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평등심을 지니기 위한 훈련을 할 때,
때로는 <마음 속에 생생하게 시각화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은 자기 앞에 서 있는 세명의 다른 사람들,
즉 여러분과 아주 가까운 사람, 여러분이 적으로 생각하는 아주 싫어하는 사람,
그리고 여러분이 무관심한 완전히 중립적인 사람을 생각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런 다음에는 이 세 사람과 관련하여 여러분의 자연스런 느낌과 생각이 일어나게 하십시요.
일단 여러분이 자신의 자연스런 느낌들이 일어나게 할 수 있으면,
여러분은 좋아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친근감과 강한 애착을 느끼고,
싫어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아마 적의와 거리감을 느낄 것이며,
중립적인 사람에 대해서는 전혀 아무런 감정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여러분은 스스로 설득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1.아주 가까운 사람
나는 왜 세 사람에게 각각 다른 느낌을 가지는가?
나는 왜 사랑하는 사람에게 애착을 느끼는가?
여러분은 아마 자신의 애착에 대한 근거들이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할 것 입니다.
그 사람은 여러분을 위하여 이런저런 것을 했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사랑스럽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그 마음이 영원할 것인가......
그리고 그 사람 또한 항상 이와같을 것인가에 대해 자문해 보면,
여러분은 반드시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인정할 것 입니다.
심지어는 오늘의 친구가 내일의 적이 될 수 도 있을 것 입니다.
이것은 특히 불교적인 관점에서 타당하다 할 수 있습니다.
윤회사상에 입각하여 우리가 여러 생을 고려하게 될 때,
지금 이 생에서 아주 가까운 어떤 사람이 전생에는 적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그와 같은 강한 애착을 느끼는 데 대한 아무런 객관적인 근거가 없습니다.
2.적으로 생각하는 아주 싫어하는 사람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관심을 여러분이 싫어하는 사람에게 돌려서
무슨 이유로 나는 이 사람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가?????? 하고 자문해 보십시요.
또한 이것은 그들이 여러분에 대해서 어떤 것을 했기 때문일 것 입니다.
그러나 그 사람이 일생을 통하여 항상 여러분의 적으로 남을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요.
만일 여러분이 여러 생을 고려해 본다면,
여러분은 그 사람이 전생에 당신과 아주 가까웠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할 것 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적으로서 그의 신분은 단지 잠깐일 뿐 입니다.
여러분은 그 사람에 대하여 그와 같이 극단적인 증오와 분노를 지니는 데 대한
아무런 정당한 근거가 없음을 알게 됩니다.
3.중립적인 무관심한 사람
끝으로, 여러분이 완전히 무관심하게 생각하는 중립적인 사람을 생각하십시요.
만일 여러분이 다시 같은 종류의 질문들을 한다면,
여러분은 그 사람이 현재 여러분의 삶과 거의 무관하지만,
전생에는 아주 가까웠던 사람일 수도 있고,
내생이나 심지어는 지금 생의 다가오는 미래에
여러분에게 아주 가까운 사람일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 입니다.
이와 같이 마음에 생생하게 시각화하는 방법은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느끼는 변화무쌍한 감정들을 균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여러분이 보다 균형잡힌 평등심을 확립하는 단단한 토대가 될 것 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끊임없이 평등심을 일깨우고 북돋운다면,
보리심의 어린 싹, 이타적인 의지는 자연히 자랄 것 입니다.
무인아제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moonceo/310 에서 복사한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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