보호하고 지켜야 한다’고 했다. 이런 니밋따에는 세 종류가 있고 세 종류의 삼매와 관련이 되는데, 이 부분은 파욱 사야도의 법문을 직접 인용해 보도록 하겠다.

 

니밋따(nimitta 心象)의 종류와 삼매(samādhi)와의 관계

 

니밋따, 즉 심상(心象)은 여러 종류입니다.

어떤 사람에겐 회색일 수도 있고, 다른 여러 모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수행자 각자의 인식(saññ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수행 중에는 여러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들이 계속 수행을 해서 들숨날숨과 니밋따가 하나가 되었을 때, 그때는 니밋따를 집중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니밋따와 들숨날숨이 조금이라도 떨어져서 두 개가 되게 되면, 그때는 니밋따를 대상으로 삼으면 안 됩니다.

 

니밋따가 떴다고 해도 사실 처음에는 니밋따가 오래가지 않습니다.

만약 니밋따가 사라진다면, 다시 들숨날숨을 대상으로 삼아야 합니다.

 

처음에는 니밋따의 힘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났다 사라지고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을 반복할 것입니다.

니밋따가 나타났다가 오래 머물지 않고 자꾸 사라진다면, 여러분은 좌선을 하기 전에 한번 서원을 세워보십시오.

 

‘내가 이번 좌선에서 니밋따를 40분 동안 유지하도록 노력하리라.’라고 말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점점 시간을 늘려 가십시오.

 

그래서 니밋따가 한 시간, 두 시간 동안 머물게 되면, 앞에서 말한 회색은 다시 하얀색으로 변할 것입니다.

 

회색인 상태를 빠리깜마 니밋따(parikamma-nimitta 예비심상)이라고 할 수 있고,

한 두 시간 지나면서 회색의 니밋따가 더욱 하얀 색으로 변하게 되면,

그 상태를 욱가하 니밋따(uggaha-nimitta 익힌 심상)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니밋따의 모양과 색깔은 아주 다양합니다. 그 다양함은 수행자의 마음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음이 변하면 니밋따의 모양과 색깔도 변합니다.

 

그래서 니밋따가 떴을 때는 되도록 마음의 변화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어떤 사람에겐 니밋따가 굉장히 둥글 수도 있고, 어떤 사람에겐 긴 장작 같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다 마음에 달린 것이므로 절대 모양과 색을 봐서는 안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모양이나 색을 보고 마음이 움직이면, 그것 때문에 니밋따의 모양도 역시 변하게 됩니다.

니밋따가 들숨날숨의 당처에 확고하게 머물기 전까지 모양과 색을 대상으로 삼으면 안 됩니다.

니밋따가 둥글든지 길든지, 그것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습니다.

 

둥글다고 둥근 것을 돌아가면서 볼 필요도 없고, 길다고 아래위로 다 훑어 볼 필요도 없습니다.

만약 그렇게 보게 되면 사마디의 힘이 점점 약해집니다.

 

그래서 둥글든지 길든지 간에 그것을 다 보려고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로지 코끝에 들숨날숨만 주시하는 것이 바른 것입니다.

 

들숨날숨을 그 상태에서 계속 보게 되면, 그래서 하얀색의 니밋따를 한 시간 이상 유지하게 되면,

그 니밋따는 새벽별처럼 반짝반짝 빛나게 됩니다. 이것을 빠띠바가 니밋따(paṭibhāga-nimitta 대체 심상 혹은 닮은 심상)라고 합니다.

 

대체심상은 어쨌든 반짝 반짝 빛난다고 알면 됩니다.

그래서 빛이 나는 그 상태의 니밋따를 우리는 우빠짜라 사마디(upacāra-samādhi 근접삼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근접삼매에서 계속 사마디를 닦아 사마디의 힘이 좋아졌을 때, 그때 비로소 마음은 대상에 잠겨버립니다.

컵에 작은 돌을 넣었을 때, 그 돌이 물속에 가라앉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게 마음이 대상에 잠겨져버릴 때는 소리도 전혀 들을 수 없습니다.

이것을 아빠나 사마디(appanā-samādhi 본 삼매), 혹은 선정(jhāna) 상태라고 합니다.

근접삼매 상태에서는 수행자들이 자주 바왕가의식(bhavaṅga-citta 존재지속심, 생명연속체)에 빠질 수 있습니다.

바왕가의식 상태에 빠진다는 것은, 수행자가 대상도 모르고 아무것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근접 삼매에서 계속 사마디의 힘이 강해졌을 때, 아빠나 사마디(appanā-samādhi), 즉 선정(jhāna) 상태가 됩니다.

이 사마디 상태에서는 한 시간, 두 시간, 세 시간 동안 바왕가 상태에 떨어지지 않고 선정 상태를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근접삼매 상태에서는 선정의 요소가 완전히 계발되지 않았기 때문이지만,

아빠나 사마디 상태에서는 선정의 요소가 완전히 개발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수행자가 착각하기 쉬운 두 가지 주의할 점

 

수행을 진지하게 하다보면 빛이나 광명이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파욱 사야도는 여기서 빛과 니밋따를 구별해야 한다고 한다. 왜냐하면 빛과 니밋따는 두 개의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태양과 태양의 빛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콧구멍 주변이 아니라, 이마나 머리 위, 또는 다른 부위에서 환히 비추는 광명이나 빛은 니밋따가 아니며, 그 빛으로는 삼매에 들 수가 없다고 한다. 그러므로 수행자는 이런 빛이 나타난 것을 보고 니밋따가 떴다고 착각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또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수행자가 바왕가의식에 떨어진 것을 보고 열반을 체험했다고 착각하는 경우이다. 근접삼매 상태에서는 선정의 요소들이 완전하게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바왕가가 여전히 일어나고 바왕가에 떨어질 수도 있다. 수행자가 이것을 경험하고서 ‘모든 것이 멈췄다’고 말하면서 ‘이것이 열반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바왕가 상태에 떨어진 것은 열반을 체험한 상태와 분명하게 다르다. 바왕가의 작용이 매우 미세해서 수행자가 잘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착각이 일어난다고 한다.

 

선정의 5요소와 선정의 5가지 자유자재함

 

이 단계의 사야도 가르침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수행자가 빠띠바가 니밋따(대체 심상)에서 마음을 1시간 2시간 3시간 집중하게 되면, 5장애들이 제거되면서 근접삼매와 본 삼매에 도달하게 된다. 이 본 삼매, 그것이 바로 호흡관의 제 1선정이 될 것이다. 수행자가 본 삼매(선정)에 도달하면 마음은 끊어지지 않고 빠디바가 니밋따에 고정된다. 이 상태는 수 시간, 또는 밤새동안 심지어는 온종일 지속될 수 있다. 수행자가 제 1선정(초선)에서 두 세 시간 정도 머물 수 있게 되면, 선정의 5가지 요소를 식별해내려는 시도를 할 수 있다.

 

수행자가 선정에서 나올 때 언제든지, 바왕가 의식이 자리 잡고 있는 심장의 어떤 부분을 뚜렷이 인식하게 된다. 그것은 심장의 물질 현상이다. 바왕가 의식은 밝고 빛이 나며, 심장 속의 거울처럼 보인다. 그것은 곧 마음의 문(manodvāra)이라고 주석서는 설명한다. 수행자가 마음의 문을 뚜렷이 인식할 때, 거기에 호흡의 닮은 심상이 일어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 다음에 수행자는 선정의 5가지 요소를 뚜렷이 인식하게 된다. 호흡관 선정의 대상은 빠띠바가 니밋따이며, 선정의 5요소는 다음과 같다.

 

1. 빠띠바가 니밋따에 주의를 기울이는 일으킨 생각(vitakka)

2. 빠디바가 니밋따에 주의집중을 계속 유지하는 지속적인 고찰(vicāra)

3. 빠띠바가 니밋따를 좋아하고 그것에 대해 기뻐하는 희열(pīti)

4. 빠띠바가 니밋따를 경험하는 것에 대해 느끼는 행복감(sukha)

5. 빠띠바가 니밋따의 한 지점에 마음을 집중하는 일념(ekkagatā)

 

처음에 수행자는 선정의 요소들을 하나씩 뚜렷하게 인식하게 되는데,

나중에는 5가지 요소들을 동시에 인식하게 된다고 사야도는 말씀하신다.

 

그러면 이제 수행자가 선정에 자유자재로 들어가고 나올 수 있도록 숙달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만약 1선정에 완전히 숙달되지 않았는데 더 높은 선정으로 나가려고 한다면, 1선정을 잃을 뿐만 아니라 다른 선정도 얻을 수 없고 모든 선정을 잃을 것이라고 사야도는 말씀하신다. 수행자는 제 1선정의 5가지 자유자재함을 다음과 같이 개발해야 한다.

 

1. 원할 때는 언제든지 제 1선에 들어갈 수 있는 입정(入定)의 자유자재함

2. 마음먹은 시간만큼 1선에 머물 수 있는 머무름의 자유자재함

3. 마음먹은 시간에 1선에서 나올 수 있는 출정(出定)의 자유자재함

4. 1선에서 나온 후 1선의 요소들에 주의를 기울 수 있는 전향의 자유자재함

5. 1선의 요소들을 되새겨(반조) 볼 수 있는 반조의 자유자재함

 

그 다음 제 2선을 얻기 위해서 수행자는 제 1선의 단점과 제 2선의 장점들을 생각한다. 거친 요소들인 일으킨 생각(vitakka)과 지속적인 고찰(vicāra)은 없애기로 마음먹고, 2선에 들기 위해 빠디바가 니밋따에 다시 집중한다. 그러고 나서 선정에서 나와 세 가지(희열, 행복감, 일념) 요소만을 본다면 제 2선을 성취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제 2선의 자유자재함을 개발한다. 이런 방식으로 제 3선, 4선까지 도달하고 자유자재함을 개발한다. 이런 방법이 경전과 『청정도론』에 근거를 둔 사마타 행법으로서의 호흡관 수행법의 전 과정이다.

 

위빠사나 수행으로 전환하는 시기와 방법

 

수행자가 4선에 도달했고, 5가지 자유자재함도 개발했다면, 이젠 이 4선을 바탕으로 위빠사나 수행으로 전환할 때가 되었다. 파욱 사야도에 의하면, 4선정 이후가 위빠사나로 전환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때라고 한다. 왜냐하면 그 때 삼매의 빛과 힘이 뛰어나기 때문에, 물질과 정신의 궁극적인 실재를 정확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초선, 2선, 3선 이후에도 물질과 정신의 무상, 고, 무아를 보는 위빠사나(통찰)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선정에 도달하지 못한 수행자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 그들은 위빠사나를 못하고, 위빠사나가 안 된다는 말일까? 그렇진 않다.

 

파욱 사야도에 의하면 위빠사나를 할 때, 혹은 위빠사나(통찰)가 될 때의 사마디는 본 삼매(선정) 상태가 아니라, 근접삼매나 찰라삼매(khaṇika-samādhi)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선정에 도달한 사람은 선정에서 나온 직후 근접삼매 상태에서 위빠사나를 하는 것이고, 선정에 도달하지 못한 사람은 비록 선정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삼매를 최대한 개발하여 근접삼매나 찰라삼매 상태에서 위빠사나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정에 도달했거나 도달하지 못한 경우에도 위빠사나가 다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실제적인 측면에서 볼 때, 선정에 도달한 사람이 아무래도 삼매력이 강하고 예리해서 통찰을 더욱 더 잘할 수 있다는 점이 차이라고 하겠다. 약한 불빛보다는 아주 밝은 불빛 속에서 사물을 훨씬 더 자세하고 정확하게 볼 수 있는 것과 똑같은 원리라고 사야도는 말씀하신다. 그럼 위빠사나로 어떻게 전환하는가? 파욱 사야도 전통에서는 수행자가 4선정에 도달하면 본격적인 위빠사나 수행으로 들어가기 전에, 같은 사마타 범주인 4가지 보호수행법(재애관, 불수념, 사관, 부정관)을 더 닦도록 권유한다.

 

그런 다음 사대관찰 수행으로 물질과 정신을 식별하고, 12연기 관찰을 통해서 원인과 결과를 식별한다. 이 두 가지는 16단계 위빠사나 지혜(vipassanā-ñāṇa) 중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에 해당한다. 그리고 물질과 정신에서 무상 고 무아를 보면서 나머지 14단계의 지혜도 단계적으로 성숙시켜 마침내는 수행자가 열반을 체험하고 수다원과에 오르게 된다. 여기까지가 파욱 사야도가 가르치는 지도 방식의 전 과정인데, 그의 가르침은 놀라울 만큼 세밀하고 정확하고 또한 심오하다. 그래서 이해하기가 어려울 때도 있는데, 이번에 필자가 정리한 호흡관 수행법은 상대적으로 쉬운 초반부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파욱 사야도는 호흡관 수행을 지도하시면서 삼매의 중요성을 수차례 강조하신다. 삼매는 강을 건너는 뗏목과 같기 때문이다. 생사의, 혹은 번뇌의 강을 건너 열반의 땅에 도달하기 위해서 삼매는 튼튼한 배가 되어 주기 때문이다. ‘열반을 얻기를 바라는가? 위빠사나를 잘 하고 싶은가? 그러면 먼저 삼매를 개발하라.’ 이것이 바로 파욱 사야도가 지도하시는 호흡관 수행의 간략한 메시지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자료〕

대념처경(大念處經 Mahāsatipaṭṭhāna Sutta)

입출식념경(入出息念經 Ānāpānasati Sutta)

Pa Auk Sayadaw, Knowing and Seeing, Buddha Dharma Education Association, Inc.,

-------------, The Practice Which Leads To Nibbāna, BDEA Inc.,

-------------, Mindfulness of Breathing and Four Elements meditation, BDEA Inc.,

파욱 사야도, 「들숨날숨에 대한 마음챙김」, 『입출식념경의 수행이론과 실제』, 홍원사, 2005.

파욱 사야도 (무념스님 옮김), 『사마타 그리고 위빠사나』, 인터넷(cafe.daum.net/vipassana)자료실.

파욱 사야도, 호흡관 코스 4일간(2005/11/30-12/2)의 저녁법문 CD, 홍원사, 2005.

김 재성, 「세계의 수행자-미얀마 파욱 사야도(상), (하)」, 법보신문(797호), 2005-03-30.

대림스님 번역, 『청정도론 2』, 초기불전연구원, 2004.

미산스님, 「대념처경 주석서에 대한 이해」, 『대념처경의 수행이론과 실제』, 홍원사, 2005.

일중, 「입출식념경에 나타난 초기불교의 호흡관 수행법」, 한국불교학결집대회논집, 2004.

지산스님, 「순수 위빠사나와 사마타-위빠사나」, 한별심리연구소(발표), 2004.



출처 : 무인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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