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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

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불교의 경전 법화경(法華經)에 나오는 말이다.만난 사람은 헤어짐이 정해져 있고 가버린 사람은 반드시 돌아온다는 말로 모든 만남에는 헤어짐이 있고 헤어짐 이후에는 또 만남이 있다는 뜻이다.주로 인생무상(人生無常)을 이야기 할 때 많이 쓰인다.​또한 사람과 사람의 만남뿐만 아니라 사람과 일,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등 세상의 모든 것에 해당 되는 것이다.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을 이야기 할 때면 항상 허무주의(虛無主義)와 혼동하곤 한다.​그러나 불교의 본질이 허무주의가 아니기 때문에 허무주의로 해석하는 것보다 불교 본연의 뜻을 살려 해석하는 편이 낫다.​이를 허무주의로 해석해 본다면 모든 만남에는 헤어짐이 있고 헤어짐 이후에는 또 만남이 있기 때문에 만..

생활속의 불교 2024.06.30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

난해하고 긴 문장이라서 두 번으로 나누어 보내드립니다.​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Ⅰ(山 是山, 水 是水)​“산은 산이요(山 是山, 산 시산),물은 물이로다(水 是水 수 시수)”라는 말이 있습니다.​‘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참으로 평이한 말입니다. 초등학생도 말할 수 있는이렇게 쉬운 말이 선가(禪家)의 법어로 회자하게 된 것은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일까요?​이 말이 처음 선가에 나오게 된 유래는 살펴보면중국 송(宋)나라 때 선승(禪僧)인 청원행사(淸原行思)가한 말로 송(宋)대에 발간된 전등서(傳燈書)인 ’오등회원(五燈會元)’에서 비롯됩니다.​‘오등회원(五燈會元)‘은 중국 남송대(南宋代)의 선승(禪僧)보제(普濟-1178∼1253)의 지휘 아래 그의 제자들과 함께기존의 불조(佛祖) 전등록(傳燈錄..

지혜의 공간 2024.06.30

[명법문 명강의] 문경 한산사 용성선원장 월암 스님-"마음이 공한 도리 깨달으면 부처로 뽑히리라"

마음이 공한 도리 깨달으면 부처로 뽑히리라『선요(禪要)』는 선(禪)의 요체를 담은 법문입니다. 즉문즉설(則問則設)입니다. 질문을 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대답한다는 뜻으로 깨달음에 바로 들어가게 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중국에 방거사란 분이 있었습니다. 방거사는 “시방동취회(十方同聚會)하야 개개학무위(箇箇學無爲)하나니 차시(此是) 선불장(選佛塲)이라 심공급제귀(心空及第歸)라.”라는 게송으로 유명합니다.​해석하자면 “지금 한 자리에 모인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무위의 법을 배운다, 그래서 여기 부처를 뽑는 과거장이니 마음이 공한 도리를 깨달아야 급제해 돌아가리라”는 내용입니다. 요즘도 선방을 선불장이라고 말하는데 부처를 뽑는 과거장이라는 뜻입니다.​마음이 공한 줄, 또 그림자인 줄 아는 것이 공부의 시초입니..

선지식 2024.06.30

개경게(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개경게(開經偈) 경전을 펴면서 외우는 게송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遇가장높고 미묘하고 깊고깊은 부처님법백천만겁 지나도록 만나뵙기 어려우나 무상심심미묘법(無上甚深微妙法)가장높고 미묘하고 깊고깊은 부처님법더 이상 높은 것이 없는 최고의 깨달음`무상정등정각(無上正等正覺)` 무상정변정각(無上正遍正覺)`범어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뜻하는데심지관경(心地觀經)에서는 장애를 깨뜨리고 해탈을 이루게 한다 하여 `파(能破)`어리석은 중생의 마음을 환하게 비추어 준다 해서 `능주(能呪)`지혜를 얻게 해주어 `능수(能收)기쁨을 맛보게 한다 하여 `희락(喜樂)`극락의 보배로운 사다리가 된다 하여 `보계(補階)`커다란 배로 열반의 언덕에 이르게 한다 하여 대선(大船)`탐진치 삼독(三毒)을 물리친다 하..

불교 2024.06.30

한국음악사 정리

1. 상고 시대의 음악  1]수렵 시대의 춤과 노래 -상고사회의 음악활동문화형태 : 전형적인 농업사회의 풍속과 관련된 종교적 제천의식, 종교적 제의는 제정일치의 형태(중앙집권적 국가체제 확립에 따라 제정 일치)삼한 : 제사장→천군, 신라 : 종교.정치적 구실의 지배자→거서간.차차웅.이사금 칭호  1)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높이: 3m 너비:10m ‘ㄱ’자 모양으로 꺾인 절벽암반에 여러 가지 모양을 새긴 바위그림45점의 육지 동물과 고래 등의 바닷고기, 탈을 쓴 무당. 짐승을 사냥하는 사냥꾼, 배를 타고 고래를 잡는 어부 등의 모습이 묘사되었으며, 그물이나 배의 모습도 표현되어 있다.동물들이 많이 번식하고 그로 인해 사냥할 것이 늘어나기를 기원하면서 또는 다산과 풍요를 기원하던 어떤 주술적인 굿 장면이었을 것..

기타 2024.06.30

윤리 핵심내용 총정리

Ⅰ. 인간의 특성 - 인간과 동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비교공통점차이점유교인간이 육체적인 면에서는 동물과 별 차이가 없음인간은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착한 성품을 지님 /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 소유 ⇒ 인간은 대체적으로 그 본성이 선하지만, 육체적 욕구에 의해 악해질 소지가 있음 / 수기(修己), 수양(修養)불교인간도 동물의 일종 - 욕구의 지배인간이란 육체와 감수 기능을 가지고 상상하고 행동하며, 의식을 지닌 동물⇒육체적 욕구로 인해 삶이 고통⇒인간은 불성(佛性)을 깨달음으로써 고통을 극복하고 해탈의 경지에 도달 가능도교인간과 만물이 서로 공유하고 있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며, 덕(德)⇒ 인위적 가치 체계 부정/ 무위자연의 삶 강조인간과 만물의 차이를 부정서양신체 구조상 ..

기타 2024.06.30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 나옹선사

懶翁禪師(나옹선사)의 詩  靑山兮要我以無語 (청산혜요 아이 무어)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蒼空兮要我以無垢 (창공혜요아이무구) :창공은 나를 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聊無愛而無憎兮 (료무애 이무증혜) :사랑도 벗어놓고 미움도 벗어놓고 如水如風而終我 (여수 여풍 이종아) :물같이 바람같이 살다가 가라하네 靑山兮要我以無語 (청산혜요 아이 무어)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蒼空兮要我以無垢 (창공혜요 아이 무구) :창공은 나를 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聊無怒而無惜兮 (료무노 이무 석혜) :성냄도 벗어놓고 탐욕도 벗어놓고 如水如風而終我 (여수 여풍 이종아) :물같이 바람같이 살다가 가라하네                   나옹선사 (1262-1342) ;                   고려 말기의 ..

지혜의 공간 2024.06.30

<바라이죄(波羅夷罪, pali. pārājika)>

​빠알리어 ‘빠라지까(Pārājikā)’는 바라이(波羅夷), 단두죄(斷頭罪), 구빈죄(驅擯罪) 혹은 불공주(不共住), 멸빈(滅擯)등으로 번역된다. 불교 계율 중 가장 무거운 죄로 승단에서 추방하는 죄를 말한다. 단두죄란 실제로 머리를 자른다는 뜻이 아니라 승려의 자격을 박탈한다는 의미이다. 구빈죄는 승단에서 쫓아 물리친다는 뜻이다. 즉, 승단에서 추방시키는 무거운 죄라는 뜻이다. 불공주는 함께 머물 수 없다는 말이다. 함께 할 수 없으니 내보낸다는 것이다. 멸빈은 승적을 박탈하고 가사 장삼과 신분증을 회수하며 사찰에서 거주할 수 없고 복적(復籍)도 불가하다는 의미이다.이 바라이죄는 참회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발각 즉시 승단에서 추방된다. 이러함을 산문출송(山門出送)이라 하는데, 승려의 자격을 박탈해..

계율 (戒律) 2024.06.30

법화경(法華經, skt. Saddharma pundarika sutra)의 이해

의 원명은 이다. ‘흰 연꽃과 같은 올바른 가르침의 경’이란 뜻이다. 은 부처님의 지혜를 열어(開), 보여(示), 사람들로 하여금 깨닫게(悟) 하고, 부처님의 지혜에 들게(入) 함을 목적[개시오입(開示悟入)]으로 편찬된 경으로, 한자로 7만여 자가라고 한다. 과 함께 한국불교사상을 확립하는 데 크게 영향을 미친 경전이다. 예로부터 불교에서는 을 일승원교(一乘圓敎)라 하고 을 대승종교(大乘終敎)라 해 최고의 가르침으로 꼽았으며, 대승불경 중에서도 백미로 꼽힌다. 은 불교 교판학(敎判學)에서 볼 때 대승경전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완성된 경전이라고 일컬어진다. 마지막이라는 것은 자질이 떨어지는 사람들에게도 이 경전이 효과가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쉽게 설명했다는 의미다. 머리가 좋은 엘리트뿐만 아니라 약..

법화경 알기 2024.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