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선법(禪法)을 익히는 중간에 다섯 가지 덮힌 마음[蓋覆心]5)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곧 마땅히 제거해 없애야 하니, 비유하자면 검은 구름이 태양을 가렸을 때 바람의 힘이 구름을 흩뜨리는 것과 같다.
5) 마음의 성품을 덮어 선법(善法)을 발생하지 못하게 하는 다섯 가지 번뇌를 가리키나니,
즉 탐욕?성냄?혼면(?眠)?도거(掉擧)?의심[疑]을 말한다.
만약 음욕에 덮힌 마음[?欲蓋]이 일어나면 마음속으로 5욕에 대해 이렇게 생각해야 한다.
‘나는 지금 도를 수행하고 있으므로 스스로 5욕을 버려야 하는데, 어찌 다시 그것을 생각하겠는가?
마치 사람이 토한 음식을 다시 먹으면 이는 세간의 죄법(罪法)이 되는 것과 같다.
나는 지금 도를 배우려고 수염과 머리를 깎고 법의(法衣)를 입었으니,
몸과 목숨이 다하도록 5욕에 마음을 두고 바라는 것을 영원히 여의고 영원히 끊어야 하는데,
어찌 다시 집착하는 마음을 내겠는가?
이는 매우 합당하지 못하므로 제거해 없애야 하니,
도적이나 독사가 집안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과 같아서,
그 화(禍)가 매우 깊고 무겁기 때문이다.’
또한 5욕법은 온갖 악이 머무는 곳이어서 다시 돌이킬 수 없으니,
처음에 인정해 받아들이면 오랜 후에는 기만당하여 온갖 극심한 고통을 받게 되고
질투와 성냄 등 온갖 악을 짓지 않는 바가 없게 된다.
마치 주머니에 여러 자루의 칼이 있으면 손으로 잡을 때 좌우에 접촉하여 다치게 되는 것과 같다.
또한 설령 5욕을 얻더라도 오히려 만족할 줄 모르니,
만약 만족할 줄 모른다면 즐거움이 없어서,
마치 갈증이 나서 음료수를 마시고도 아직 갈증이 해소되지 않아 즐거움을 얻지 못하는 것과 같고,
옴[疥]이 난 곳을 긁어대도 그 질환에 차도가 없어 즐거울 수 없는 것과 같다.
또한 5욕이 그 마음을 물들이면 좋은 것과 추한 것을 분별할 줄 모르고,
금세나 후세의 죄업에 따른 과보에 대해서도 무서워할 줄 모르게 되니,
이렇기 때문에 음욕을 제거해 없애야 한다.
음욕을 제거해 버리면 혹시 성냄의 번뇌가 생기더라도
성냄의 번뇌가 생기는 즉시 제거할 수 있다.
# 참고
5개의 첫번째인 욕망에 관할 설법이다.
위에서의 5욕이란 안이비설신이 색성향미촉을 대했을 때 생기는 욕망을 뜻한다.
모든 욕망은 바로 거기에서 생기기 때문이다.
눈으로 대상을 보고, 귀로 소리를 듣고, 코로 냄새 맡고, 혀로 맛보고, 몸으로 감촉을 느낄 때.....
그때 생기는 욕망이 바로 5욕이다.
욕망을 제거해버리면, 또 욕망을 제거하려고 노력하면,
분노가 생기더라도 바로 제거 하기가 훨씬 수월하다는 말씀이다.
왜냐면 분노의 원인은 욕망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욕망이 좌절될 때 분노하기 때문에.......
선법요해 9. ★★★ 5개 : 5욕/욕망의 재앙을 알고 바로 제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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