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요법경(禪秘要法經) 3. 계념법(繫念法)
이 때 가치라난타는 부처님의 이 말씀을 듣고서 곧 자리에서 일어나 합장하고 길게 무릎을 꿇고서[長跪]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오직 원하오니 천존(天尊)께서는 저에게 계념(繫念)4)을 가르쳐 주십시오."
4) 염(念)을 한 곳에 묶어두어 전념(專念)하며 딴 생각이 섞이지 않게 하는 것, 즉 좌선관법(坐禪觀法)을 말한다.
이 때 부처님께서는 가치라난타에게 말씀하셨다.
"분명하게 들어라. 분명하게 듣고 이를 잘 생각[思念]하여라. 너는 오늘 기쁘게도 여래에게 흐트러진 마음의 도둑을 없애는 감로(甘露)의 정법(正法)을 물었다. 3세(世)의 모든 부처는 번뇌를 치료하는 약으로 일체의 모든 방일의 문을 닫고 널리 사람과 하늘을 위하여 8정도(正道)를 연다. 너는 잘 밝게 관하여 마음을 어지럽게 하지 말아라."
부처님께서 이 말씀을 설하실 때 대중 가운데 50의 마하라 비구(摩訶羅此丘)5)가 있어서 또 아난에게 말하였다.
5) 우둔(愚鈍)하고 무지(無智)한 비구
"세존께서 지금 방일함을 없애는 법을 설하시고자 합니다. 우리들도 수순하여 이 일을 배우고자 합니다. 존자(尊者)여, 오직 원하오니, 우리를 위하여 부처님께 아뢰어 주십시오."
이 말을 할 때 부처님께서는 이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오직 너희만을 위함이 아니다. 역시 미래의 모든 방일한 자까지 위하고자, 나는 지금 이 가란죽원(迦蘭竹園)에서 가치라난타 비구를 위해 계념법(繫念法)을 설하는 것이다."
부처님께서 가치라난타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나의 말을 받고서 삼가며 잊는 일이 없어야 한다. 너는 오늘부터 사문의 법[沙門法]6)을 닦아라.
사문의 법이란, 마땅히 조용한 곳에 니사단(尼師壇)7)을 깔고, 결가부좌(結跏趺坐)하고, 의복을 단정히 하고, 몸을 바르게 하고 단정하게 앉아,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왼손을 오른손 위에 대고, 눈을 감고, 혀로 턱을 받치고, 마음을 정(定)에 머물게 하여 분산(分散)하지 않게 하여야 한다. 먼저 마땅히 계념(繫念)하여 왼쪽 다리의 엄지발가락 위에 대야 한다. 발가락의 반 마디를 밝게 관하여 여드름[皰]이 일어나는 생각을 짓고, 밝게 관하여 극히 명료하게 하며, 그러한 뒤에 여드름이 무너지는 생각을 짓는다. 발가락의 반 마디를 보고 극히 희고 깨끗하게 하여 흰 빛[白光]이 있음과 같게 한다. 이 일을 보기를 마치고서 다음으로는 한 마디를 관한다. 살[肉]을 쪼개 없애도록 하여 발가락의 한 마디를 보고, 극히 명료하게 하여 흰 빛이 있음과 같이 한다."
6) 사문(沙門)은 동식(動息)의 뜻. 부지런히 수행하여 번뇌를 쉬게 함
7) 좌구(坐具). 앉거나 누울 적에 까는 것으로, 이것은 행자의 몸을 보호한다는 뜻까지를 지니고 있다.
부처님께서 가치라난타에게 말씀하셨다.
"이와 같은 것을 계념법(繫念法)이라고 이름한다."
가치라난타는 부처님의 설하심을 듣고서 환희하여 받들어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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