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시(禪詩) 80수 감상
1.- ● 過古寺 -- 淸虛休靜 (옛 절을 지나면서 --청허휴정)
花落僧長閉 (호락승장폐) 꽃 지는 옛 절문 오래 닫혔고
春尋客不歸 (춘심객불귀) 봄 따라온 나그네 돌아갈 줄 모른다.
風搖巢鶴影 (풍요소학영) 바람은 둥우리의 학그림자 흔들고
雲濕坐禪依 (운습좌선의) 구름은 앉은 중의 옷깃 적신다.
2.- ● 蘭(난)법사에게 주다 -- 四溟惟政 (사명유정)
萬疑都就一疑團 (만의도취일의단) 만가지 의심을 한가지 의심에 뭉쳐서
疑去疑來疑自看 (의거의래의자간) 의심해 오고 의심해 가면 스스로 보리라.
須是拏龍打鳳手 (수시나룡타봉수) 용을 잡고 봉황을 치는 솜씨로
一拳拳倒鐵城關 (일권권도철성관) 한 주먹으로 철성관[話頭]을 넘어뜨려라.
3. - ● 懶翁慧勤 (나옹혜근)
阿彌陀佛在何方 (아미타불재하방) 아미타불이 어느 곳에 계신가
着得心頭切莫忘 (착득심두절막망) 마음을 잡아두고 간절히 잊지 말아라.
念到念窮無念處 (염도염궁무념처) 생각이 다하여 무념처에 이르게 되면
六門常放紫金光 (육문상방자금광) 육문에서 항상 자금광이 빛났음을 알리라.
4. - ● 靈雲志勤 (영운지근)
三十年來尋劒客 (삼십년래심검객) 삼십 년을 검을 찾은 나그네여
幾回落葉又抽枝 (기회낙엽우추지) 몇 번이나 낙엽 지고 가지 돋았나.
自從一見桃花後 (자종일견도화후) 복사꽃을 한 번 본 뒤로부터는
直至如今更不疑 (직지여금갱불의) 지금까지 다시는 의심이 없어.
5.- ● 辭世頌 -- 石屋淸珙 (사세송 --석옥청공)
白雲買了賣淸風 (백운매료매청풍) 흰구름 팔아서 맑은 바람 사니
散盡家私徹骨窮 (산진가사철골궁) 살림살이 바닥나 뼈 속까지 가난하네
留得數間茅草屋 (유득수간모초옥) 남은 건 두어 간 띠집 뿐이니
臨別付與丙丁童 (임별부여병정동) 떠난 뒤 불 속에 던져버리게.
※ 태고보우스님의 법사인 중국 임제종 석옥청공스님이 임종 시에 고려 白雲景閑(백운경한)스님에게 법을 부촉하며 지은 게송.
6. - ●偶吟 -- 換醒志安 (우연히 읊은 시 -- 환성지안)
盡日惺惺坐 (진일성성좌) 온종일 또렷이 앉아 있으니
乾坤一眼中 (건곤일안중) 하늘과 땅 모두가 한 눈 속이라
有朋來草室 (유붕래초실) 벗들이 초막을 찾아오나니
明月與淸風 (명월여청풍) 밝은 달 그리고 깨끗한 바람.
7. - ● 少林斷臂 -- 靑梅印悟 (소림단비 -- 청매인오)
一揮霜刀斬春風 (일휘상도참춘풍) 서릿날 휘둘러 봄바람 베어냄에
雪滿空庭落葉紅 (설만공정란엽홍) 눈 가득한 빈 뜰에 낙엽이 붉다.
這裏是非才辯了 (저리시비재변료) 이 가운데 소식을 그대여 알겠는가
半輪寒月枕西峯 (반륜한월침서봉) 반 조각 추운 달이 서봉을 베고 누워있네.
8. - ● 豫章宗鏡 (예장종경)
雲卷秋空月印潭 (운권추공월인담) 구름 걷힌 가을하늘의 달이 못에 비치니
寒光無際與誰談 (한광무제여수담) 찬 빛의 끝없음을 누구와 더불어 얘기할거나.
豁開透地通天眼 (활개투지통천안) 천지를 꿰뚫는 안목을 활짝 여니
大道分明不用參 (대도분명부용참) 대도가 분명하여 참고할 게 없도다.
9. - ● 摩訶衍 韻 -- 碧松智嚴 (마가연 운 -- 벽공지엄)
一衣又一鉢 (일의우일발) 온 한 벌, 한 바리때여
出入趙州門 (출입조주문) 조주의 문을 들며 날며 했구나.
踏盡千山雪 (답진천산설) 첩첩산 저 눈골 다 밟은 후에
歸來臥白雲 (귀래와백운) 흰구름 위에 누워 돌아온다.
10 - ● 崔致遠 (최치원)
僧呼莫道靑山好 (승호막도청산호) 스님이여, 청산 좋다 말하지 마오
山好何事更出山 (산호하사갱출산) 산 좋다면 무슨 일로 산 밖으로 나옵니까.
試看他日吾蹤跡 (시간타일오종적) 시험삼아 후일에 내 종적을 보시오
一入靑山更不還 (일입청산갱불환) 한 번 청산에 들면 다시는 나오지 않으리다.
11.- ● 秋夜雨中 -- 崔致遠 (비오는 가을밤에 --최치원)
秋風惟苦吟 (추풍유고음) 가을 바람에 오직 괴로이 읊나니
擧世少知音 (거세소지음) 온 세상에 나를 알아주는 이 적구나.
窓外三更雨 (창외삼경우) 깊은밤 창밖에는 비가 내리는데
燈前萬里心 (등전만리심) 등불 앞 외로운 마음 만리를 달리네.
12. - ●浮碧樓 - 李穡 (부벽루 -- 이색)
昨過永明寺 (작과영명사)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등부벽루)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空月一片 (성공월일편) 성은 텅 빈채로 달 한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석로운천추) 오래된 바위 위로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返 (인마거불반) 인마는 떠나간 뒤 돌아올 줄 모르고
天孫何處遊 (천손하처유) 천손은 지금 어느 곳에서 노니는가?
長嘯倚風磴 (장소의풍등) 바람부는 돌계단에 기대어 긴 휘파람 부니
山靑江自流 (산청강자류) 산은 오늘도 푸르고 강은 절로 흐르네.
13. - ●大同江 - 鄭智常 (대동강 -- 정지상)
雨歇長堤草色多 (우헐장제초색다) 비 개인 긴 언덕에 풀빛도 많은데
送君南浦動悲歌 (송군남포동비가) 남포로 님 보내는 구슬픈 노래 울리나니
大同江水何時盡 (대동강수하시진) 이 대동강 물은 언제나 다 마르리
別淚年年添綠波 (별루년년첨록파) 해마다 이별 눈물이 물걸을 더하는 것을.
14. - ● 김부식이 탐낸 鄭智常의 시구
琳宮梵語罷 (임궁범어파) 임궁에 염불소리 끝나니
天色淨琉璃 (천색정유리) 하늘색이 유리같이 깨끗하구나.
※ 김부식이 이 구절을 탐내 정지상에게 얻으려 하였으나 거절 당했다함.
15. - ● 龍牙居遁 (용아거둔)
何事朝愁與暮愁 (하사조수여모수) 어찌하여 아침시름이 저녁시름에 이어지는가
少年不學老還羞 (소년불학노환수) 젊어서 공부 안하면 늙어서 부끄러워라
明珠不是驪龍惜 (명주불시려용석) 여룡은 밝은 구슬을 아끼지 않는데도
自是時人不解求 (자시시인불해구) 지금 사람은 그것을 구할 줄 모른다네.
※ 마조스님의 법제자 용아스님이 道士 여동빈에게 읊어준 게송
16. - ● 滿空月面 (만공월면)
萬像寂滅釋迦面 (만상적멸석가면) 만상이 적멸한 것은 석가의 얼굴이요,
寂滅滅已眞歸面 (적멸멸이진귀면) 적멸도 다한 것은 진귀조사의 얼굴이로다.
世尊應化二三千 (세존응화이삼천) 세존이 가신지 이, 삼천 년에
妙理眞光永不昧 (묘리진광영불매) 묘한 이치와 참 광명이 영원히 어둡지 않도다.
17. - ● 傅大士 (부대사)
夜夜抱佛眠 (야야포불면) 밤마다 밤마다 부처를 안고 자고
朝朝還共起 (조조환공기) 아침 아침이면 부처를 끌어 안고 일어난다
欲識佛去處 (욕시불거처) 부처 간 곳을 알고자 할진댄
只這語聲是 (지저어성시) 다만 말하는 이 놈이니라.
18. - ●晦堂祖心禪師 (회당조심선사)의 열반 부쳐 -- 黃庭堅 (황정견)
海風吹落楞伽山 (해풍취락릉가산) 바다바람 능가산에 불어오니
四海禪流着眼看 (사해선류착안간) 사해의 선객들이여, 여기에 착안해 보라.
一把柳條收不得 (일파유조수부득) 한 움큼 버들가지 잡아 얻지 못하여
和風搭在玉欄干 (화풍탑재옥난간) 바람과 함께 옥난간에 걸어 두노라.
19. - ● 悟道頌 -- 蘇東坡 (오도송 -- 소동파)
溪聲便是廣長舌 (계성변시광장설) 개울 물소리는 장광설이요
山色豈非淸淨身 (산색기비청정신) 산빛이 어찌 청정한 몸이 아니랴
夜來八萬四千偈 (야래팔만사천게) 어젯밤 다가온 무량한 이 소식을
他日如何擧似人 (타일여하거사인) 어떻게 그대에게 설명할 수 있으랴.
20. - ● 雲水頌 -- 布袋和尙 (운수송 --포대화상)
一鉢千家飯 (일발천가반) 한 그릇으로 천가의 밥을 빌면서
孤身萬里遊 (고신만리유) 외로운 몸은 만리를 떠도네
靑目睹人少 (청목도인소) 푸른 눈 알아보는 이 드무니
問路白雲頭 (문로백운두) 저 흰구름에게 갈 길을 묻네.
21. - ● 詠花 -- 知玄後覺 (꽃을 노래함 -- 지현후각)
花開滿樹紅 (화개만수홍) 꽃 피니 나무 가득 붉은 빛이요
花落萬枝空 (화락만지공) 꽃 지니 가지마다 빈 허공이네
唯餘一朶在 (유여일타재) 꽃 한송이 가지 끝에 남아 있으나
明日定隨風 (명일정수풍) 내일이면 바람따라 떠나가리라.
22. - ● 無題 -- 此菴守淨 (무제 -- 차암수정)
流水下山非有意 (유수하산비유의) 산 아래 물 흐르는 것 별다른 뜻이 없고
片雲歸洞本無心 (편운귀통본무심) 조각구름 골로 들어오는 것도 무심한 일인데
人生若得如雲水 (인생약득여운수) 인생이 물, 구름과 같을 수 있다면
鐵樹開花遍界春 (철수개화편계춘) 무쇠나무에 꽃피어 온누리가 봄이리.
23. - ● 人境俱奪 -- 淸虛休靜 (인경구탈 --청허휴정)
梨花千萬片 (이화천만편) 배꽃 천만조각
飛入淸虛院 (비입청허원) 빈집에 날아든다.
牧笛過前山 (목적과전산) 목동의 피리소리 앞산을 지나가건만
人牛俱不見 (인우구불견) 사람도 소도 보이지 않는다.
24.- ● 夾山善會 (내산선회)
荷葉團團團似鏡 (하엽단단단사경) 연잎은 둥글둥글 둥글기가 거울 같고
菱角尖尖尖似錐 (능각첨첨첨사추) 마름 뿔은 뾰족뾰족 뾰족하기 송곳 같네.
風吹柳絮毛毬走 (풍취유서모구주) 버들가지 바람 타고 솜털 날리고
雨打梨花胡蝶飛 (우타이화호접비) 배꽃에 비 뿌리니 나비 날으네.
25. - ● 黃檗希運 (황벽희운)
塵勞逈脫事非常 (진로형탈사비상) 번뇌를 벗어나는 일이 예삿일이 아니니
緊把繩頭做一場 (긴파승두주일장) 승두를 단단히 잡고 한바탕 공부할지어다.
不是一番寒徹骨 (부시일번한철골) 추위가 한 번 뼈에 사무치지 않을 것 같으면
爭得梅花撲鼻香 (쟁득매화박비향) 어찌 코를 찌르는 매화향기를 얻을 수 있으리오.
26. - ◆ 경허 스님의 禪 詩
山氣鐵寒風滿壑 (산기철한풍만학)
산기운 쇠같이 차가운데
바람 봉우리마다 가득하구나<경허>
27. - ● 冶父道川 (야보도천- 宋의 고승, 금강경해설에 능하였음,
금강경해설 내용을 시로 많이 표현하였음.)
千尺絲綸直下垂 (천척사륜직하수) 천 척의 낚싯줄을 곧게 드리우니
一波載動萬波隨 (일파재동만파수) 한 물결 일어나매 많은 물결 따라 인다.
夜靜水寒魚不食 (야정수한어부식) 밤은 고요하고 물을 차서 고기는 물지 않고
滿船空載月明歸 (만선공재월명귀) 배에 허공만 가득 싣고 밝은 달 속에 돌아온다.
得樹攀枝未足奇 (득수반지미족기) 나뭇가지 잡음은 족히 기이한 일이 아니니
懸崖撒手丈夫兒 (현애철수장부아) 벼랑에서 손을 놓아야 비로소 장부로다.
水寒夜冷魚難覓 (수한야냉어난멱) 물은 차고 밤도 싸늘하여 고기 찾기 어려우니
留得空船載月歸 (유득공선재월귀) 빈배에 달빛만 가득 싣고 돌아 오도다.
29. - ● 冶父道川 (야보도천)
山堂靜夜坐無言 (산당정야좌무언) 산 집 고요한 밤, 말없이 앉았으니
寂寂寥寥本自然 (적적요요본자연) 고요하고 고요해서 본래 이러하구나.
何事西風動林野 (하사서풍동임야) 무슨 일로 서풍은 잠든 숲 깨워
一聲寒雁淚長天 (일성한안루장천) 한 소리 찬 기러기 장천을 울며 가는고.
30. - ● 冶父道川 (야보도천)
法相非法相 (법상비법상) 법상과 비법상이여
開拳復成掌 (개권복성장) 주먹을 펴니 다시 손바닥이로다.
浮雲散碧空 (부운산벽보) 뜬구름이 푸른 하늘에서 흩어지니
萬里天一樣 (만리천일양) 만리의 하늘이 온통 푸른 하늘이더라.
31 - ● 冶父道川 (야보도천)
三佛形儀總不眞 (삼불형의총부진) 법,보, 화신의 형상과 거동은 다 진실이 아니고
眼中瞳子面前人 (안중동자면전인) 눈 가운데 동자는 그대 앞의 사람이라.
若能信得家中寶 (약능신득가중보) 만약 능히 집에 있는 보배를 믿기만 하면
啼鳥山花一樣春 (제오사화일양춘) 새 울고 꽃 피는 것이 한결같은 봄이로구나.
32. - ● 冶父道川 (야보도천)
多年石馬放毫光 (다년석마방호광) 여러 해 동안 돌말이 빛을 토하니
鐵牛哮吼入長江 (철우효후입장강) 쇠소가 울면서 장강으로 들어간다.
虛空一喝無蹤迹 (허공일갈무종적) 허공 향한 저 고함소리 자취도 없더니
不覺潛身北斗藏 (부각잠신북두장) 어느 사이 몸을 숨겨 북두에 들었는고.
33. - ● 冶父道川 (야보도천)
蚌腹隱明珠 (방복은명주) 조개 속에 진주가 들어 있듯
石中藏碧玉 (석중장벽옥) 돌 속에 옥이 감추어 있듯
有麝自然香 (유사자연향) 사향을 지니면 저절로 향기로운데
何必當風立 (하필당풍립) 하필이면 바람 앞에 서야 하랴.
34. - ● 冶父道川 (야보도천)
若要天下行 (약요천하행) 만약 천하에서 행하고자 할진 댄
無過一藝强 (무과일예강) 한가지 재주를 뛰어나게 하라
35. - ● 雪竇重顯 (설두중현)
牛頭沒馬頭回 (우두몰마두회) 소대가리로 사라졌다 말대가리로 돌아오나니
曹溪鏡裏絶塵埃 (조계경리절진애) 조계의 거울 속엔 티끌 먼지 전혀 없다.
打鼓看來君不見 (타고간래군불견) 잘 보라고 북을 두드려도그대 못 보나니
百花春至爲誰開 (백화춘지위수개) 봄이 오면 꽃들은 누굴 위해 피는가.
36. - ●過邸舍聞琴 --淸虛休靜 (과저사문금 -- 청허휴정)
白雪亂織手 (백설란직수) 눈인 듯 고운 손 어즈러이 움직이니
曲終情未終 (곡종정말종) 가락은 끝났으나 情은 남았네.
秋江開鏡色 (추강개경색) 가을江 거울빛 열어서
畵出數靑峯 (화출수청봉) 푸른 봉우리 두엇 그려낸다.
37. - ●賽 一禪和之求 其四 -- 逍遙太能 (새 일선화지구 기4 -- 소요태능)
可笑騎牛子 (가소기우자) 우습다 소 탄 자여
騎牛更覓牛 (기우갱멱우) 소를 타고 다시 소를 찾는구나.
斫來無影樹 (작래무영수) 그림자 없는 나무를 베어다가
銷盡海中漚 (소진해중구) 저 바다 거품을 태워 다하라.
38. - ●贈月松大師 -- 涵月海源 (증월송대사 -- 함월해원)
月入松聲白 (월입송성백) 달빛 들어 솔소리 희고
松含月色寒 (송함월색한) 솔잎, 달빛 머금어 차다.
贈君般若劍 (증군반야검) 그대에게 반야검을 주노니
歸臥月松間 (귀와월송간) 돌아가 달과 소나무 사이에 누워지내라.
9. - ● 盤山寶積 (반산보적)
心月孤圓 (신월고원) 마음달 홀로 둥글어
光呑萬像 (광탄만상) 그 빛 온 누리를 삼키도다.
光非照境 (광비조경) 광명이 경계를 비치지 않고
境亦非存 (경역비존) 경계 역시 있는 게 아니네.
光境俱亡 (광경구망) 광명과 경계가 모두 없어지니
復是何物 (복시하물) 다시 이 무슨 물건인고!
40. - ●出山 -- 白谷處能 (출산 -- 백곡처능)
步步出山門 (보보산출문) 걸음걸음 산문을 나오는데
鳥鳴花落溪 (조명화락계) 시냇가에 꽃 날리고 새가 우는구나.
烟沙去路迷 (연사거로미) 안개골 가득히 길을 잃은 채
獨立千峯雨 (독립천봉우) 천 봉 저 빗줄기 속에 외로이 서 있다.
41. - ●春 吟 -- 換醒志安 (춘음 -- 환성지안)
緤杖尋幽逕 (설장심유경) 지팡이 데리고 깊은 골 따라
徘徊獨賞春 (배회독상춘) 홀로 걸으며 봄을 맞는다.
歸來香滿袖 (귀래향만수) 오는 길 소매 가득 꽃의 냄새여
胡蝶遠隨人 (호접원수인) 나비 한 마리 향기 따라 멀리서 온다.
42. - ● 豫章宗鏡 (예장종경)
報化非眞了妄緣 (보화비진료망연) 보신, 화신 참이 아니고, 망연으로 인함이니
法身淸淨廣無邊 (법신청정광무변) 법신은 청정해서 가이 없구나.
千江有水千江月 (천강유수천강월) 천 강의 물에 천 강의 달이여
萬里無雲萬里天 (만리무운만리천) 만리에 구름이 없으니 만리의 하늘이더라.
43. - ● 鏡虛惺牛 (경허성우)
世與靑山何者是 (세여청산하자시) 속세나 청산이 어찌 다름이 있으리요
春城無處不開花 (춘성무처불개화) 봄빛이 있는 곳에 꽃 안 피는 곳이 있겠는가.
傍人若問惺牛事 (방인약문성우사) 누가 나에게 성우(경허)의 일을 묻는다면
石女心中劫外歌 (석녀심중겁외가) 돌계집 마음속의 영원의 노래라 하리라.
44. - ● 龐居士 (방거사)
十方同共聚 (십방동공취) 시방에서 행자들 모여들어
箇箇學無爲 (개개학무위) 모두가 제각기 무위를 배우나니.
此是選佛場 (차시선불장) 이곳은 부처 뽑는 과거장이라,
心空及第歸 (심공급제귀) 마음 비워 급제해 돌아가리라.
45. - ●小艶詩 (소염시) -- 민간에 떠돌던 시
一段風光畵不成 (일단풍광화불성) 고운 맵시 그리려도 그리지 못하리니
洞房深處說愁情 (통방심처설수정) 깊은 규방 앉아서 애 타는 심정
頻呼小玉元無事 (빈호소옥원무사) 자꾸 소옥을 부르나, 일 있음이 아니라
只要檀郞認得聲 (지요단랑인득성) 오직 님께 제 소리를 알리려는 짓!
46. - ● 天台德韶 (천태덕소)
通玄峯頂 (통현봉정) 통현봉 꼭대기는
不是人間 (부시인간) 인간세상이 아닌데,
心外無法 (심외무법) 마음 밖에는 법이 없으니
滿目靑山 (만목청산) 눈에 가득 온통 푸른산이네.
47. - ● 雲山吟 -- 太古普愚 (운산음 -- 태고보우)
山上白雲白 (산상백운백) 산위의 흰구름 더욱 희고
山中流水流 (산중유수유) 산 속에는 흐르는 물 또 흐르네
此間我欲住 (차간아욕주) 이 속에서 나는 살고파
白雲爲我開山區 (백운위아개산구) 흰구름이 나를 위해 한 자리 비워주네.
我亦隨君馭淸風 (아역수군어청풍) 이 몸도 그대처럼 맑은 바람 타고서
江山處處相追遊 (강산처처상추유) 강과 산 곳곳에 마음대로 노닐면서
追遊爲何事 (추유위하사) 노닐면서 무슨 일 하여 볼까
堪與白鷗戱波頭 (감여백구희파두) 흰 갈매기 동무하여 파도 위에서 놀아 볼까
48. - ● 長沙景岑 (장사경잠)
百尺竿頭不動人 (백척간두부동인) 백 척 낭떠러지에서 동요치 않는 사람
雖然得入未爲眞 (수연득입미위진) 비록 한 경지를 얻었다 해도 아직 멀었네.
百尺竿頭須進步 (백척간두수진보) 백 척 낭떠러지에서 한 걸음 나아가야
十方世界是全身 (시방세계시전신) 시방세계가 온통 내 몸이 되리라.
49. - ●悟道頌 -- 淸虛休靜 (오도송 -- 청허휴정)
髮白非心白 (발백비심백) 머리는 세어도 마음 안 센다고
古人曾漏洩 (고인증루설) 옛사람 일찍이 말했던가.
今聞一聲鷄 (금문일성계) 이제 닭 우는 소리 듣고
丈夫能事畢 (장부능사필) 장부의 큰 일 능히 마쳤네.
忽得自家處 (홀득자가처) 홀연히 본 고향을 깨달아 얻으니
頭頭只此爾 (두두지차이) 모든 것이 다만 이렇고 이렇도다.
萬千金寶藏 (만천금보장) 수많은 보배와 같은 대장경도
元是一空紙 (원시일공지) 원래 하나의 빈 종이로다.
50. - ● 平田 (평전)
神光不昧 (신광불미) 신령스런 광명 어둡지 않아
萬古徽猷 (만고휘유) 만고에 빛나도다.
入此門來 (입차문래) 이 문안에 들어와서는
莫存知解 (막존지해) 알음알이를 두지 말라.
51. - ● 讀罷楞嚴 -- 凊虛休靜 (독파릉엄 --청허휴정)
風靜花猶落 (풍정화유락) 바람 자도 꽃은 오히려 지고
鳥鳴山更幽 (조명산갱유) 새 울어도 산은 더욱 그윽하네
天共白雲曉 (천공백운효) 하늘과 더불어 흰구름 밝아오고
水和明月流 (수화명월류) 물은 밝은 달과 함께 흘려가네.
52. - ● 悟道頌 -- 五祖法演 (오도송 -- 오조법연)
山前一片閑田地 (산전일편한전지) 저 산밑에 한 뙈기 묵은 밭
叉手丁寧問祖翁 (차수정녕문조옹) 손맞잡고 노인께 공경히 물었더니
幾度賣來還自買 (기도매래환자매) 몇 번이고 팔았다가 다시 산 것은
爲隣松竹引淸風 (위린송죽인청풍) 송죽에 이는 맑은 바람이 좋아서라네.
53. - ● 密語 -- 雪竇智鑑 (밀어 -- 설보지감)
世尊有密語 (세존유밀어) 세존께서는 숨기신 말씀 계셔도
迦葉不覆藏 (가섭불복장) 가섭은 숨김없이 이해했나니
一夜落花雨 (일야낙화우) 하루밤 비에 꽃잎이 져서
滿城流水香 (만성류수향) 온 성에 흐르는 물향기 가득하구나.
54. - ● 李存勖 -- 都尉 (이존욱 -- 도위)
學道須是鐵漢 (학도수시철한) 도를 배우려면 모름지기 무쇠로 된 놈이라야 하리니
着手心頭便判 (착수심두편판) 착수하는 마음에서 결판내야 하리라.
直趣無上菩提 (직취무산보제) 곧바로 무상보리로 나아가려거든
一切是非莫管 (일절시비막영) 일체의 시비에 상관하지 말라.
55. - ● 豫章宗鏡 (예장종경)
心眼俱通法界周 (심안구통법계주) 심안을 함께 통하여 법계에 두루 하니
恒沙妙用沒踪由 (항사묘용몰종유) 항하사의 묘용이 자취가 없음이로다.
雲收江湛天空豁 (운수강담천공활) 구름 걷힌 강은 맑고 하늘은 드넓으니
明月蘆花一樣秋 (명월노화일양추) 밝은 달과 갈대꽃이 한 무늬의 가을이로다.
56. - ● 臨終偈 -- 天童宏智 (임종게 -- 천동굉지)
夢幻空花 (몽환공화) 꿈같고, 환같고, 허공꽃같은
六十七年 (육십칠년) 육십 칠년의 세월이여!
白鳥煙沒 (백조연몰) 백조 날아가고 물안개 걷히니
秋水天連 (추수천연) 가을물이 하늘에 닿았네.
57. - ● 僧肇 (승조)
四大元無主 (사대원무주) 사대는 원래 주인이 없고
五蘊本來空 (오온본래공) 오온 또한 본래 공한 것이라
以首臨白刀 (이수임백도) 머리에 흰 칼 스치니
猶如斬春風 (유여참춘풍) 마치 봄바람을 베어내는 것 같구나.
58. - ● 高峰原妙 (고봉원묘)
海底泥牛含月走 (해저니우함월주) 바다 밑의 진흙소는 달을 물고 달아나고
巖前石虎抱兒眠 (암전석호포아면) 바위 앞의 돌호랑이 아기 안고 졸고 있다.
鐵蛇鑽入金剛眼 (철사찬입금강안) 쇠 뱀은 금강안을 뚫고 들어갔는데
崑崙騎象鷺絲牽 (곤륜기상노사견) 곤륜산이 코끼리를 타고, 해오라비가 끌고 있다.
59. - ● 豫章宗鏡 (예장종경)
一月普現一切水 (일월보련일체수) 한 달이 일체의 물에 비치니
一切水月一月攝 (일체수월일월섭) 일체의 물달이 한 달에 포섭되도다.
60. - ● 函虛得通 (함허득통)
風和花織地 (풍화화직지) 봄바람이 불면 꽃이 땅을 수놓고
雲淨月滿天 (운정월만천) 구름이 걷히면 달빛이 하늘에 가득함이로다.
● 61 - 산집 고요한 밤 (無題) - 야보도천(冶父道川) -
산집 고요한 밤 홀로 앉으니
누리 한없이 적막하여라
무슨 일로 저 바람은 잠든 숲 흔들어서
한 소리 찬 기러기는 울며 가는가.
● 62 -.草堂詠柏[초당영백]초당의 잣나무를 노래함 - 休靜[휴정]-
月圓不逾望[월원부유망]달은 둥글어도 보름을 넘지 못하고
日中爲之傾[일중위지경]해는 정오가 되면 기울기 시작하네.
庭前柏樹子[정전백수자]뜰 앞에 잣나무는
獨也四時靑[독야사시청]홀로 사시상청 푸르네.
● 63.-.三夢詞[삼몽사] - 休靜[휴정]-
主人夢說客[주인몽설객]주인은 나그네에게 꿈 이야기하고
客夢說主人[객몽설주인]나그네도 주인에게 꿈 이야기하네.
今說二夢客[금설이몽객]지금 꿈 이야기하는 두 나그네
亦是夢中人[역시몽중인]또한 꿈속의 사람이네.
● 64.- 金剛山彌勒峯偶吟[김강산미륵봉우음]- 休靜[휴정]-
坐斷諸人不斷頂[좌단제인부단정]만인이 못 끊는 분별심을 앉아서 끊으니
許多生滅竟安歸[허다생멸경안귀]하고 많은 생멸이 마침내 어디로 갔는가.
飛塵鎖隙安禪久[비진쇄극안선구]참선이 익으니 나는 티끌이 틈을 막았고
碧草連階出院稀[벽초련계출원희]외출이 드무니 푸른 풀이 층계까지 이어졌네.
天地豈能籠大用[천지기능롱대용]천지가 어찌 대용을 가두겠는가
鬼神無處覓玄機[귀신무처멱현기]귀신도 현기를 찾을 곳이 없네.
誰知一衲千瘡裏[수지일납천창리]뉘라서 알 거요, 헤진 누더기 속에
三足金烏半夜飛[삼족김오반야비]세 발의 금까마귀가 밤중에 나는 줄을
● 65- 詠懷[영회] - 休靜[휴정]-
病在肉團心[병재육단심]모든 병은 마음에 있거니
何勞多集宇[하노다집우]어찌 힘들게 글자만 모을 것이랴.
五言絶句詩[오언절구시]오언절구 한 수면
可寫平生志[가사평생지]평생의 마음을 담을 수 있네.
6 登檀君臺[등단군대]단군대에 올라 - 休靜[휴정]-
披雲登老石[피운등로석]구름을 헤치고 오래된 바위에 올라
遙想古皇王[요상고황왕]옛 요임금을 생각하네
山形一翠色[산형일취색]산의 모습은 한결같이 푸른데
人事幾興亡[인사기흥망]인간사 흥망이 얼마였던가
● 66-. 探密峯 -밀봉을 탐방하며 - 休靜[휴정]-
千山木落後[천산목락후]산마다 나뭇잎 떨어지니
四海月明時[사해월명시]온 세상 일시에 달이 밝네
蒼蒼天一色[창창천일색]푸르고 푸른 하늘은 한 빛인데
安得辨華夷[안득변화이]어찌 중화니 오랑캐니 구분하는가
● 67.- 賞秋 - 가을을 감상함 - 休靜[휴정]-
遠近秋光一樣奇[원근추광일양기]가을 풍광 어디서나 하나같이 기이하니
閑行長嘯夕陽時[한행장소석양시]석양에 휘파람 불며 한가롭게 걷네
滿山紅綠皆精彩[만산홍록개정채]온 산에 붉고 푸른 아름다운 빛깔과
流水啼禽亦說詩[유수제금역설시]물소리 새소리 그대로 시를 설하고 있네
● 68.- 고향에 돌아와(還鄕) - 청허휴정(淸虛休靜) -
삼십년 만에 고향에 돌아왔나니
사람은 죽고 집은 허물고 마음은 황폐했다
청산은 말이 없고 봄 하늘은 저문데
두견새의 한 소리 멀리서 들려온다
한 떼의 계집애들 창구멍으로 엿보고
백발의 이웃 첨지 내 성명을 묻는다
젖먹이 적 이름 알고 서로 눈물 흘릴 때
푸른 하늘 바다 같고 달은 벌써 삼경이다.
● 69. - 전생에는 누가 나이며 - 鶴鳴禪師[학명선사]-
前生誰是我[전생수시아]전생에는 누가 나이며,
來生我爲誰[내생아위수]내생에는 누가 나일까.
今生始知我[금생시지아]금생에는 가짜 나에 집착하여,
還迷我外我[환미아외아]참 나 밖에서 참 나를 헤매었구나.
●70.- 화두는 따로 들어 무엇을 할 것인가 - 懶翁惠勤[나옹혜근]-
無端逐步到溪邊[무단축보도계변]생각 없이 걸어 시냇가에 이르니
流水冷冷自說禪[유수냉냉자설선]흐르는 물소리 소리마다 선나(禪那)를 일러
遇物遇緣眞體現[우물우연진체현]대하는 모든 것이 진리의 모습이니
何論空劫未生前[하론공겁미생전]화두는 따로 들어 무엇을 할 것인가
● 71 -.사람이 칠십을 사는 것 - 白雲景閑[백운경한]-
人生七十歲[인생칠십세]사람이 칠십을 사는 것
古來亦希有[고래역희유]옛부터 드문 일인데
七十七年來[칠십칠년래]일흔일곱 해나 살다가
七十七年去[칠십칠년거]이제 떠나려네.
處處皆歸路[처처개귀로]내 갈 길 툭 트였거니
頭頭是故鄕[두두시고향]어딘들 고향 아닌가
何須理舟楫[하수리주즙]상여는 만들지 마시오.
特地欲歸鄕[특지욕귀향]이대로 떠나려네.
我身本不有[아신본부유]내 몸은 본래 없었으니
心亦無所住[심역무소주]마음 또한 머물 곳 없어라.
作灰散四方[작회산사방]태워 흩어져 버릴 것이니
勿占檀那地[물점단나지]구태여 시주 땅을 차지하리오.
● 72 -눈 내린 들판을 밞아갈 때에는- 서산대사(西山大師) -
踏雪野中去[답설야중거]눈 내린 들판을 밟아갈 때에는
不須胡亂行[부수호란행]발걸음을 어지러이 하지 말라
今日我行跡[금일아행적]오늘 걷는 나의 이 발자국은
遂作後人程[수작후인정]반드시 뒷사람의 이정표가 되리니
73. - ● 작자미상
本是山中人 (본시산중인) 본시 산에 사는 산사람이라
愛說山中話 (애설산중화) 산중 이야기를 즐겨 나눈다.
五月賣松風 (오월매송풍) 오월 솔바람을 팔고 싶으나
人間恐無價 (인간공무가) 그대들 값 모를까 그것이 걱정.
74. - ● 작자미상
盡日尋春不見春 (진일심춘불견춘) 하루종일 봄을 찾아도 찾지 못하고
芒鞋遍踏隴頭雲 (망혜편답롱두운) 짚신이 다 닳도록 온 산 헤맸네
歸來偶過梅花下 (귀래우과매화하) 집으로 돌아오다 매화 밑 지나는데
春在枝頭已十分 (춘재지두이십분) 봄이 이미 매화가지 위에 있었던 것을.
75. - ● 작자미상
靑山疊疊彌陀窟 (청산첩첩미타굴) 첩첩한 청산은 아미타불이 계신 곳이요,
滄海茫茫寂滅宮 (창해망망적멸궁) 아득한 푸른 바다는 적멸궁이로다.
物物拈來無가碍 (물물념래무가애) 물물이 서로 아무 장애 없으니
幾看松亭鶴頭紅 (기간송정학두홍) 몇 번이나 소나무 정자 위의 학의 머리가 붉은 것을
볼 수가 있겠는가.
* 여기서 “가” 字는 중국 및 불교에서만 쓰이는 글자로 四자밑에 圭자가 있는 글자임.
76. - ● 작자미상
是是非非都不關 (시시비비도부관) 옳다, 그르다 도무지 관계없고
山山水水任自閑 (산산수수임자한) 산산, 물물이 스스로 한가하네
莫問西天安養國 (막문서천안양국) 서방 극락세계 어디냐고 묻지를 말게
白雲斷處有靑山 (백운단처유청산) 흰구름 걷히면 그대로 청산인 것을.
77. - ● 작자미상
刹塵心念可數知 (찰진심염가수지) 티끌 같은 이 마음 다 셈하고
大海中水可飮盡 (대해중수가음진) 큰바다 저 물을 다 마시고
虛空可量風可繫 (허공가량풍가계) 허공 끝 헤아리고 바람 묶는다 해도
無能盡說佛功德 (무능진설불공덕) 부처님 공덕은 능히 다 말할 길 없네!
78. - ● 작자미상
昨夜江南雨 (작야강남우) 어제 저녁 강남에 비가 내리더니
洞庭秋水深 (동정추수심) 동정호에 가을 물이 깊었네.
一葉孤舟客 (일엽고주객) 작은 배 외로운 나그네
月中千里心 (월중천리심) 달빛 속에 고향생각 천리를 달리네.
79. - ● 작자미상
春有百花秋有月 (춘유백화추유월) 봄에는 갖가지 꽃, 가을에는 달,
夏有凉風冬有雪 (하유량풍동유설) 여름에는 맑은 바람, 겨울 눈이라
若無閑事掛心頭 (약무한사괘심두) 마음에 걸림없이 한가롭다면
更是人間好時節 (갱시인간호시절) 이야말로 인간세상 호시절이라.
80. - ●작자미상
珊瑚枕上兩行淚 산호침상양행루) 산호 침상 위에 흐르는 두 줄기 눈물은
半是思君半限君 (반시사군반한군) 반은 님을 그리는 것이요, 반은 님을 한하는 것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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