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도론

[스크랩] 대지도론 247. 4정근, 8정도, 4여의족

수선님 2019. 2. 24. 12:14

[문] 무슨 까닭에 일곱 종류의 법 가운데서 이 네 가지를 정근이라 하고,

나중의 여덟 가지는 정도(正道)라 하면서 나머지의 것은 정(正)이라 부르지 않는가?

 

[답] 네 가지 정진은 마음이 용맹하게 발동(發動)하여 잘못될까 두려워하는 까닭에 정근이라 하고,

도취(道趣)의 법을 행하는 까닭에 삿된 법에 떨어질까 두려워하여 정도라 한다.

 

성(性)이란 네 가지 정진의 성품이요, 공(共)이란 네 가지 정진의 성품을 으뜸으로 삼는 것이다.

인연으로 생한 도는 유루이거나 혹은 무루, 색이거나 혹은 무색이 되니, 이는 앞에서 말한 바와 같다.

 

 

4정근을 행할 때에 마음이 조금 산란해지는데, 선정으로 마음을 거두기 때문에 여의족(如意足)이라 한다.

 

비유하건대 좋은 음식에 소금이 적으면 맛이 없다가 소금을 넣으면 맛이 구족해져 뜻에 맞게 되는 것과 같다.

 

 

또한 사람이 두 다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곁들여 좋은 말이나 좋은 수레를 얻으면 마음대로 갈 수 있듯이, 수행자 역시 이와 같아서 4념처의 진실한 지혜와 4정근 가운데 정정진을 얻으면 정진하는 까닭에 지혜가 더욱 많아진다.

 

이에 정의 힘이 조금 약해도 네 가지 선정을 얻어 마음을 거두기 때문에 지혜와 선정의 힘이 균등해져서 원하는 일을 모두 이루게 된다. 이 때문에 여의족이라 한다.

  
[754 / 2071] 쪽
  

 대지도론 247. 4정근, 8정도, 4여의족

출처 : 출리심 보리심 공
글쓴이 : - 해탈 - 원글보기
메모 :