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선동귀집(萬善同歸集)
영명연수선사(永明延壽禪師)
총송(總頌)
菩提無發而發 佛道無求故求 (보리무발이발 불도무구고구)
보리심은 발함 없이 [자취 없이] 발하며
불도는 구함 없이 구하고
妙用無行而行 眞智無作而作 (묘용무행이행 진지무작이작)
묘용(妙用)은 행함 없이 행하며
참된 지혜는 지음 없이 짓는 것
興悲悟其同體 行慈深入無緣 (흥비오기동체 행자심입무연)
대비심을 일으켜 일체가 한 몸임을 깨닫고
대자심을 행하여 깊이 무연(無緣)에 까지 들어가나니
無所捨而行檀 無所持而具戒 (무소사이행단 무소지이구계)
줄 것 없으되 보시를 행하고
가질 것 없으되 계를 지니며
修進了無所起 習忍達無所傷 (수진료무소기 습인달무소상)
수행 정진하되 일으킬 바 없음을 요달하고
인욕을 익히되 상(傷)할 바 없음에 이르도다.
般若悟境無生 禪定知心無住 (반야오경무생 선정지심무주)
반야란 경계가 무생(無生)임을 깨달음이고
선정(禪定)이란 마음이 무주(無住)임을 아는 것이니
鑒無身而具相 證無說而談詮 (감무신이구상 증무설이담전)
무신(無身)임을 비추어 상(相)을 갖추며
무설(無說)임을 증하여 언전(言詮: 사리를 상세하게 설명)함을 펴도다.
建立水月道場 莊嚴性空世界 (건립수월도량 장엄성공세계)
수월(水月)같은 도량을 건립하여
성품(性)이 공한 세계를 장엄하고
羅列幻化供具 供養影響如來 (나열환화공구 공양영향여래)
환화(幻華)의 공양구를 차려
그림자와 같은 여래를 공양함에
懺悔罪性本空 勸請法身常住 (참회죄성본공 권청법신상주)
본래 공(空)한 죄성(罪性)을 참회하고
법신(法身)이 상주(常住)키를 권청하며
廻向了無所得 隨喜福等眞如 (회향료무소득 수희복등진여)
마침내 얻을 바 없음에 회향하고
복덕이 진여와 같음을 수희(隨喜: 좋은 일을 따라서 함께 기뻐함)하며
讚歎彼我虛玄 發願能所平等 (찬탄피아허현 발원능소평등)
피아(彼我)가 허현(虛玄)함을 찬탄하고
능소(能所: 능동과 피동, 또는 주체와 객체)가 평등키를 발원하노라.
禮拜影現法會 行道足?虛空 (예배영현법회 행도족섭허공)
영현(影現: 그림자가 나타남)의 법회에 예배함에
진공(眞空)을 밟아 행도(行道: 번뇌의 속박에서 벗어나려고 수행함)를 삼고
焚香妙達無生 誦經深通實相 (분향묘달무생 송경심통실상)
묘하게 무생(無生)을 통달하므로 분향하며
깊이 실상(實相)을 통달하므로 경을 읽나니
散華顯諸無著 彈指以表去塵 (산화현제무착 탄지이표거진)
산화(散花)는 집착 없음을 나타내고
탄지(彈指: 손가락을 튕김)는 진로(塵勞: 번뇌) 제거함을 표하였도다.
施爲谷響度門 修習空華萬行 (시위곡향도문 수습공화만행)
메아리와 같은 도문(度門)을 베풀어
공화(空華:실체 없이 이름만 있음에 비유)와 같은 만행(萬行)을 수습(修習)하매
深入緣生性海 常遊如幻法門 (심입연생성해 상유여환법문)
깊이 연(緣)으로 나는 성해(性海: 진여의 깊고 넓음을 바다에 비유)에 들어가
언제나 환(幻)과 같은 법문에 노니노라.
誓斷無染塵勞 願生惟心淨土 (서단무염진로 원생유심정토)
내 맹세코 물듦이 없는 진로(塵勞)를 끊어
유심(唯心)의 정토에 나기를 발원하노니
履踐實際理地 出入無得觀門 (이천실제리지 출입무득관문)
실제의 이지(理地: 진리의 경지)를 남김없이 거친 뒤에
얻을 것 없는 관문(觀門: 마음?부처?정토를 살펴보는 문)을 마음대로 드나들며
降伏鏡像魔軍 大作夢中佛事 (항복경상마군 대작몽중불사)
그림자 같은 마군(魔軍)을 모조리 항복 받고
한바탕 꿈속의 불사(佛事)를 지어
廣度如化含識 同證寂滅菩提 (광도여화함식 동증적멸보리)
널리 환화(幻華)와 같은 함식(含識: 육도를 윤회하는 중생)을 제도하고
다 함께 적멸보리를 증득하여지이다.
* 산화(散花): 『유마경』 “관중생품” 중의 이야기
* 탄지(彈指): 『화엄경』 “입법계품” 팔십 권 중의 이야기
* 도문(度門) : 번뇌를 끊고 생사를 건너 여의므로 도(度)라 하고 지나는 사람이 들어오기 때문에 문(門)이라 한다.
[출처]日藏 편역, <만선동귀집>,불광출판사,324-32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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