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훌라를 교계한 긴 경
Mn62 MAJJHIMA NIKâYA II II. 2. 2 Mahàràhulovàdasuttaü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그 무렵 세존께서는 아침에 옷매무새를 가다듬고 발우와 가사를 수하시고
사왓티로 탁발을 가셨다. 라훌라 존자도 아침에 옷매무새를 가다듬고 발우와 가사를 수하고
세존을 뒤따라갔다.
그러자 세존께서는 뒤를 돌아보시면서 라훌라 존자를 불러 말씀하셨다.
"라훌라여, 물질이라고 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이든, 그것이 과거의 것이든 미래의 것이든 현재의
것이든, 안의 것이든 밖의 것이든, 거칠 든 섬세하든, 저열하든 수승하든, 멀리 있건 가까이 있건,
그 모든 물질에 대해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
라고 이와 같이 이것을 있는 그대로 바른 지혜로 보아야 한다."
"오직 물질만 그러합니까, 세존이시여? 오직 물질만 그러합니까, 선서시여?"
"라훌라여, 물질도 그러하고, 느낌도 그러하고, 인식도 그러하고, 형성도 그러하고, 의식도
그러하다."
그러자 라훌라 존자는 [이렇게 생각했다.]
"누가 세존으로부터 직접 가르침을 받고 오늘 마을로 탁발을 가겠는가?"
그래서 그는 되돌아와서 어떤 나무 아래에서 가부좌를 틀고 상체를 곧추세우고 전면에 마음챙김을 확립하여 앉았다.
사리뿟따 존자는 라훌라 존자가 가부좌를 틀고 상체를 곧추 세우고 전면에 마음챙김을 확립하여
어떤 나무 아래에 앉아있는 것을 보았다. 그를 보고서 라훌라 존자에게 말했다.
"라훌라여, 들숨과 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아라.
라훌라여, 들숨과 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많이 익히면 실로 큰 결실과 큰 공덕이 있다."
2. 라훌라 존자는 해거름에 [낮 동안의] 홀로 앉음에서 일어나 세존을 뵈러 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아서 라훌라 존자는 세존께 이렇게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들숨과 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어떻게 많이 익히면 실로 큰
결실과 큰 공덕이 있게 됩니까?"
"라훌라여, 몸 안에 있고 개개인에 속하고 딱딱하고 견고하고 업에서 생긴 것은 무엇이건 이를
일러 내적인 땅의 요소[地界]라 한다. 예를 들면 머리털 ‧ 몸털 ‧ 손발톱 ‧ 이 ‧ 살갗 ‧ 살 ‧ 힘줄 ‧
뼈 ‧ 골수 ‧ 콩팥 ‧ 염통 ‧ 간 ‧ 근막 ‧ 지라 ‧ 허파 ‧ 창자 ‧ 장간막 ‧ 위 속의 음식 ‧ 똥과 이외에도
몸 안에 있고 개개인에 속하고 딱딱하고 견고하고 업에서 생긴 것은 무엇이건 [이를 일러 내적인 땅의 요소라 한다.] 내적인 땅의 요소든 외적인 땅의 요소든 그것은 단지 땅의 요소일 뿐이다.
이에 대해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지혜로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이것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지혜로 보아 땅의 요소를
염오하고 마음이 땅의 요소에 대한 탐욕을 사라지게 한다."
3. "라훌라여, 그러면 무엇이 물의 요소[水界]인가?
물의 요소는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이 있다.
라훌라여, 그러면 무엇이 내적인 물의 요소인가?
몸 안에 있고 개개인에 속하는 물과 액체 상태로 된 것과 업에서 생긴 것은 무엇이건 이를 일러
내적인 물의 요소라 한다. 예를 들면 쓸개즙 ‧ 가래 ‧ 고름 ‧ 피 ‧ 땀 ‧ 굳기름 ‧ 눈물 ‧ [피부의]
기름기 ‧ 침 ‧ 콧물 ‧ 관절활액 ‧ 오줌과 그 외에도 몸 안에 있고 개개인에 속하는 물과 액체 상태로 된 것과 업에서 생긴 것은 무엇이건 이를 일러 내적인 물의 요소라 한다.
내적인 물의 요소든 외적인 물의 요소든 그것은 단지 물의 요소일 뿐이다.
이에 대해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지혜로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이것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지혜로 보아 물의
요소를 염오하고 마음이 물의 요소에 대한 탐욕을 사라지게 한다."
4. "라훌라여, 그러면 무엇이 불의 요소[火界]인가?
불의 요소는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이 있다.
라훌라여, 그러면 무엇이 내적인 불의 요소인가?
몸 안에 있고 개개인에 속하는 불과 뜨거운 것과 업에서 생긴 것은 무엇이건 이를 일러 내적인
불의 요소라 한다.
예를 들면 그것 때문에 따뜻해지고 늙고 타버린다거나 그것 때문에 먹고 마시고 씹고 맛본 것이
완전히 소화된다든지 하는 것이다. 그 외에도 몸 안에 있고 개개인에 속하는 불과 뜨거운 것과
업에서 생긴 것은 무엇이건 이를 일러 내적인 불의 요소라 한다.
내적인 불의 요소든 외적인 불의 요소든 그것은 단지 불의 요소일 뿐이다.
이에 대해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지혜로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이것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지혜로 보아 불의 요소를
염오하고 마음이 불의 요소에 대한 탐욕을 사라지게 한다."
5. "라훌라여, 그러면 무엇이 바람의 요소[風界]인가?
바람의 요소는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이 있다.
라훌라여, 그러면 무엇이 내적인 바람의 요소인가?
몸 안에 있고 개개인에 속하는 바람과 바람 기운과 업에서 생긴 것은 무엇이건 이를 일러 내적인 바람의 요소라 한다. 예를 들면 올라가는 바람, 내려가는 바람, 복부에 있는 바람, 창자에 있는
바람, 온 몸에서 움직이는 바람, 들숨과 날숨이다. 그 외에도 몸 안에 있고 개개인에 속한 바람과 바람 기운과 업에서 생긴 것을 일러 내적인 바람의 요소라 한다.
내적인 바람의 요소든 외적인 바람의 요소든 그것은 단지 바람의 요소일 뿐이다.
이에 대해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지혜로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이것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지혜로 보아 바람의
요소를 염오하고 마음이 바람의 요소에 대한 탐욕을 사라지게 한다."
6. "라훌라여, 그러면 무엇이 허공의 요소[空界]인가?
허공의 요소는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이 있다.
라훌라여, 그러면 무엇이 내적인 허공의 요소인가?
몸 안에 있고 개개인에 속하는 허공과 허공에 속하는 것과 업에서 생긴 것은 무엇이건 이를 일러 내적인 허공의 요소라 한다. 예를 들면 귓구멍, 콧구멍, 입이다. 그리고 먹고 마시고 씹고 맛본
것이 넘어가는 [목구멍과], 먹고 마시고 씹고 맛본 것이 머무는 곳, 먹고 마시고 씹고 맛본 것이
나가는 곳이다. 그 외에도 몸 안에 있고 개개인에 속하는 허공과 허공에 속하는 것과 업에서
생긴 것을 일러 내적인 허공의 요소라 한다.
내적인 허공의 요소든 외적인 허공의 요소든 그것은 단지 허공의 요소일 뿐이다.
이에 대해 '이것은 내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있는
그대로 지혜로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이것을 있는 그대로 바르게 지혜로 보아 허공의
요소를 염오하고 마음이 허공의 요소에 대한 탐욕을 사리지게 한다."
7. "라훌라여, 땅을 닮는 법을 닦아라.
라훌라여, 땅을 닮는 법을 닦으면 마음에 드는 감각접촉[觸]과 마음에 들지 않는 감각접촉이
일어나더라도 그런 것이 마음을 사로잡지 못할 것이다.
라훌라여, 예를 들면 땅에 개끗한 것을 더럽기도 하고 더러운 것을 던지기도 하고 똥을 누기도 하고
오줌을 누기도 하고 침을 뱉기도 하고 고름을 짜서 버리기도 하고 피를 흘리기도 하지만, 땅은
그 때문에 놀라지도 않고 모욕을 당하지도 않고 넌더리치지도 않는다.
라훌라여, 그와 같이 땅을 닮는 법을 닦으면 마음에 드는 감각접촉[觸]과 마음에 들지 않는
감각접촉이 일어나더라도 그런 것이 마음을 사로잡지 못할 것이다."
"라훌라여, 불을 닮는 법을 닦아라.
라훌라여, 불을 닮는 법을 닦으면 마음에 드는 감각접촉과 마음에 들지 않는 감각접촉이
일어나더라도 그런 것이 마음을 사로잡지 못할 것이다.
라훌라여, 예를 들면 불에 깨끗한 것을 태우기도 하고 더러운 것을 태우기도 하고 똥을 태우기도
하고 오줌을 태우기도 하고 침을 태우기도 하고 고름을 태우기도 하고 피를 태우기도 하지만,
불은 그 때문에 놀라지도 않고 모욕을 당하지도 않고 넌더리치지도 않는다.
라훌라여, 그와 같이 불을 닮는 법을 닦으면 마음에 드는 감각접촉과 마음에 들지 않는
감각접촉이 일어나더라도 그런 것이 마음을 사로잡지 못할 것이다."
"라훌라여, 물을 닮는 법을 닦아라.
라훌라여, 물을 닮는 법을 닦으면 마음에 드는 감각접촉[觸]과 마음에 들지 않는 감각접촉이
일어나더라도 그런 것이 마음을 사로잡지 못할 것이다.
라훌라여, 예를 들면 물에 깨끗한 것을 씻기도 하고 더러운 것을 씻기도 하고 똥을 씻기도 하고
오줌을 씻기도 하고 침을 씻기도 하고 고름을 씻기도 하고 피를 씻기도 하지만, 물은 그 때문에
놀라지도 않고 모욕을 당하지도 않고 넌더리치지도 않는다.
라훌라여, 그와 같이 물을 닮는 법을 닦으면 마음에 드는 감각접촉과 마음에 들지 않는
감각접촉이 일어나더라도 그런 것이 마음을 사로잡지 못할 것이다."
"라훌라여, 바람을 닮는 법을 닦아라.
라훌라여, 바람을 닮는 법을 닦으면 마음에 드는 감각접촉과 마음에 들지 않는 감각접촉이
일어나더라도 그런 것이 마음을 사로잡지 못할 것이다.
라훌라여, 예를 들면 바람이 깨끗한 것을 불어 날리기도 하고 더러운 것을 불어 날리기도 하고
똥을 불어 날리기도 하고 오줌을 불어 날리기도 하고 침을 불어 날리기도 하고 고름을 불어
날리기도 하고 피를 불어 날리기도 하지만, 바람은 그 때문에 놀라지도 않고 모욕을 당하지도
않고 넌더리치지도 않는다.
라훌라여, 그와 같이 바람을 닮는 법을 닦으면 마음에 드는 감각접촉과 마음에 들지 않는
감각접촉이 일어나더라도 그런 것이 마음을 사로잡지 못할 것이다."
"라훌라여, 허공을 닮는 법을 닦아라.
라훌라여, 허공을 닮는 법을 닦으면 마음에 드는 감각접촉과 마음에 들지 않는 감각접촉이
일어나더라도 그런 것이 마음을 사로잡지 못할 것이다.
라훌라여, 예를 들면 허공이 어느 곳에도 머물지 않는 것처럼 그와 같이 허공을 닮는 법을
닦아라.
라훌라여, 그와 같이 허공을 닮는 법을 닦으면 마음에 드는 감각접촉과 마음에 들지 않는
감각접촉이 일어나더라도 그런 것이 마음을 사로잡지 못할 것이다."
8. "라훌라여, 자애의 법을 닦아라.
라훌라여, 네가 자애의 수행을 닦으면 어떤 악의라도 다 제거될 것이다."
"라훌라여, 연민의 법을 닦아라.
라훌라여, 네가 연민의 법을 닦으면 어떤 잔인함이라도 다 제거될 것이다."
"라훌라여, 더불어 기뻐함을 닦아라.
라훌라여, 네가 더불어 기뻐함의 법을 닦으면 어떤 싫어함이라도 다 제거될 것이다."
"라훌라여, 평정의 법을 닦아라.
라훌라여, 네가 평정의 법을 닦으면 어떤 적의라도 다 제거될 것이다."
"라훌라여, 부정하다고 인식하는[不淨想] 법을 닦아라.
라훌라여, 네가 부정하다고 인식하는 법을 닦으면 어떤 탐욕이라도 다 제거될 것이다."
"라훌라여, 무상을 인식하는[無常想] 법을 닦아라.
라훌라여, 네가 무상을 인식하는 수행을 닦으면 나라는 자만은 모두 제거될 것이다."
9. "라훌라여, 들숨과 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아라.
라훌라여, 들숨과 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거듭거듭 행하면 실로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라훌라여, 그러면 어떻게 들숨과 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어떻게 거듭거듭 행하면 실로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게 되는가?"
"라훌라여, 여기에 비구가 숲 속에 가거나 나무 아래에 가거나 비어 있는 곳에 머물면서 가부좌를 틀고 상체를 곧추세우고 전면에 마음챙김을 확립하여 앉는다. 그는 마음챙기면서 숨을 들이쉬고
마음챙기면서 숨을 내쉰다.
➀ 길게 들이쉬면서는 '길게 들이쉰다.'고 알아 차리고, 길게 내쉬면서는 '길게 내쉰다.'고 알아 차린다.
➁ 짧게 들이쉬면서는 '짧게 들이쉰다.'고 알아 차리고, 짧게 내쉬면서는 '짧게 내쉰다.'고 알아 차린다.
➂ '온 몸을 느끼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온몸을 느끼면서 내쉬리라.'고 익힌다.
➃ '몸의 작용[육체적 현상.身行]을 가라앉히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몸의 작용을
가라앉히면 내쉬리라.'고 익힌다.
➄ '희열(기쁨)을 느끼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희열을 느끼면서서 내쉬리라.'고 익힌다.
➅ '행복(즐거움) 느끼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행복을 느끼면서 내쉬리라.'며 익힌다.
➆ '마음의 작용[정신적 현상. 心行]을 느끼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마음의 작용을 느끼면서
내쉬리라.'고 익힌다.
➇ '마음의 작용을 가라앉히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마음의 작용을 가라앉히면서
내쉬리라.'고 익힌다.
➈ '마음을 느끼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마음을 느끼면서 내쉬리라.'며 익힌다.
➉ '마음을 기쁘게 하면서(즐겁게 하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마음을 기쁘게 하면서
내쉬리라.'고 익힌다.
⑪ '마음을 집중 하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며, '마음을 집중 하면서 내쉬리라.'고 익힌다.
⑫ '마음을 해탈하게 하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마음을 해탈하게 하면서 내쉬리라.'고
익힌다.
⑬'무상을 관찰하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무상을 관찰하면서 내쉬리라.'고 익힌다.
⑭'탐욕이 사라짐을 관찰하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탐욕이 사라짐을 관찰하면서
내쉬리라.'고 익힌다.
⑮'소멸을 관찰하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소멸을 관찰하면서 내쉬리라.'고 익힌다.
⑯'놓아버림을 관찰하면서 들이쉬리라.'고 익히고, '놓아버림을 관찰하면서 내쉬리라.'고
익힌다."
"라훌라여. 이와 같이 들숨과 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이와 같이 거듭거듭 행하면 실로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다.
라훌라여, 이와 같이 들숨과 날숨에 대한 마음챙김을 닦고 이와 같이 거듭거듭 행하면 마지막
들숨과 날숨이 소멸할 때에도 [멸한다고] 안다. 그것을 모른 채 멸하지 않는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라훌라 존자는 흡족한 마음으로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하였다.
Mahārāhulovādasuttaṃ niṭṭhitaṃ dutiyaṃ.
라훌라를 교계한 긴 경(M62)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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