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도론

[스크랩] 대지도론(大智度論) 56. 거짓말, 이간질, 욕설, 꾸밈말을 없애면, 훌륭한 과보 얻으리

수선님 2018. 12. 9. 12:57

[經] 아승기겁 이래 대서원을 일으켰다.
[論] 아승기란 뜻은 보살의 뜻을 풀이한 곳에서 이미 설명했거니와 의 뜻은 부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103) 범어로는 nāma-rūpa. 이름과 모양을 의미한다.
104) 범어로는 saḷāyatana. 안․이․비․설․신․의의 6근(根)을 말한다.
105) 수(受, vedanā)란 외부로 부터의 인상(印象)을 받아들이는 감수작용을 말한다.
[239 / 805] 쪽
“사천리가 되는 돌산이 있는데, 장수천(長壽天)106)사람이 백년마다 부드러운 옷을 입고 찾아와서는 한 번씩 스쳐서 그 큰 석산이 닳아 없어진다고 해도 겁은 아직 다하지 않는다.

 

사천리나 되는 큰 성 가운데 겨자씨를 가득 채워두고 장수천 사람이 백년이 지나면 한번씩 찾아와 겨자씨를 하나 가지고 가서 겨자씨가 다 없어진다고 해도 겁은 다하지 않는다.

 

보살은 이처럼 무수한 겁에 걸쳐 크고 바른 서원을 일으키어 중생을 건너게 하고 벗어나게 하니,

그러한 원을 대심요원(大心要願)이라 한다.

 

반드시 일체 중생을 제도하고 모든 결사를 끊으며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루고자 하니,

이것을 ‘서원[願]’이라 하는 것이다.

 

[經] 얼굴빛이 화열(和悅)하여 항상 먼저 인사하고 말하는 바가 거칠지 않았다.

[論] 성냄의 근본이 뽑혔기 때문이고, 질투를 제거했기 때문이며, 항상 큰 자ㆍ비ㆍ희ㆍ사를 닦기 때문이며,

네 종류의 삿된 말을 끊었기 때문에 얼굴빛이 평화롭고 즐거운 것이다.

 

  다음과 같은 게송이 있다.

  
  만약에 구걸하는 도인을 보거든
  능히 네 가지로써 대접하고
  처음 보아도 좋은 눈으로 대하며
  반가이 맞아 공경하고 인사한다.
  
  평상과 자리로 공양하여
  바라는 바를 가득 채워 베풀라.
  보시하는 마음이 이러하다면
  불도는 이미 손안에 있는 것 같으리.

  

  
  
  
106) 범어로는 dīrgha-ayuṣka devāḥ. 수명 긴 신들의 세계를 말한다.
[240 / 805] 쪽

  만약에 입으로 짓는 네 가지 허물인

  거짓말의 독과 이간질, 욕설, 꾸밈말

  이들을 모두 제거한다면
  크고 아름다운 과보 얻으리.
  
  착하고 부드러운 사람이
  도를 구해 중생을 건지려 하여
  입으로 짓는 네 가지 업 버리니
  마치 말에게 고삐가 있는 것과 같다.
  
[經] 대중 가운데서 두려움 없음[無所畏]을 얻었다.

[論] 큰 위덕을 지닌 까닭이며, 견실한 공덕ㆍ지혜인 까닭이며,

최상의 변재다라니를 얻은 까닭에 대중 가운데에서 두려움 없음을 얻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게송이 있다.

  
  안 마음에 지혜와 덕이 얇고도
  밖으로 좋은 말만으로 꾸미면
  마치 댓속이 비어있듯이
  겉모양만 보임과 같네.
  
  안 마음에 지혜와 덕 두텁고
  밖으로 법다운 말로써 다듬으면
  마치 묘한 금강과 같아서
  안과 밖의 힘이 구족한 듯하네.
  

또한 두려움 없는 법을 성취하였으므로 단정하고 귀족으로서 큰 힘이 있으며,

지계ㆍ선정․지혜․말재주 등 모든 것을 성취하게 된다.

 

그러므로 두려움이 없으며, 그런 까닭에 대중 가운데서도 두려움이 없는 것이다.

 

이런 게송이 있다.

 

 

  
[241 / 805] 쪽

  덕이 적고 지혜 없거든

  높은 자리에 앉지 말라.

  이리가 사자를 본 것같이
  숨어서 감히 나오지 못하리.
  
  지혜가 크고 두려움이 없거든
  마땅히 사자좌에 앉으라.
  마치 사자의 울음소리에
  뭇 짐승이 모두 겁내는 듯하리.
  
  한량없고 가없는 지혜와 복덕의 힘이 모여든 까닭에 두려움이 없으니, 이런 게송이 있다.
  
  어떤 사람이 모든 악을 멸하고
  조그마한 죄조차 없다면
  이러한 큰 덕을 지닌 사람은
  소원하여 채우지 못할 것 없네.
  
  이러한 사람은 크게 지혜로워서
  세계 가운데에서 괴로움이 없나니
  그러므로 이와 같은 사람에게
  생사와 열반은 하나가 되리.
  
또한 보살만이 얻는 두려움 없는 까닭이니, 『비나파나왕경(毘那婆那王經)』에서는 “보살만이 네 가지 두려움 없음을 얻는다”고 한다. 이는 앞에서 말한 바와 같다.

 

 

 

 

대지도론(大智度論) 56. 거짓말, 이간질, 욕설, 꾸밈말을 없애면, 훌륭한 과보 얻으리

출처 : 출리심 보리심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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